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 배워보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코스매니저 인터뷰] “취업준비생 시절의 고민을 떠올리며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김하나 코스매니저

기획, 자신이 구상한 아이디어를 거시적인 전략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하나하나 컨트롤하며 결과물이 완성되어가는 모든 과정을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업무입니다. 실제로도 기획자를 꿈꾸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기획만큼 정답이 없는 직무도 없습니다. 그 범위도 넓어서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기도 힘드니까요. 기획자를 꿈꾸는 취업 준비생이라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조차 잡기 힘든 현실입니다.

패스트캠퍼스의 [기초부터 배우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를 기획하신 김하나 코스매니저님도 같은 고민을 겪으셨다고 합니다. 기획자의 꿈을 키워나가던 취업준비생 시절, ‘서비스 기획’ 업무에 대한 실무 정보가 필요했지만 답을 찾기가 힘들어 목이 메이던 과거의 경험을 떠올리며 강의를 기획하셨다고 하셨는데요, 현직 기획담당자가 직접 말하는 ‘서비스 기획’에 대한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기초부터 배워보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패스트캠퍼스에서 스타트업/비즈니스 카테고리 리더를 담당하고 있는 코스매니저, ‘김하나’입니다.

“안녕하세요? 코스매니저 김하나입니다.”

 

기초부터 배워보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를 기획하게 된 계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취업준비생이었던 시절, 네이버나 다음카카오의 ‘서비스기획’이라는 업무에 흥미를 느꼈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기획 업무에 대한 정확한 실무 정보를 찾고 싶어도 자료가 없어 매우 힘들었어요.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강의 기획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과거에 스타트업/비즈니스 쪽의 다양한 직군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여러 번 기획했었는데요, 기존에 패스트캠퍼스 내부에는 개발자/마케터/C 레벨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들은 종종 찾아볼 수 있었지만, 정작 ‘서비스 기획자’ 직군에 대한 강의는 많이 없더라고요.

“커피를 몇 잔을 시켰는데도, 아직도 서비스기획 업무에 대한 꿀정보가 나오지 않는다…”

 

그런데 실제로 강의를 기획하시면서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셨다고요?

네, 처음에는 신입 서비스 기획자들이 취업할 때 필요한 내용을 담는 강의를 만들고 싶었어요. 이를 위해서 여러 스타트업/IT기업들의 JD(Job Description)를 살펴봤는데요. ‘커뮤니케이션 능력’,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 등 모호한 설명들이 많더라고요. ‘진짜 커뮤니케이션 능력만 좋으면 되는거야?’라면서 찾아보면 하단에 ‘포트폴리오 제출’ 등의 실무 경험이나, 실무 경력들에 대한 세부 설명을 요구하는 곳이 많았죠. 찾아보면 볼수록 혼돈의 카오스였어요.

그래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시는 현직자 분들을 만나 뵙고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미팅을 거듭할수록 어려웠어요. 일단, ‘서비스기획자’라는 포지션에는 신입은 잘 뽑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는 점이 첫 번째 허들이었어요. 두 번째로는 기획 업무가 가지는 다양성이 매우 크다는 점이었어요. ‘서비스기획자’라는 같은 직무를 담당했어도, ‘어떤 규모’의 회사에서 서비스 기획 업무를 하셨는지, 같은 회사에 근무하더라도 ‘어떤 서비스’의 기획 업무를 담당했는지, 기획 업무를 담당했어도 어떤 사전 지식(개발자 출신, 디자이너 출신 혹은 타 직군 출신 등)을 가졌는지 등에 따라서 업무 진행 방식이 다 다르더라고요. 거기서 또 한 번 어려움을 겪었죠.

“산 넘어 산, 우주 넘어 블랙홀이었어요.”

 

고난과 역경의 시간을 보내셨군요..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더욱 ‘기초부터 배우는 서비스 기획 실무 CAMP’의 기획과정이 궁금해지네요

생각 이상으로 기획자의 업무가 정말 무궁무진하다는 걸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어렵게 느껴질수록 제가 궁금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더욱 커져만 가더군요.

“그래서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데?!” 라는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만나 뵙는 기획자분들께 계속해서
“처음 서비스기획 업무를 시작하는 분들은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업무의 스타일은 다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모두가 알아야 하는 중요한 개념과 역량은 있을 것 같아요!”라는 질문을 계속 드렸었어요.

그렇게 미팅을 반복하다 현재 강의를 맡게 되신 배성환 강사님께서 “기획업무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알아야할 공통적인 핵심 역량과 내용이 있을 것이다.” 라는 제 의견에 강하게 공감해주셨어요. 그렇게  강사님이 적극적으로 주시는 의견들을 반영해서 기획의 큰 틀을 잡게 되었고 그렇게 강의에 대해서 이야기를 반복하면서 이번 ‘기초부터 배우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가 탄생하게 되었죠.

 

그렇다면 이번 강의에서 주니어 기획자, 그 중에서도 ‘스타트업’의 서비스 기획자를 타겟으로 잡게 된 이유가 뭔가요?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무는 변수에 따라 해야 하는 일이 달라져요. 예를 들면 회사, 서비스 특징, 팀 등 여러 가지가 있죠. 그러나 스타트업의 서비스 기획자들은 BM 설정, 서비스 기획, 컨셉 도출, 기능 정의, 업무 스콥 분배, 운영 등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공통적으로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기획자 분들도 이 부분에 동감해 주셨고요.

그리고 미팅으로 만났던 실무자분들도 처음 기획업무를 시작할 때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말씀하셨어요. 많은 주니어들이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기획 업무의 특성 때문에 기획업무를 어떻게 시작하고, 어디에서 감을 잡아야 하는지 모두 경험적으로 배울 수밖에 없어서 힘들다는 말씀을 해주셨어요.  결국 실무에서 부딪히면서 배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은데 , 다른 기획자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보고 배울 기회도 많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의견은 다들 공통으로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위의 두 가지 어려움을 강의로 해결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짜기 위해 노력했어요. ‘스타트업의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들을 위한 서비스 기획업무의 전반적인 실무 프로세스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해주고, 오프라인으로 현업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강의를 만들자고 생각했고요. 다행히 강의를 함께 진행해 주시는 강사님들께서 제 의견에 동의해주시고, 적극적으로 강의에 대한 의견을 주셨습니다. 덕분에 저 역시 강의를 만들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강의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웠어요.”

 

강사님들께서도 많은 도움을 주신 것 같은데요, 일방적으로 듣는 게 아닌 강사님들과의 피드백을 주고받는 내용들이 포함되는 건가요?

네, 서비스기획 업무는 디자이너, 개발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거든요. 여러 기획서 작성에 대한 부분이 실습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모든 강의를 실습으로 진행하기 힘들기 때문에, 실습 뿐만 아니라 숙제 등을 내어 드리고, 과제 결과물을 바탕으로 강사님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신경 썼어요.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최대한 수강생과 강사님들이 서로 주고받는 참여형 강의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강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강의를 풍요롭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많이 참여할수록 더 많이 배울 수 있답니다.”

어떤 분들에게 고생해서 만드신 이번 강의가 가장 도움이 될까요?

스타트업의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 그 중에서도 IT/온라인 베이스의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주니어 기획자들에게 추천합니다. 같은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말씀드리지만 기획 업무에 정답은 없습니다. 많은 현직자 분들이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심지어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서 업무 프로세스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나 그 중에서도 공통적으로 알면 좋은 핵심 개념, 업무의 특성에 따라 갖춰야 하는 핵심 역량은 존재하기 마련이죠. 그런 부분들을 현직 기획자, 다자이너 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워가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로의 취업에 관심있으신 분들도 이 강의를 들으시면 기획 업무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강의를 설계할 때부터 주니어 분들을 대상으로 기획을 했기 때문에, 취업준비생 분들이 들으셔도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획자로서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마음껏 해주세요!

위의 질문에서 하도 열변을 토해서 (웃음) 마지막 질문에는 오히려 할 말이 없네요… 서비스 기획자로서 실무 프로세스를 경험하고 싶은 분들, 전반적인 기획업무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고 싶은 분들께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를 위한 오프라인 강의가 많지 않다보니, 오프라인에서 같은 직군에서 일하는 분들과의 적극적인 네트워킹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주니어 기획자들의 깊은 고민을 느껴보았던 코스매니저가 기획한 강의입니다!

[기초부터 배워보는 서비스기획 실무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