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성공사례 분석 CAMP/강사 인터뷰] “작은 쇼핑몰일수록 전자상거래의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티켓몬스터 김현수 본부장 (패션사업혁신본부)

차별화된 전략으로 성공한 쇼핑몰의 노하우를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6분의 CEO들을 모시고 쇼핑몰 창업 스토리와 시행착오들, 문제해결 노하우를 8주 동안 전해 드리는 [쇼핑몰 성공사례 분석 CAMP]를 새로이 런칭하였습니다. 이 CAMP에서는 단순히 일방적인 강의만 듣고 끝나는 게 아니라, 매주 별도로 마련된 티타임을 통해 자유롭게 질문과 의견을 주고 받고, 네트워킹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 강사 칼럼 : 신개념 `모바일 패션 플랫폼` 필요하다 via 디지털 타임스

첫 강인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Overview’를 담당해 주시는 티켓몬스터 패션사업혁신본부의 김현수 본부장님으로부터 강의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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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님,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17년 간 SK, Daum, CJ 등에서 포털 사업기획과 전자상거래 신규 사업 및 마케팅을 담당했고, UI/UX 전문 에이전시인 [데어즈]의 전략담당 이사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티켓몬스터]의 패션사업혁신본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Daum과 GS홈쇼핑에서 각각 디앤샵 서비스 실장, 마케팅 본부장 등을 담당했고, CJ 재직 시에는 미디어와 커머스를 결합한 [퍼스트룩]을 담당했습니다. 그외 쇼핑몰 [텐바이텐]의 모바일 앱, CJ의 [겟잇뷰티 공식 쇼핑몰] 등의 구축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CJ오쇼핑-유투브 쇼핑 프로젝트인 [스타일오샵] 또한 총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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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e-Commerce)’란 단어를 들으면 어렴풋이 알 것 같긴 한데, 정확히 모르고 쓰는 경우도 있는 거 같습니다.

쉽게 말해 ‘전자상거래’입니다. 통계청에서는 이 범위에 기업 간 거래와 기업-정부간 거래까지 포함합니다만, 보통 업계에서는 소매업(B2C)을 지칭합니다. [쇼핑몰 성공사례 분석 CAMP]의 ‘쇼핑몰’은 그냥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이해하면 무리 없겠습니다.

쇼핑몰 성공사례 분석 CAMP 1회차 강의에서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Overview’를 담당해 주시는데요, 구채적으로 어떤 내용을 다룰 예정이신가요?

국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큰 흐름, 특히 시장의 흐름을 좌우하는 핵심 가치에 대해 애기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외 쇼핑몰의 산업 트렌드와 모바일 커머스 마케팅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몇 가지 포인트들도 짚어볼 예정입니다.

주로 어떤 분들이 이 수업을 들으시면 도움이 될까요?

어쩌다 보니 대기업이나 크고 작은 컨퍼런스에서 강연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그간의 피드백을 보건대, 사실 커머스 기업에 종사하는 전략, 마케팅, 서비스 담당자분들은 공감도 많이 하시고 호응도 좋았습니다. 반면 개인으로서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앞으로 뛰어들 업계의 큰 흐름에 대해 한 번쯤은 꼭 파악해야 하는 숙제를 푸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작은 업체일수록 큰 흐름에 휩쓸릴 수 있기에 반드시 바람의 방향을 알아야 하지만, 따로 시간을 내어 공부하고 정리하기엔 쉽지 않은 주제입니다. 막상 사업이 시작되고 나면 당장 매출과 운영 챙기는 일이 바빠 그런 걸 생각해볼 겨를이 없지요. 그런 분들께는 ‘누군가 한번에 훑어주면 좋겠다’는 니즈에 부합하는 강의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수강생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 쇼핑몰 사업을 한다면 개인이든 기업이든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정리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편한 마음으로 강의 들으시며 공감하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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