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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마케팅 데이터 해석
및 시각화

어려운 툴로 하는 데이터 해석은 그만.
마케터에게 익숙한 엑셀을 활용해 쉽게!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하고 표현하세요!

#데이터해석⋅분석#수집>분석>시각화

#코딩몰라도OK

기간 & 일정

2020.01.07 – 02.04
매주 화요일 19:30 – 22:30
주 1회, 총 15시간

장소 & 준비물

패스트캠퍼스 강남강의장
강남역 4번 출구, 미왕빌딩
필기도구, 노트북(엑셀설치 필수)

문 의

02-568-9886
help-mktg@fastcampus.co.kr

잘 분석하려면, 잘 해석하고 보기좋게 만들 수 있어야죠!
데이터를 잘 선별할 수 있는 접근법과
관점, 가설 설정과 검증, 데이터 시각화까지

Excel로 쉽게 배우고 5주만에 바로 업무에 활용해보세요!

어려운 데이터 분석 툴이나 코딩없이, Excel로 시작하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첫걸음!

포털사이트 트렌드로 검색추이만 보는게 다였는데,
이번 코스로 더 디테일한 정보를 뽑아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10기 수강생 후기 ]

* 배경사진 출처: Naver DataLab(https://datalab.naver.com)
사진은 강의내용과 무관하며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데이터가 모자란건지,
데이터 활용을 못하는건지

갈수록 다양하고 많아지는 데이터들.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활용하는지 모르겠어
누구나 아는 검색추이 정도만 보고 있나요?

데이터는 모자라지 않죠.
내가 활용하지 못할 뿐

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데이터 사이에서
사업과 매출에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는 방법을 모른다면
데이터는 늘 모자랄 수밖에 없죠

그럼 일단 툴부터 배워야겠네,
라고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엑셀이라는 익숙한 툴로
광고, APP, 소셜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사이트 추출에 필요한 데이터 가공법을 배웁니다.

코스특징.
당신에게 꼭 필요한 데이터 활용법,
이렇게 배웁니다.

실제 raw-data로 진행하는 실습

실습에 필요한 데이터는 모두 제공합니다.
실무와 동떨어진 예시가 아닌,
실제 마케터라면 누구나 마주할 수 있는
로데이터로 데이터 활용법을 익히세요.

어떤 데이터를 제공해주나요?

  • S사 sns 상위 200개 포스트 및 댓글 데이터
  • APP 사용자 후기 데이터
  • 3D 시각화 자료 제작을 위한 데이터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을 찾는 관점과 방법

5주 후 당신은 아래 질문들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답할 수 있게 됩니다.
마케터가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명확한 기준과 관점을 제공하는 5주 코스

어떤 가설로 실습하나요?

  • 강남 맛집을 어느 요일에 많이 찾을까?
  • 강남 맛집 주말과 평일 중 언제 많이 찾을까?
  • 상대적으로 급여일에 외식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을까?
  • 성별 혹은 연령대에 따라 어느 지역 맛집이 어느 요일에 핫할까?
  • 사직서와 스트레스는 상관 관계를 가질까?

데이터 분석, 코딩없이 엑셀로 프로처럼

파이썬, R, SQL 등 데이터 분석에서 나오는
어려운 용어들은 잠시 잊어도 좋습니다.
친숙한 툴인 Excel로 하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Excel 활용법을 가져가세요.

수강대상.
이런 분들이라면 꼭 필요한 코스.

데이터 분석/해석을 원하지만
로데이터 시트를 보면 지레 겁부터 납니다.
이 데이터로 뭘 해야하는지 모르겠어요.

데이터 분석 도구나 마케팅 툴에 대한
사용법은 알고 있지만 어떤 기준으로
이 데이터를 나누고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분기별 매출 상승률같은 데이터 요약은
할 줄 알지만,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를 증명하거나
발전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가 어려워요.

수강후기.
5주 후 당신이 느끼게 될 변화.

★★★★★
12기 김선희 수강생

‘마케터를 위한 데이터란 무엇인가’라는 것을 알려주는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으로 코딩을 한다거나,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한 어렵고 복잡한 이론을 배우는 강의가 아니예요. 빅데이터란 무엇인지, 어떠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봐야 하는지, 각종 포털, SNS상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들은 어떻게 모아서 어떤 식으로 분석해야 되는지 등에 대해서 ‘마케터’에게 정말 필요한 내용들로만 짜여져 있어요. 모든 마케터에게 추천합니다!

후기 더 보기 〉

★★★★★
10기 수강생

네이버트렌드로 단순 검색추이만 보고있었는데 이번기회로 더 디테일한 정보를 뽑아낼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
13기 수강생

실습을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내가 원하는대로 시각화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강의를 통해 다양한 실무 사례를 확인할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11기 황혜정 수강생

데이터를 시각화할 때 필요한 기준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만족스럽고 동시에 기억에 남는 점이었습니다. 보여주고 싶은 리포트를 만들 수 있게 강사님이 분류 기준들을 잘 잡아주셨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막연한 무엇인가를 데이터로 증명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분명 만족하실 것입니다.

후기 더 보기 〉

★★★★★
9기 수강생

단순히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원론적인 부분까지 깊게 얘기할때가 많은데 지나서 생각해보면, 해당 업무를 진행하는 담당자로써 많은 부분을 고민할 수 있게 됩니다. 업무를 기계적으로 하다보니 많은 부분을 빨리 처리하는데 익숙했는데, 이번 강의로 한 템포 쉬어가는 것 같아 연말에 딱 좋네요. 물론, 실제 업무에 도움되는 내용도 충분했습니다.

★★★★★
13기 수강생

실무 사례로 구성된 강의 콘텐츠와 강사님의 전달력이 좋았습니다. 눈높이에 맞춰 강의가 진행되어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
12기 수강생

전반적으로 데이터 사이언스에 대해 배울 수 있고. 마케팅용으로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강의여서 추천하고 싶었어요. 가장 추천하고 싶었던 내용은 페이스북/인스타 분석!

★★★★
9기 수강생

몰랐던 기능이나 알고 있는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물론 마케터가 아니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겠지만 마케팅 부서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활용을 잘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
9기 수강생

초급 분석가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13기 수강생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좋았습니다.

★★★★★
3기 수강생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어볼수 있는 수업, 웹트래픽, 광고데이터, ga 등 폭넓게 배울수 있었다.
실습시간이 많아서 실제로 손으로 익히는 시간이 좋았다. 샘플데이터와 과제 후 정답 데이터까지 꼼꼼하게 준비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엑셀을 다루는 능력도 증가하였고 단순히 스킬이 아니라 고기를 잡는방법, 즉 데이터를 보는 관점을 계속 익힐 수 있도록 해주셔서 좋았다. 특히나 수많은 데이터 분석 사례를 볼 수 있어서 데이터를 보는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
10기 수강생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어 좋았다.

★★★★★
13기 수강생

데이터 시각화를 경험할 수 있어 재밌었고, 더 관심이 생겼습니다.

코스맛보기.

STEP 1. 데이터 수집

마케팅 액션플랜 수립을 위한 첫 단계입니다.
파이썬이나 R 등의 툴을 활용하지 않고도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STEP 2. 전처리 및 데이터 분석

여러 전처리 작업을 통해
데이터를 해석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고 분석합니다.
(데이터 분석 툴과 측정 도구, 통계적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STEP 3. 데이터 시각화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해
정보를 시각화합니다.
이제 인사이트를 도출할 일만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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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4. 관점 도출

본 CAMP는 실무에 기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에 기반한 인사이트 발굴, 디지털 플랫폼 전략 수립 및 운영 최적화,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에
적합한 광고모델 선정, 고객 행동분석을 통한 최적 구매 경로 기획 등.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기업 혹은 개인의 마케팅 활동에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주의※
본 강의는 엑셀을 배우는 강의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엑셀과 관련하여
하단의 ‘사전학습자료’가 선행되어야 원활한 수업 진행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에는 반드시 엑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오피스 365 권장)
*액셀에 대한 기본 기능을 숙지해야 합니다. (사전 자료)
*파워쿼리/파워맵과 같은 부가기능이 사용되므로, mac OS의 경우에는 부트캠프 (혹은 Parallels Desktop 등의 VM)를 활용하시어 윈도우 작업 환경을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커리큘럼.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시각화까지.

PART 1.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 해석 실전

PART 2.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리터러시 강화

PART 1. 빅데이터 활용 가치의 이해와 트렌드 분석/해석

1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1. 빅데이터의 이해와 활용

* 비즈니스 관점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파악하고, 빅데이터가 기여할 수 있는 비즈니스 영역을 알아보고 이해합니다.

  • 빅데이터의 비즈니스적 의미와 활용 영역
  • 마케팅 관점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가치

2. 데이터 분석 설계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를 통해 분석 설계의 방법과 프로세스를 익히고, 데이터의 구조를 이해합니다.

  • 데이터 분석 설계 프로세스
  • 분석 관점 확장 사고 및 접근법
  • 테이블 구조의 이해

3.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트렌드 분석과 해석

* 시장의 니즈와 소비자의 관심의 표출, 검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네이버 검색 데이터 분석과 해석
  • 검색 트렌드 및 요일별 검색 현황 분석
  • 구글/유튜브 검색 데이터 분석

PART 2. 효과적인 데이터 해석 방법과 소셜 데이터 분석/해석

2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1. 데이터 해석 접근법

* 효과적이고 올바른 데이터 해석을 위해 필요한 사고와 접근 방법을 알아봅니다.

  • 데이터 해석을 위한 사고 확장
  • 데이터 해석을 위한 raw data 전처리 및 분석 접근

2. 소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페이스북 API 활용한 게시물 및 댓글 수집 및 분석
  • 경쟁사 페이스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수집 및 분석

PART 3. 마케팅 성과 데이터 분석/해석 (특강:엄성용 강사님)

3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1. 광고 성과 데이터 분석과 해석

* 광고 매체별 광고 구조 및 광고 데이터의 유형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익힙니다.

  • 광고 구조와 광고 데이터의 이해
  • 검색광고 데이터 분석
  •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분석

2. 소비자 리뷰 및 댓글 반응 분석

*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이도 가능한 웹스크래핑을 통한 댓글 데이터 수집 및 키워드 분석 방법을 익힙니다.

  • 웹데이터 스크래핑을 통한 댓글 분석
  • 모바일 APP 평가 데이터 및 고객 VOC 키워드 분석

3. 고객 Behavior 분석 가이드

* 홈페이지 방문자 분석을 위한 로그 분석의 기본 이해와 분석 접근 방법, 그리고 방문자의 Behavior 분석을 통한 UI/UX 최적화 방법을 알아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접근법
  • 웹페이지 Heatmap 분석 방법
  • 방문자 Session recording 및 해석 방법

PART 4. 데이터 시각화 실전

4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1. 효과적인 차트/그래프 제작 및 해독력

*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시각화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실무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차트 제작을 위한 시각화 기획력과 차트 해독력을 통해 통찰을 보는 시야를 넓히고 차트 리터러시 능력을 확보합니다.

  • 통찰을 보는 눈, 데이터 시각화의 의미와 중요성
  • 차트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목적에 따른 올바른 차트 선택 및 효과적인 표현 방법

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한 시각화 보고서 제작

*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도구인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의 핵심 기능과 활용법을 익힙니다.

  • BI(Business Intelligece) 도구의 종류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핵심 기능 및 활용법
  • 다양한 데이터 연동을 통한 통합 보고서 제작

PART 5.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리터러시

5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1. 데이터 시각화 보고서 제작 및 활용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는 데이터 시각화 보고서를 제작합니다.

  •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GA 데이터 시각화 보고서 제작

2. 위치기반 데이터 시각화

* 전문적 기술이 없이도 배송지 주소, 공공 데이터 등 위치기반 데이터를 활용한 지도 차트 제작 방법을 익히고, 3D 기반의 시각화 결과물을 제작합니다.

  • 배송지 등 주소 데이터를 활용한 지도 시각화
  • 위/경도 데이터를 활용한 지도 시각화
  • 3D 지도 시각화 영상 제작

3. 데이터의 맹점과 해석 오류 및 주의사항

* 데이터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왜곡, 편향, 오류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구분해낼 수 있는 눈을 갖춥니다.

  • 인과관계 vs 상관관계 이해
  • 평균값의 오해와 올바른 해석
  • 왜곡된 데이터 분석과 해석 사례

4.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역량

* 데이터 시대를 살아가는 마케터에게 필요한 데이터 역량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발해나가야 하는지, 빅데이터 활용시에는 어떤 점들을 고려하고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과학자의 역량
  • 빅데이터 활용 시, 고려사항 및 체크포인트

사후제공서비스.
오직 수강생에게만.

하나. 꽉찬 강의자료

둘. 복습을 위한 실습 자료(+예제)

강사소개.
대기업 빅데이터 센터 총괄 경력을 담아.

빅데이터 전문가 신도용 강사

* (주)와이드코어 대표이사
* 前 빅데이터 스타트업 마이셀럽스 이사
* 前 CJ그룹 빅데이터센터 총괄
* 前 빅데이터 전문기업 다음소프트 더마이닝컴퍼니 팀장
* 前 마케팅 에이전시 이엠넷 전략기획팀장
* 前 B2B 전자상거래 기업 엔투비 전략기획팀
* 前 맥킨지 외부 전문가

“안녕하세요. 데이터 인문학자 신도용입니다”

신도용 강사님은 데이터 분석은 물론, 빅데이터 플랫폼 기획/개발,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국내 대기업 그룹사, e-Commerce, 마케팅 에이전시, 빅데이터 컨설팅 업체 등 수많은 비즈니스 영역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업종과 규모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마케팅 및 빅데이터 분야의 실무와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기업, 기관, 학교 등지에서 다년간 수준 높은 강의를 해왔습니다.

마케터이자 빅데이터 전문가 엄성용 강사 (3주차 특강)

* (주)와이드코어 이사
– 빅데이터 솔루션 기획 및 데이터 비즈니스 모델링
– 빅데이터 컨설팅 프로젝트 진행(S통신사, L커머스, J여행사, Y제약 외 다수)

* 前 마케팅 에이전시 이엠넷 광고본부 국장
– 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운영 총괄
– 다양한 업종의 퍼포먼스 캠페인 운영 (Financial corporation / E-commerce / Fashion / Education / NGO)

“안녕하세요. 마케터이자 실무형 데이터 분석가 엄성용입니다.”

엄성용 강사님은 디지털 에이전시 퍼포먼스 부문 마케터 출신으로, 광고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터의 입장에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해석하는 실무형 실습 강의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광고데이터 뿐만 아니라 멀티소스 데이터를 함께 활용함으로써 인사이트에 대한 검증과 마케팅 캠페인 방향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실무형 강의를 진행합니다.

FAQ.
나에게 맞는 코스인지 고민된다면.

데이터 관련 지식이 전혀 없어도 수강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통계 지식이나 GA/데이터 분석 기술을 전혀 몰라도 강의 내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는 엑셀 중급 정도의 간단한 스킬만으로, 딱 마케터에게 필요한 만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석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단, 마케팅 분야에서 각각 데이터 지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업 시간에 따로 용어 설명을 해드리지 않는 점 유의해 주세요.

'입문자'만을 위한 강의인가요?

본 강의는 처음 기획할 때, 주니어 마케터를 대상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했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주니어 마케터도 충분히 다룰 수 있으면서도 유의미한 데이터를 다룹니다. 하지만, 입문자에게도 부담없는 강의라고 해서 ‘입문자’만을 위한 강의는 아닙니다. 실제로 GA(구글 애널리틱스)도 어느 정도 다루시고, 데이터 분석을 꾸준히 해왔던 수강생 분들도 들어오셔서 몰랐던 내용을 많이 배웠다며 만족하셨답니다!

수업을 들으면 무엇을 얻어갈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데이터 지표들이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있는 장표를 보고 당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수업을 들은 후에는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표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데이터 분석”은 사실 대단한 게 아닙니다. 내/외부 데이터를 잘 수집해 차곡차곡 정리하면 우리 비즈니스의 “Next Step(다음 단계)”이 보입니다. 본 강의는 데이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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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안내.
데이터 잘 쓰는 마케터의 길에 투자하세요.

15% 출시할인중!
12월 19일 (목) 자정까지

600,000원
510,000원

– 본 강의는 결제 완료 순으로 마감됩니다.
– 개강 전일 18시에 모집이 마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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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의사항 및 환불규정 ]

* 모든 패스트캠퍼스 오프라인 파트타임 교육은 개강 전일 18시에 모집이 마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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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 인원 확인을 위하여, 즉시 결제가 어려운 경우에도 반드시 수강신청을 먼저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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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과 같은 사유 등으로 인해 강의가 폐강될 수 있으며, 폐강 시 학원법에 따라 반환 사유 발생일로부터 5 영업일 이내에 수강료를 환불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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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G사와 카드사의 상황에 따라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1개월 산정 기준은 민법 제 160조(역에 의한 계산)을 적용합니다.
: 실제 일수와 상관없이 수업시작일이 3월 7일인 경우, 1개월은 4월 6일까지 입니다.
: 단, 수업 시작일이 1월 31일인 경우, 1개월은 월의 말일인 2월 28일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