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Insight &
마케팅 리서치 CAMP

시장조사소비자인사이트마케팅사고

얼리버드 할인 20%

350,000 원

280,000 원

5월 30일 자정까지

일정

2019년 6월 20일 ~ 7월 4일
매주 목요일 19:30 – 22:30

준비물

개인 노트북, 필기구

담당자

강수지 매니저
02-517-9951
help-mktg@fastcampus.co.kr

검색창에 물어보지 말고
고객에게 물어보세요.

사업과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소비자 인사이트’가 필요한 모든 분들을 위한 제안

기간

3주

난이도

초급

장소

강남역

‘고객의 목소리’ 가 없는
시장조사는 위험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하니까

오늘의 핫한 트렌드가,
내일은 누구나 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생각 ≠ 고객의 생각

우리가 좋다고 느끼는 것이
고객에겐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제대로만 하면
수억 원의 손실을 막을 수 있으니까요.

이제 마케팅 리서치로
내 아이템에 맞는 소비자 Insight를 얻으세요.

제품 구매 행태

브랜드 사용자 특성

신제품 고객 반응

마케팅 전략 효과성

추천대상

신사업 및 상품 기획자 분들

시장 조사를 진행해야 하는 마케터 분들

브랜드 전략을 기획하는 브랜드 담당자 분들

마케팅 리서치를 배워 업무에 활용하고 싶은 분들

강의 특징

POINT 1

리서치 전문가가 당신의 사수

24년 차 현업 마케터가 3주 간 함께 합니다.

POINT 2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단돈 20만원의 리서치 비용으로
소비자 인사이트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POINT 3

실무에 꼭 필요한 것만

업무에 바로 활용 가능한 리서치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강사소개

윤경희 강사님
브랜드 전략 컨설턴트 (메가박스, 서울우유, 한국인삼공사, 해피콜 外 다수 브랜드 프로젝트 진행)

안녕하세요. 저는 24년째 마케팅 일을 하고 있는 마케터 윤경희입니다. 저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팀, 브랜드 컨설팅 회사, 마케팅 조사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마케팅 이전에 수리통계학을 전공한 이력을 가진 이과형 마케터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숫자에 친숙한 이력은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마케팅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리서치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저의 통합적인 시각으로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리서치 비법을 전수해 드릴 예정입니다.

前 현대리서치연구소 리서치팀
前 LG애드 브랜드전략연구소
前 SK플래닛 Consumer Insight Lab
前 브랜드메이저 컨설팅 이사

커리큘럼

1주차. 마케팅 전략, 그리고 리서치 프로세스

  1.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리서치
    – STP전략, 브랜드 전략, 광고 전략, 매체 전략, Marketing Mix전략 등
    – 신제품이 출시되는데,어떤  세분화된 시장에, 어떤 타겟에서, 어떤 포지셔닝으로 출시해야 할까?
    –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어떤 측면(품질/서비스/혜택 등)을 개선해야 할까?
    – 현재 온에어 되고 있는 광고물에서 모델, 메세지 등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3. 마케팅 리서치 프로세스
    – Step 1. 조사 기획서 작성

    · 표본의 추출(Sampling): 신뢰성 있는 결과가 되려면 100명을 조사해야 할까? 1000명을 조사해야 할까?
    · 리서치 방법(정량, 정성): 보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객관식 위주로 조사해야 할까?
    아니면 그냥 몇 명의 고객에게 대화하듯 인터뷰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2. 질문지 작성 및 Pre-test
    ·질문지는 어떤 순서로 어떤 방법으로 작성해야 할까? 가장 먼저 무엇을 질문해야 할까?
    ·주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객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예/아니오’ 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5점/7점 척도로 질문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3. 조사 진행
    – Step 4. 결과 분석 및 활용

[실습] 공동의 마케팅 리서치 주제 선정
– 조사기획서 및 질문지를 실제 작성해 보자.

2주차. 소비자 Insight & 유형별 마케팅 리서치

  1. Consumer Insight 발굴 조사
  2. 신제품 수용도 조사
  3. 제품 / 서비스 만족도 조사
  4. 커뮤니케이션 활동 조사

[실습] 2회차에서 선정한 주제로 실제 마케팅 리서치를 실시해 보자.
– 온라인 조사 진행

3주차. 마케팅 리서치 조사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1. 평균차 검증(T-test/ANOVA)
    조사 결과, 남자와 여자가 차이가 있는가?
    – 조사 결과, 10대/20대/30대/40대/50대는 차이가 있는가? 가장 차이가 나는 연령대는?
  2. 상관분석 / 회귀분석
    – 광고와 브랜드가 관련이 있을까?
    광고를 좋아하면 브랜드를 좋아하게 될까?
    – 브랜드를 좋아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3. 요인분석 / 군집분석
    동질적인 속성으로 묶어주고,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류하는 방법

[실습] 2회차에서 실시한 온라인 리서치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자
– 마케팅 리서치 결과 분석 (엑셀)
–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작성 및 발표

강의 후, 수강생이 직접 진행한
마케팅 리서치 사례들.

<OTT 기업 A사_OTT 서비스 미래 진단을 위한 마케팅 리서치>
<소셜커머스 B사_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수강생후기

★★★★★
박솔바로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가 아마 기업 존재의 본질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단순히 스킬, 기술만 배운 것이 아니라 주변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또 다른 관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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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마케팅 업무를 함에 있어 리서치를 통한 객관적인 분석 데이터의 활용은 마케터의 신뢰도를 높이고 임원진을 설득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
3기 수강생

이과인데 마케팅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어요. 통계적으로 분석되어 보고서 작성까지 하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
2기 수강생

마케팅에 관한 실용적인 내용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으며,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분배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case study를 다양하게 진행해 주셔서 더 얻어가는 것이 많았습니다.

★★★★★
2기 수강생

아주 간단하고 저렴하게 예비 소비자들에 대해 상품의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강유진 수강생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이나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시대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찾아나서는 ‘마케팅 리서치’ 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시장 조사를 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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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실무 사례와 직접 보고서를 쓸 수 있는 실습이 있어서 좋다.

★★★★★
2기 수강생

새로운 서비스 개발 또는 제품 개발 시 설득력 있는 자료 확보와 실패를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함께하세요.

★★★★★
3기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를 처음 접하는 사람인데도 거부감이 들지 않았고, 알지 못하는 개념이나 용어들이 등장했지만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좋은 강의였습니다.

강의장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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