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수강 후기] “내가 창업한 회사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다” MAPSSI 대표 수강생 장윤필님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 MAPSSI 대표 수강생 장윤필님 인터뷰

스타트업의 가장 큰 어려움은 투자유치, 그리고 투자자들의 투자금 회수를 위한 EXIT입니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의 창업자들이 정보와 경험의 부족으로 적절한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죠.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패스트캠퍼스의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 전략 CAMP]에서 최근 5년 이내 투자유치를 진행한 회사의 C 레벨 분들의 경험을 들어보세요. Seed 머니부터 Series 투자까지, 스타트업의 단계/업종별 투자유치의 모든 것을 담아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투자유치와 성공적인 EXIT을 경험한 스타트업의 CEO, 국내 Top 벤처캐피탈의 투자 실무를 담당하는 심사역들의 실제 경험을 강의화하여 체계적으로 전합니다. 벌써 3기, 보다 강력한 강사진과 커리큘럼으로 돌아온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 전략 CAMP]! 벤처투자자는 어떤 이해관계 속에서 투자하게 되는지, 투자자별로 어떤 조건을 갖춘 회사를 선호하는지 파악하세요! 우리 회사의 비전에 공감하고 유의미한 도움을 줄 수 있는 투자자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남성 패션 커머스 앱, MAPSSI의 장윤필 대표이사님께서는 창업을 하면 바로 투자를 받고 M&A가 성사될 것 같은 상상에 빠지곤 하셨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 전략 CAMP] 1기를 수강하시고, 객관적인 눈을 되찾으셨다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 3기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전 MAPSSI의 대표이사, 장윤필입니다. 줄여서 JYP로 기억하시면 쉽습니다.

MAPSSI 자세히 보기 >>

MAPSSI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패션 커머스 앱입니다. 출시한 지는 1년이 넘었고, 28만이 넘는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참고 : IT동아 “남성을 위한 패션 코디 플랫폼 ‘맵씨(MAPSSI)’ 눈길”

MAPSSI가 세상에 나오기 전엔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가 잘 되겠냐는 의구심을 주변에서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출시 후에 생각 이상으로 빠르게 앱 다운로드가 늘어나고, 지난해 7월부터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거래액이 매월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성장속도에 비해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가 빠르게 다양해지는 만큼,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분주히 지내고 있습니다.

참고 : 플래텀 “남성패션 코디 추천 앱 MAPSSI, 결제서비스 출시”

5월에는 2.0 업데이트와 웹 버전 출시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남자들이 쇼핑을 하려면 항상 여성에게 가려져서 뎁스가 한 번 더 추가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MAPSSI를 통해서 남자의, 남자에 의한, 남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를 수강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 대학생 때부터 창업을 준비했고, 현재까지 약 5년에 걸쳐 가장 밑바닥부터 올라왔습니다. 가족이나, 제 주변 지인 누구도 창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창업과 관련한 모든 것들은 직접 경험하면서 배웠습니다.

이런 점들이 저에게는 큰 자산이 되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굳이 고생해서 배우지 않아도 될 것까지 고생해서 배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경영으로 따지자면 상당히 비효율적인 것이었죠. 특히 작년 프라이머 클럽에 합류하고나서부터 주변에 좋은 팀들과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동안 혼자 경험 했던 것과 또 다른 경험들을 많이 했습니다.

앞으로 고민할 것과 해결해야 할 것들을 이미 해본 선배들의 이야기가 저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현재 내가 자기 세계에 빠져있는지, 아니면 객관적으로 보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MAPSSI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보고 싶었고, 앞으로 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참고1 : 벤처스퀘어 “[Age of Startup] 패션 생태계 변화를 꿈꾼다, ‘맵씨’ 장윤필 대표”

참고2 : 비석세스 “2016년, 기대되는 국내외 남성 뷰티∙패션 스타트업 5선”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무엇이었나요?

모든 수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버즈니의 김성국 대표님께는 실시간 중계를 보는 것과 같은 박진감 넘치는 투자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수업 이후에 따로 만나서 밥도 사주시고 좋은 이야기를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커머스 서비스를 만들다 보니, 제가 궁금했던 사항에 대해서도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뉴스토마토 “버즈니 ‘홈쇼핑도 모바일로 즐긴다’” (왼쪽 : 김성국 대표님)

참고 : 뉴스핌 “소프트뱅크서 60억 유치..버즈니 ‘제 2의 네이버 꿈꾼다’”

그리고 마지막 수업이었던 최성호 변호사님의 ‘스타트업이 알아야할 법률 사항’에 대해서도 아주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5년 간 정말 많은 법과 관련한 강의를 들었지만, 지금까지 들었던 강의 중에서는 가장 재미있고 이해가 잘 됐습니다. 강의를 듣고나서 창업을 하기 전에 진작 최성호 변호사님을 만나지 못했던 것을 하늘에 원망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법률사무소 비트의 최성호 변호사님을 찾아서 정관, 동업 계약서, 투자 계약서 등 스타트업과 관련한 계약서와 관련한 모든 사항에 대해 조언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이미지 출처 : 플래텀 “스타트업 전문 변호사가 말하는 투자 계약”

참고 : 플래텀 “IT를 전공한 변호사들이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법률사무소 비트’”

 

수업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소득은 무엇인가요?

투자와 M&A의 매커니즘을 알게 된 것이 저에겐 가장 큰 소득이었습니다. MAPSSI를 통해서 투자를 받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투자에 대한 이해도는 매우 낮았습니다.

심봉사가 눈을 뜬 것처럼 제 눈이 번쩍 떠지는 수업이었습니다. 서비스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좀 더 빠르고 유연하게 문제점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업을 마친 후, 배운 것들을 어떻게 실무에 활용할 계획이신가요?

MAPSSI는 현재 시리즈A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투자를 받으면 이번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것일테지요.

 

어떤 분들께 이 수업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부터 이미 창업을 한 사람까지 모두 들으면 좋은 강의 입니다.

수업에 참여하시는 강사분들의 스팩트럼이 상당히 넓습니다. 그리고 다양합니다. 창업을 하면 자연스럽게 투자를 받고, M&A가 될 것 같은 착각과 상상에 빠지곤 합니다.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객관성을 찾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 같은 환자분들이 있으시다면, 이번 수업을 통해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전 완치한 것 같습니다.


스타트업의 ‘돈’에 대한 모든 것! ↓

[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 3기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