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분석부터 기획서 작성까지 서비스 기획의 전과정을 경험한 시간” – 수강생 강유정님 인터뷰

In BLOG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수강생 강유정님 인터뷰

배달앱도 여럿, 지하철앱도 여러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이 많아도 너무 많아 선택하기도 힘든 요즘! 그래도 늘 1위를 차지하는 것들이 등장하는데요. 이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같은 서비스라도 원하는 정보에 어떤 형태, 어떤 경로로 접근할 수 있게 하는 지 아주 디테일한 요소에서 그 차이가 갈리지 않을까요? 금융회사의 핀테크팀에서 근무하는 강유정님도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편리하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만들지’ 고민을 거듭하다 패스트캠퍼스의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로 오게 되셨는데요. 사전 지식이 전무한 상태로 왔다가 서비스 기획에 대한 전과정을 경험하고 실무에도 큰 도움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어떤 지식과 내공을 쌓아가셨는지 인터뷰를 통해 만나보세요!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자세히 보기 >>>


 

유정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리카드’ 핀테크 사업부에서 일하고 있는 강유정입니다. 제가 있는 부서는 주로 금융 서비스를 새로운 플랫폼과 접목시키고, 온라인 채널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요, 전 그 안에서 모바일 홈페이지, 스마트 앱을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떤 계기로 이 강의를 듣게 되셨나요?

모바일이나 웹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를 만드는데 ‘기획’에 대한 이해가 많이 필요하더라고요. 외주를 맡기더라도 검수하는 과정에서 서비스 기획의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어느 단계에서 어떤 부분을 요청하고 피드백 해야 하는 지 이야기할 수 있으니까요. 또,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면 외주업체와의 업무는 끝나지만 관리를 계속해야 하는 상황이라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어떻게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알게 되셨고, 강의는 어땠나요?

제가 지금 해야 하는 서비스 기획에 관련된 내용은 사내 교육으로 습득이 어려워서 스스로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와있는 강의들은 옛날 내용이 대부분이고,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 기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려주는 강의는 거의 없었어요. 적합한 교육을 찾는 게 쉽지 않았는데, 그러던 중 페이스북에서 서비스기획 실무 강의를 보고 수강하게 됐죠. 개인적으로 현재 실무를 경험하고 계신 강사님들이 와서 강의를 해주시는 점이 굉장히 좋았고, 각각의 내용들을 실습이나 특강으로 매 수업마다 경험할 수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강의를 끝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통해서 배웠던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서비스기획 관련해서 BM이나, 고객분석 등에 대한 이론부터 실제 고객 페르소나를 도출하는 실습, 정보설계서 작성, 기획서 작성에 대한 팁들까지 모두 다뤄주셨어요. 아무래도 저는 사전지식이 전혀 없던 케이스라 주니어에게 필요한 이론이나 실무를 다 다뤄주신 게 큰 도움이 됐어요.

또, 고객과 시장을 분석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기획자로서 사고하는 방식, 그리고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팁들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사고체계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이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기획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됐어요.

 

” 사전지식이 전혀 없었는데,  고객분석부터 정보설계서, 기획서 작성에 대한 이론과 실무팁들까지 모두 다뤄주셔서 큰 도움이 됐어요 ”  

구체적으로 실무에는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제 경우에는 모바일 웹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써야 하는 기획서나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화면 기획부터 플로우 차트 등 실제 실무에서 어떻게 문서를 만들고 업무를 정리해야 하는 지에 구체적으로 방향이 잡혔거든요. 특히 서비스구상 과정에서 고객들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 지 파악하는 것도 같이 다뤄주셨는데, 고객을 정의하고 제가 정의한 고객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기획하는 전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참고이미지: 우리카드 앱 서비스 화면>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실무에 꼭 필요한 내용과 또 그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까지 길러주기 위한 강사님의 고민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한 분의 강사님이 일방적으로 강의하시는 게 아니라, 각각의 강사님이 경험한 다양한 실무 분야의 내용을 강의 해주신 점도 좋았고요. 일방적인 지식 전달로 끝나는 게 아닌, 그룹으로 실습하고 토론하는 세션까지 있어서 처음 접하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어요.

 


 

현업 실무자들의 생생한 서비스 기획 노하우를 듣고 싶다면?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