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매니저에 대하여

패스트캠퍼스의 커뮤니티 매니저의 비전은, 패스트캠퍼스의 모든 수강생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드는 것 입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지난 5년간 최고의 강사진과 콘텐츠를 통해 “인생을 바꾸는 교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 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다양한 학습방식에 열려있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강의와 과제 혹은 토론방식 만으로는 해결 불가능한 학습주제들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면서,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집체교육, 단기간 집중학습만으로는 개개인이 만족할 만한 성장을 이루기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패스트캠퍼스에는 연간 3만여명의 정말 다양한 배경을 가진 분들이 방문합니다. 프로그래머,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 디자이너 등 현업 실무자들부터, Tech 혹은 외국계로 취업/이직을 준비중인 분들, 투자를 통해 제 2의 인생을 고민하는 분들까지, 하나하나 구분하자면 끝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들이지만, 한 가지만큼은 확실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 “나의 성장,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이라는 점 입니다. 평일 밤 11시, 토요일 오전 9시에도 성장을 위해 무거운 몸을 이끌고 누구보다도 의욕적, 열정적으로 학습에 매진하는 분들입니다.

커뮤니티 매니저가 목표로 해야 할 제 1 목표는 이런 열정적인 수강생들이 정규 강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꾸준히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일입니다. 수강생 한명의 한 걸음이 수 많은 동문의 한걸음이 될 수 있도록, 모두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 매니저는 기획자이자 퍼실리테이터이면서도 운영자가 되어야 합니다. 수강생/졸업생을 대상으로 학습 커뮤니티를 만들어줄 수도 있고, 정보 공유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강사님과 함께 최신 이슈들을 쉽게 풀어내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만들기도 하고, 서로 모르던 수강생들끼리 협업의 기회를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 포지션의 챌린지는 무엇인가?]

학습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강생/졸업생 분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일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 내용도 아주 사소한 부탁부터 매우 중요하고 엄중한 일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수강생/졸업생 분들 중에는 만족스러운 얼굴로 감사를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가끔은 호된 질책과 비판을 해 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느 상황이건 수강생/졸업생의 피드백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 외에도 프로그램 기획과 연사 섭외, 운영을 위해 끊임없는 cold call을 하고, 사람을 찾아서 만나 이야기하는 일이 업무의 대부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질적으로 커뮤니티 매니저 업무는,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즐거운 사람이 아니라면 버티기 어려운 일입니다.

 

커뮤니티 매니저 업무에는 에너지와 진정성, 꼼꼼함이 중요합니다. 강한 스트레스가 동반되는 소통상황에서도 지치지 않고 진정성있게 대응할 줄 알아야 하며, 수백에서 수천명을 대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만큼 꼼꼼하고 세심하게 챙겨야 합니다.

 


[업무범위]

패스트캠퍼스의 SCHOOL 과정은 누적 70여개의 클래스가 있었으며 약 20명의 한 클래스는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0개월 동안 주 5일 매일 8시간의 수업을 들어왔습니다. 패스트캠퍼스의 커뮤니티 매니저는 작게는 한 클래스의 수강생들이 좀 더 공고한 커뮤니티가 되도록 돕고, 이들의 패스트캠퍼스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해 줍니다. 강의를 기획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나, 수업에서 조교 역할을 하면서 출석 체크, 과제 검사 등을 진행하는 클래스 매니저와는 다르게 이들의 생활을 돕고 더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일입니다.

패스트캠퍼스 SCHOOL 을 수료한 약 1500명의 수료생들은 지금 개발자, 마케터, 데이터 분석가, 디자이너 등 각자의 전문 분야에 맞는 직무로 취업하여 각자의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수강생들을 패스트캠퍼스 SCHOOL의 이름으로 하나로 묶고, 서로가 서로의 학습과 자기계발을 돕고, 수료생이 속한 각각의 회사가 좋은 사업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연결하여 공고한 동문 모임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패스트캠퍼스에는 SCHOOL 과정 뿐만 아니라 수만명의 CAMP 혹은 ONLINE 과정도 있습니다. 커뮤니티 매니저는 이 수만명의 알럼나이들이 패스트캠퍼스를 ‘강의 듣는 학원’이 아니라 ‘내 든든한 커리어 엑셀러레이터’로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스터디 클럽, 세미나, 북클럽, 채용 행사 등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하여 ‘러닝 커뮤니티(Learning Community)’를 만듭니다. 알럼나이들이 강의가 끝나고도 패스트캠퍼스를 계속 찾고 서로를 돕는 묶는 역할을 합니다.

패스트캠퍼스를 중심으로 엮인 커뮤니티는 단순히 수강생들만 있는게 아니라, B2B 기업 교육을 패스트캠퍼스를 통해 진행하는 클라이언트사, 패스트캠퍼스를 수강한 현업자, 전문가들을 채용하고자 하는 참여기업 등 다양한 대기업, 글로벌 기업, IT 기업, 스타트업들이 모여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커뮤니티 매니저는 이 기업들이 패스트캠퍼스에서 새로운 동료를 만날 수 있게, 새로운 사업 파트너를 만날 수 있게, 이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기업이 태어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필요역량]
– 낮은 대면 스트레스와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스타트업 생태계, IT 기술에 대한 높은 호기심
행사 기획 및 준비, 진행 역량
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낼 수 있는 비즈니스 매너

 

[우대역량]
패스트파이브, 위워크 등 커뮤니티 매니저 근무 경험
아산나눔재단,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D.camp 등 스타트업 지원 기관 근무 경험
B2B 세일즈 역량
유튜브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 경험

채용 프로세스 및 복리후생

지원 방법

– 서류지원은 하단의 ‘지원양식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작성하신 후, 파일을 첨부하여 지원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포트폴리오등 추가 자료가 있으시다면 추가로 첨부해주셔도 됩니다.

– 메일 제목과 파일명은 ” [패스트캠퍼스]지원포지션_지원자이름 ” 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예시) [패스트캠퍼스]커뮤니티매니저_이강민

 

채용 프로세스 안내

– 서류 합격 통지는 서류 접수일로 부터 영업일 기준 1주일 이내에 진행되며, 기재하신 이메일로 연락을 드립니다.
– 지원 순서대로 서류 검토 및 면접이 진행되며, 조기 채용 마감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접은 기본적으로 총 2회 진행되나, 필요한 경우 몇 차례 더 진행하거나 과제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포지션의 경우 서로의 핏을 맞춰보기 위해 수습기간이 진행되며(1~4개월), 역량 평가에 따라 수습기간은 조기종료될 수 있습니다.

패캐머들에게 제공되는 20가지 복지 List

– 패스트캠퍼스의 모든 수업을 원하는 만큼 공짜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외부 교육을 연간 100~500만 원 한도 내에서 금액 지원해 드립니다.
– 역량과 성과에 따라 빠르고 자유롭게 역할과 책임의 범위가 변화됩니다.
– 대한민국에서 교육 분야 혁신에 가장 강한 열정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합니다.
– 4대 보험 적용
– 수평적인 사내문화 (평균연령 20대 후반…)
– 쓸데없는 회식 X
– 연 2회 리프레쉬 워크샵 (여름, 겨울)
– 자유로운 연차 / 대체휴무 사용
– 커피 / 맥주 무제한
– 간식 제공
– 연 1회 종합건강검진
– 도서비 지원
– 사내 동호회 활동 지원금 제공
– 저녁식대 제공
– 야근시 택시비 지원
–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
– 입사자 한달 만근 시, 1일씩 연차 제공
– 각종 경조사 지원
– 설/추석 명절 선물 지급

*기타 문의사항은 ceo@fastcampus.co.kr로 연락주세요!


* 지원서는 15MB 이하의 PDF 파일로만 가능합니다. 기타 파일은 ceo@fastcampus.co.kr로 전송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