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강사 인터뷰] “서비스 기획, 이젠 ‘주니어’의 타이틀을 벗어던지자!” 배성환 강사님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배성환 강사님 인터뷰

주니어 기획자는 고달픕니다. ‘기획’이라는 업무 자체가 정답이 없고, 생각보다 광범위한 이해와 역량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 지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죠. 그에 반해 베테랑 기획자는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유연하면서도 능숙하게 업무를 처리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오로지 몸으로 부딪히면서 경험을 쌓는 수밖에 없을까요? 하지만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기획자라면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한 번의 시행착오가 큰 여파가 되어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분명히 ‘기획’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기획’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세스와 핵심 요소는 존재합니다. 패스트캠퍼스의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는 기본적인 문서 작성부터 조직 구성 이해, PM, 기초 조사 활동, 다양한 방법론까지 주니어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도무지 감이 안 잡히는 기획, 명확한 방향을 잡고 핵심 역량을 키워 베테랑 기획자로의 성장 발판을 세우고 싶으시다면, 이 강의를 들으세요!

배성환 강사님은 약 15년간 다양한 회사와 프로젝트에서 기획을 담당하신 베테랑 기획자이십니다. 오랫동안 기획을 해오신 만큼 업무에 대한 깊은 이해는 물론이고 주니어 기획자들의 고민에도 깊게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다른 분야의 강사 세 분이 함께 강의하기에 주니어 기획자에게 보다 폭넓은 시야를 심어줄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겠습니다!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패스트캠퍼스의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를 통해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배성환’이라고 합니다. 약 15년 동안 주로 IT 계열의 다양한 회사와 프로젝트를 거치며 솔루션 기획, 마케팅 전략, 기술 기획 등 기획 관련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그동안의 제 경험을 최대한 살려 주니어 기획자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기획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기획은 개발이나 디자인처럼 한 분야에 특화된 직무가 아닙니다. 그렇기에 기획자에게는 생각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일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기획자로서 필요한 역량을 단 한 가지로 말씀드릴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문서 작성부터, 기획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조직 구성에 대한 이해, Project Management, 기초 조사 활동 수행능력, 서비스 디자인과 같은 방법론, 디자인 또는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 등 여러 역량이 요구됩니다. 기업이 가진 큰 그림을 이해하고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면 보다 체계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그런 역량을 쌓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색깔과 장점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대기업 기획자의 업무와 스타트업 기획자의 업무는 차이가 있을 것 같아요.

회사의 규모마다, 분야마다 기획자의 업무는 천차만별입니다. 회사의 규모가 작을수록 기업의 큰 흐름에서 업무를 하기보다는 당장 주어지는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디자이너, 개발자 출신의 대표나 임원이 많다 보니 기획 업무에 대한 가이드가 명확하게 주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니어 기획자를 대상으로 하는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 회사에서 기획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무엇을 동료들에게 제시해야 할 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입니다.

 

이번 강의를 메인으로 진행하는 강사로서, 어떤 분들이 이 과정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주니어 기획자분들입니다. 기획 업무를 6~7년 이상 경험하신 분들은 이미 자신만의 팁과 철학을 가지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 강의가 정말 필요한 분들은 아직 경험이 많이 없어 현업 기획 업무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입니다. 덧붙여 기본적인 부분부터 함께 고민하고 싶으신 기획자,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등 체계적인 기법이 적용된 업무를 이해하고 싶은 기획자분들이 이 과정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기획자의 역량을 갖추고 싶으신 주니어 기획자에 분명한 초점을 맞춰 함께 실습하며 배우는 과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를 듣고자 하는 수강생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짧은 시간 동안 기획의 모든 것을 배울 수는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앞으로 준비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는 있을 겁니다. 다른 기획자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볼 수 있는 기회조차도 드물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그 기회를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보다 나은 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통해 ‘주니어’라는 이름표에서 하루라도 더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베테랑 기획자로 거듭나고 싶다면? ↓

[App/Web 서비스 기획 유치원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