[쇼핑몰 성장전략 CAMP/강사 인터뷰] “우선순위를 정하고 반드해야 할 업무를 빠르게 실행하는 쇼핑몰이 성공합니다.” 김회진 강사님

‘어떻게 해야 매출을 올릴 수 있을까?’ 이 고민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하루에도 몇백 개씩 생겨나고 없어지는 온라인 쇼핑몰, 이 중 살아남는 쇼핑몰은 1% 정도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은 성장을 고민하기도 전에 정체의 벽을 뛰어넘지 못하고 무너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당신의 쇼핑몰은 순항 중이신가요?

이번 [쇼핑몰 성장전략 CAMP]에서는 100여 개의 쇼핑몰 컨설팅하고, 월 매출 4억 원대의 쇼핑몰을 월 매출 15억 규모로 성장시킨 쇼핑몰 전문 컨설턴트 김회진 강사님께서 ‘초창기 쇼핑몰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부분을 강의해주실 예정입니다. 봉자샵, 조군샵, 스타일베리, 바닐라민트, 상상후, 스프렉사 등 수많은 쇼핑몰을 컨설팅하며 강사님이 찾아낸 대박 쇼핑몰이 되기 위한 노하우를 살짝 여쭤보았습니다.

[쇼핑몰 성장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강사님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2002년부터 온라인 마케팅을 연구하고 현재 온라인광고대행 및 쇼핑몰컨설팅회사 주식회사 비즈엠피플을 운영하는 김회진이라고 합니다. 저희 비즈엠피플에서는 매출을 올리고 싶은 쇼핑몰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매출을 유지하고 싶은 쇼핑몰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매출 200만 원이던 쇼핑몰을 컨설팅하여 월 15억까지 올린 기록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쇼핑몰의 경쟁력을 높이고 구매 가능 고객을 쇼핑몰로 어떻게 효과적으로 유입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비즈엠피플이 궁금하다면? >>

 

그동안 50여 개가 넘는 쇼핑몰들을 컨설팅하시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만나보셨을 텐데요. 성공하는 쇼핑몰과 실패하는 쇼핑몰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실패하는 쇼핑몰은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하니 모든 일을 하려 하고 그러다 보니 온종일 바쁘지만 정작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성공하는 쇼핑몰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것부터 실행하기 때문에 성공합니다.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중요한 일은 실행을 하죠.

그것이 성공하는 쇼핑몰과 실패하는 쇼핑몰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우선순위에서 반드시 해야 할 업무를 빠르게 실행시키는 곳이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간 대표님의 경험으로 보아, 성공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타겟팅 된 고객에게 설득할 수 있는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득 당하지 않고 구매를 하는 고객은 없죠. 즉, 제품과 메시지, 명확한 타겟이 쇼핑몰 운영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컨설팅 맡았던 쇼핑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어디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성의류쇼핑몰 ‘스타일베리’입니다. 초기부터 열정을 가지고 함께 키워서 어느 쇼핑몰보다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습니다. 스타일베리는 처음에는 정말 작은, 매출이 작은 쇼핑몰이었습니다. 물론 스타일베리는 지금도 승승장구하고 있죠. 스타일베리 조 이사님과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나면, 바로 실행에 옮기셨습니다. 앞에서 말한 성공하는 쇼핑몰의 조건이죠.

컨설턴트는 열심히 계획을 짜는 일만 하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신 거죠. 실행이 잘 되니 더 많은 제안이 이루어지고 아이디어와 실행이 선순환되어 매출이 수백 배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컨설턴트에게 컨설팅만 고민할 수 있게 만들어준 곳이기도 하고 기록적은 성과를 낸 곳이기도 해서 저에게는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되었네요.

스타일베리 바로가기 >>

 

강사님의 컨설팅 여부를 떠나, 가장 쇼핑몰 운영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곳은 어디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육육걸즈’와 ‘칸투칸’입니다.

육육걸즈는 대표가 66사이즈였던 과거 시절 자신의 고민을 바탕으로 66사이즈 사람들의 고민을 간파하고 그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과 메시지를 준비하였죠. 타깃은 사이트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정해 놓고 시작했으니 한 방향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칸투칸은 아웃도어 시장에서 중저가의 제품으로 합리주의 아웃도어를 내세워 승부를 본 곳입니다. 타겟은 아웃도어 고객으로 정하고, 그들을 대상으로 이색적인 광고(메시지)를 많이 했죠. 고객은 움직이기 시작하였고 결국은 수백억대의 쇼핑몰이 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둘다 제품과 메시지, 명확한 타겟이 잘 설정 되어있었기 때문에 대박 쇼핑몰로 성장한 것이죠.

 

이번 패스트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쇼핑몰 성장전략 CAMP]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알려주실 예정이신가요?

현재 가지고 계신 제품들을 가지고 ‘어떻게 해야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 이 고민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언제 광고를 해 야하는지, 어떤 광고부터 해야 하는지 등 초창기 쇼핑몰에 최적화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쇼핑몰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예비 창업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경쟁사에서 사지 않고 우리 쇼핑몰에서 사게 만들려면 고객이 이해할만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제품과 메시지, 타겟을 찾으신 다음 쇼핑몰을 시작하세요.

처음에는 아주 작은 이유로도 고객이 움직일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고객은 쉽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뛰어드시기 전에 꼭 나와 같은 아이템으로 성공한 업체를 철저히 분석한 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쇼핑몰을 운영하시면서 여러 고민을 하고 계실 수강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쇼핑몰의 매출은 한계가 없습니다. 우리가 준비할 수 있는 제품과 고객을 설득할 메시지에 한계가 있을 뿐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타깃이 바뀌거나 메시지가 바뀌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사람에게 팔겠다는 생각보다는 타겟을 세분화하여 시작해보세요. 소수를 만족하게 하는 것이 다수를 만족하게 하는 것 보다 쉽습니다.

준비되었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현실적인 노하우는 강의에서 아낌없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 매출 1억 달성 쇼핑몰이 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이 궁금하다면?

[쇼핑몰 성장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