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유치 & EXIT전략 CAMP
기 간 2016. 5. 25 ~ 7. 20 (총 8주)
일 정 매주 수요일 PM 7:30 ~ 10:30
(주 1회/90분씩 2개 강의 진행)
*7.20 강의는 9시까지 진행됩니다.
*강사님의 일정에 따라 커리큘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준비물 개인 필기구
장 소 패스트캠퍼스 본관(대기빌딩) 1-B
☞ 강의장 위치 보기 (클릭)
담당자 매니저 채아름 02-518-6038
help.camp.bizstup@fastcampus.co.kr
문의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강의 특징

어디서도 들어볼 수 없는, 실제로 경험한 사람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

최근 5년간 큰 규모의 M&A를 통해 Exit을 경험한 성공 창업자들과 국내/해외 유수의 벤처캐피탈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낸 유망 스타트업의 대표들이 본인들의 실제 경험담을 직접 이야기합니다. 공개 강연 등에서 이뤄졌던 수박 겉핡기 식의 알맹이 없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들의 실제 경험을 패스트캠퍼스의 코스매니저들과 함께 강의 컨텐츠로 만들어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전달합니다.

국내 Top 5 벤처캐피탈 심사역들에게 내 사업계획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

아무리 사업계획서를 보내도 회신이 없다면, 본인의 사업이 왜 매력적이지 않은지 감도 잡히지 않는다면, 벤처캐피탈리스트와 직접 대화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세요. 필드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는 벤처캐피탈의 심사역 분들을 한자리에 모셨습니다. 이들이 생각하는 자신만의 기준과 다양한 투자 사례, 그리고 신랄한 피드백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Exit으로 가는 A to Z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강의

창업자들에게 자신들의 노력을 보상받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에 대해 체계적인 정보를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은 기존에 없었습니다. 국내 대기업에 M&A, 해외 기업에 M&A, 스타트업들 끼리의 M&A, 코스닥 상장, SPAC, 코넥스 등 창업자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Exit 방법과 생생한 내용을 한 강의에 담았습니다.

강의 소개

■ 투자유치, M&A, IPO… 실제 경험해 본 사람이 직접 이야기 합니다.

훈수를 두거나 성공담을 늘어 놓는 세미나는 그때 뿐입니다. 실제로 내 비즈니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강의화한 내용이 필요합니다. 스타트업을 위해 투자한 바를 어떻게 더 높은 가치로 회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답을 분야별, 형태별 각 사례를 들어 설명해 드립니다. 투자유치와 Exit을 경험한 대표님들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 투자의 첫 인상, 사업 계획서 작성

투자 심사역들은 한 달에 수십개 이상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합니다. 그 중 일부 만이 미팅으로 이어지고, 그 중 극소수의 스타트업만이 실제 투자로 이어집니다. 어떤 포맷의 사업계획서가 투자자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을까요? 실제 투자 받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항목별로 작성 방법을 정리해 드립니다.

벤처캐피탈의 속성과 벤처투자자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습니다. 벤처 투자는 백전 ‘일’ 승만 해도 성공입니다. 벤처 투자자는 어떤 이해관계 속에서 투자를 하게 되는지, 각 투자자별로 어떤 조건을 갖춘 회사를 선호하는지를 파악하여 내 회사의 비젼에 공감하고 유의미한 도움을 줄 수 있는 투자자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패스트트랙아시아 박지웅 대표님을 비롯 국내 유수의 벤처캐피탈 심사역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그간 궁금했던 점을 풀어보세요.

■ 스타트업 특성별로 알맞은 Exit 전략을 선택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Exit을 염두에 두고 스타트업의 방향성을 그리는 것은 어떠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언제 닥칠지 모르는 기회를 잡는 방법을 핵심만 뽑아서 전달합니다. 모든 회사의 상황이 다르듯 Exit의 방법도 하나가 될 수 없으며 전략적인 Exit의 선택은 더 나은 결론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IPO, M&A, 우회상장 등 본인의 회사에 가장 알맞은 선택이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비교, 고려해보세요.

수강 대상

스타트업 창업자 및 C-level 경영진

스타트업은 창업 이후 가장 큰 어려움 중에 하나가 자금 조달입니다. 그리고 자금 조달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하더라도 그 뒤에는 투자자들의 투자금 회수를 위해 적절한 시점에 여러 방법을 통해 EXIT을 해야합니다.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EXIT 전략은 창업자와 최고경영진에게 가장 중요한 주제이며, 모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생존 전략입니다. 실제 경험담을 통해 내 고민의 크기를 줄여보세요.

벤처캐피탈 또는 유관 업계 종사자,
스타트업 투자 관점에서 투자의 흐름과 기준을 보고자 하시는 분

벤처캐피탈의 투자 방식과 그들만의 다양한 기준은 공개되어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한국 시장의 특성상 투자유치와 EXIT을 경험한 사람들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투자자 관점에서 어떤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했고, 그들은 투자자들을 어떻게 설득했으며, 향후 EXIT을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하고, 또 EXIT 과정에서 겪었던 많은 고민의 결과물을 공유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 및 스타트업 합류를 고민하는 분

창업을 준비하거나, 스타트업 멤버로 조인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 사업을 통해 내가 상상해볼 수 있는 미래에 대해 구체적인 모습과 그에 도달하기 위한 실행 방안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미리 경험해본 선배 기업가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나만의 기준을 확립해보세요.

벤처캐피탈은 투자할 때부터 EXIT에 대한 고민을 합니다.
스타트업 투자는 이혼을 전제로 한 결혼이기에, 창업자들은 EXIT에 대해 본인만의 생각과 다양한 정보를 접할 필요가 있습니다.

– A 벤처캐피탈 대표의 강연 중에서 –

강사 소개

벤처 투자 유치 실전 & 패널 talk session

exit_pjw

패스트트랙아시아 대표이사 박지웅

박지웅 대표는 패스트트랙아시아 전체 경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설립 당시 스톤브릿지 측을 대표하는 이사회 멤버로 합류하였으며, 2012년 9월 대표로 취임하였습니다.패스트트랙아시아 이전에는 스톤브릿지캐피탈에서 4년여간 인터넷, 모바일, 게임, 교육 등의 분야에 대한 3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담당하였으며, 특히 티켓몬스터 (그루폰에 매각), 파이브락스 (Tapjoy에 매각), 엔써즈 (KT에 매각), 소셜인어스 (케이프에 매각), 클럽베닛 (ISE커머스에 매각), 띵소프트 (넥슨에 매각) 등의 성공 사례와 함께 배달의민족, 오픈서베이 등 인터넷 분야의 다수의 스타 벤처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주도하였습니다.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벤처캐피탈 투자심사역들과의 대화 “투자사별 투자의사결정 기준과 실제 투자 경험담”

exit_ojs

스톤브릿지캐피탈 팀장 오지성

스톤브릿지캐피탈의 오지성팀장님은 카이스트 IT경영학과를 졸업하셨습니다. VC이전에는 대우인터내셔널 및 A.T.Kearney에 재직하셨습니다. 주요 투자 건으로는 스트라입스, 원티드랩, 워시온이 있습니다.

exit_jmi

아주 IB투자 팀장 정무일

아주 IB투자 정무일 팀장님은 명지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셨습니다. VC 이전에는 ㈜다날 중국법인에서 결제서비스 담당하셨고 이후 ㈜다날 M-Biz 사업실장으로 모바일 신규 비즈니스 기획 및 런칭을 맡으셨습니다. 현재, 아주IB투자 벤처투자본부 투자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건으로는 원투씨엠, ㈜다노, ㈜조이코퍼레이션이 있습니다.

exit_kdm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수석팀장 강동민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강동민 수석팀장님은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연세대 경제대학원에 재학 중입니다. VC이전의 주요 경력으로는 현대증권 Principal Investment, 주요 투자건으로는 한국콜마, 소리바다, 카페베네, 클래스팅, 야놀자, 드라마앤컴퍼니, 레진엔터테인먼트가 있습니다.

exit_sjk

프리미어파트너스 차장 심준경

프리미어파트너스 심준경 과장님은 연세대 경제 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VC이전에는 (유)삼일회계법인 TS-FAS부서에서 재무자문 업무, (주)스틱인베스트먼트의 M&A본부, (주)이스트브릿지 파트너스 투자팀에서 투자를 맡으셨습니다. 현재는 프리미어파트너스의 투자본부 VC팀에서 투자를 맡고 계십니다. 진행했던 주요 투자건으로는 IGA웍스, 블루홀, 이노스파크가 있습니다.

스타트업 Exit 종류와 방법 & 산업별 사례

exit_ljn

카닥 대표 이준노

자동차 외장수리 견적 앱 카닥(Cardoc)의 창업자인 이준노 대표는 커리어패스 대부분을 IT 분야로 채우고 있는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스마트폰 속도 측정 업체인 벤치비를 창업했으며, 포탈 다음 입사 후에는 전략기획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다음의 사내벤처 인큐베이션 ‘넥스트 인큐베이션 스튜디오(NIS)’에서 스핀오프를 해 카닥의 대표로 다시 창업자의 길로 돌아섰습니다. 이준노 대표는 2014년 다음으로부터의 분사 이후 본엔젤스파트너스, IDG벤처스코리아에게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었으며, 올해 여름 카닥은 다음카카오의 투자전문 자회사 케이벤처그룹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exit_jsw

배민프레시 대표 조성우

조성우 대표는 지난 2011년 덤앤더머스를 창업하고 지난 5년간 업계 1위의 신선식품 정기배송 서비스로 성장시켰습니다. 이 노하우로 배달의 민족에 인수되어 배민프레시의 대표로서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배민프레시는 배달의민족과의 시너지를 통해 본격적인 푸드테크 시장 공략에 나서며, ‘붓처스컷’ 온라인 단독 입점, 프리미엄 간편 저장식품 ‘병속의사계’런칭, 반찬 정기배송 1위 업체 더푸드를 인수하였습니다.

exit_csh

법률사무소 비트(VEAT) 대표 변호사 최성호

최성호 대표 변호사님은 서울대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 뒤 사법 시험을 통과하셨습니다. 현재는 법률사무소 VEAT 대표 변호사이자 Altos Ventures, 서울대학교 창업보육센터, K Bridge Investment 등 고문 변호사를 맡고 계십니다. 또 파티게임즈, 두나무, 하이퍼커넥트, 렌딧,스피킹맥스 등 다수 스타트업 고문 변호사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십니다.

투자 유치 실전 사례

exit_ksk

버즈니 공동대표 김성국

중국북경공대 컴퓨터 공학 학사를 졸업하고 포항공대 컴퓨터 공학으로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제9회 정보통신 벤처 경진대회 장관상 수상하였습니다. 2007년 버즈니를 설립한 이후, 의견검색(OPINION MINING) 분야 국내-미국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영화, 맛집 등 다양한 분야에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2013년 2월 국내 최초로 모바일 홈쇼핑 포털 앱 ‘홈쇼핑모아’를 런칭해 주력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치를 인정받아 GS홈쇼핑에서 10억,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 6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exit_jjw

바이탈힌트코리아 대표 정지웅

정지웅 대표는 삼성전자・엔씨소프트 등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했습니다. 신사업 분야에 근무하던 중 원래 꿈이던 컴퓨터 학자가 아니라 창업자가 되는 게 더 적성에 맞다는 걸 알게 됐고 2009년 명품 전문 플랫폼인 ‘클럽베닛’을 창업해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2013년 클럽베닛은 전 세계에 7개의 지사를 둔 다국적 기업 리본즈에 합병됐습니다.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이 보장되었지만, 다시 정글에 뛰어들어 이번엔 음식 분야의 게이트웨이 플랫폼을 지향하며, 바이탈힌트코리아 창업 뒤 레시피 공유 서비스  ‘해먹남녀’를 내놓았습니다. ‘해먹남녀’는  출시된 지 다섯 달 만에 20만건이 넘는 다운로드 수를 기록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5년 구글 플레이 올해의 베스트 앱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exit_jsk

모모 대표 정순권

정순권님은 온라인 리듬액션게임 ‘오투잼’을 제작한 개발사(구 나우게임즈)의 대표로 현재는 모바일 디바이스에 기반한 리듬게임을 꾸준히 출시하시고 있습니다. 특히, 오투잼 유 어플리케이션은 글로벌 마켓 런칭 2일 만에 1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하루 5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는등 음악게임으로는 이례적인 성과를 기록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최근 출시한 탭탭디스코는 구글 ‘금주의 플레이 추천게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의 게임 플랫폼인 스토브를 통해 전 세계에 5개 국어로 동시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exit_khy

엔씽 대표 김혜연

한양대 전자공학과를 재학 중 2014년 1월 사물인터넷(IoT)과 연관된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엔씽을 설립하였습니다. 미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에서 엔씽의 첫번째 제품인 ‘플랜티’를 공개하고, 약 1억원 가량의 선 주문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스파크랩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머스크 엔젤클럽, 트라이벨루가, 인탑스 등에서 투자유치 와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가로 산업은행으로부터 총 20억원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강사진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회차 내용

벤처 투자 유치 실전

1회 (1) 벤처캐피탈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2) 벤처캐피탈의 투자의사결정 및 운영 원리 이해 – 패스트트랙아시아 박지웅 대표이사
2회 (1) 초기 스타트업 실제 투자사례 (10개) 및 시사점
(2) 스타트업 기업가치평가 & 투자계약서 상세 해설 – 패스트트랙아시아 박지웅 대표이사

투자 유치 실제 사례

3회 투자유치 실제 사례
(1) 인터넷 / 모바일 서비스 – 버즈니 김성국 대표
(2) 게임/ 컨텐츠 등 – 모모 정순권 대표
4회 투자유치 실제 사례
(3) 전자상거래 & O2O – 다방 한유순 대표
(4) 하드웨어 & 제조 – 엔씽 김혜연 대표

스타트업 엑싯 종류와 방법 & 산업별 사례

5회 (1) 벤처캐피탈 투자심사역들과의 대화
“투자사별 투자의사결정 기준과 실제 투자 경험담”
– 스톤브릿지캐피탈 오지성 팀장
– 아주IB투자 정무일 팀장
–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강동민 수석
– 프리미어파트너스 심준경 과장
(2) 스타트업 엑싯의 종류와 방법 (M&A, IPO, SPAC, etc)
– 대우증권 김대용 팀장
6회 (1)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M&A 사례
(2) 전자상거래 스타트업의 M&A 사례 – 바이탈힌트코리아 정지웅 대표
7회 (1) 모바일 서비스 스타트업의 M&A 사례 – 카닥 이준노 대표 (카카오 케이벤처그룹에 매각)
(2) O2O 스타트업의 M&A 사례– 배민프레시 조성우 대표 (우아한 형제들에 매각)
8회 스타트업 엑싯에 있어서 중요한 법률 사항 – 법률사무소 비트(VEAT) 최성호 대표 변호사

수강후기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부터 이미 창업을 한 사람까지 모두 들으면 좋은 강의 입니다.
투자와 M&A의 매커니즘을 알게된 것이 저에겐 가장 큰 소득이었습니다. MAPSSI를 통해서 투자를 받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투자에 대한 이해도는 매우 낮았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얻은 가장 큰 소득은 심봉사가 눈을 뜬 것처럼 제 눈이 번쩍 떠졌습니다. 서비스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되었고, 좀 더 빠르고 유연하게 문제점을 해결하는 실마리를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강료

Exit을 경험한 성공 창업자들, 투자유치에 성공한 유망 스타트업의 CEO들, 국내 Top 5 벤처캐피탈의 투자 실무를 담당하는 심사역들, IPO에 정통한 증권사 담당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1회성 성공담이 아닌, 투자를 유치하고 Exit한 실제 경험을 강의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합니다. 산업별로 어떤 조건으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투자와 Exit을 둘러싼 각 이해 관계자가 회사를 보는 다른 시각과 기준을 보는 통찰력을 키우고 수강료 그 이상을 얻어가세요.

일반 등록

160만 원

인터넷 결제시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패스트캠퍼스 프리미엄 멤버십 플랜
결제
금액
사용 가능
금액
추가 혜택 사용 가능
기간
다이아몬드 회원 2,000만 원 2,500만 원 캠프 2회 무료 수강권 3년
플래티넘
회원
1,000만 원 1,250만 원 캠프 1회 무료 수강권 2년
골드 회원 500만 원 600만 원 클래스 1회 무료 수강권 2년
실버 회원 300만 원 350만 원 -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