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얼리버드 할인중! (~12/19)

소비자 Insight &
마케팅 리서치

시장조사소비자인사이트마케팅사고

10% 얼리버드 할인중!

350,000 원

310,000 원

12월 19일 (목) 자정까지

* 수강료에 조사 실습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정

2020년 1월 2일, 9일, 16일
매주 목요일 19:30-22:30 (총 3회)

준비물

개인 노트북, 필기구

문의

02-568-9886
help-mktg@fastcampus.co.kr

*개강 전일 18시에 모집이 마감됩니다.
*본 강의는 결제 완료 순으로 마감됩니다.
*계산서 발행을 원하실 경우, 먼저 수강신청을 진행한 후 사전에 결제 프로세스를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강 인원이 10명 미만인 경우 또는 내부 사정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폐강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유의사항 참고)

마케팅/기획을 하다보면 소비자 조사가 필요한 경우 정-말 많습니다.
소비자 Insight를 얻을 수 있고, 마케팅 전략 의사 결정을 돕는 마케팅 리서치를 배우세요.

마케팅 리서치는 신제품 및 서비스 런칭 전 소비자의 니즈를 사전에 파악해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고, 기존 제품의 만족도를 체크해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와 함께 하세요. 리서치 기획부터 조사 진행, 결과 분석 방법까지 모두 알려 드립니다.

기간

3주

난이도

초급

장소

강남역

모든 것은 소비자로부터.
소비자 안에 답이 있습니다.

높아지는 소비자의 눈높이.
따라잡기 힘든 소비 트렌드.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졌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더 많아지고 다양해졌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의 제품을 런칭해도 Needs가 하나라도 맞지 않으면 고객들은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것이 태반이며, 하루에도 수없이 변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를 따라잡는 것도 쉽지 않죠.

선택 ‘받아야’ 하는 시장.
고객에게 귀를 기울인다는 것.

이제 시장은 자동판매기와 같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고객이 자신이 원하거나 직관적으로 끌리는 제품을 선택하고, 순식간에 그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Needs를 가졌는지 철저히 알아야 합니다.

이제 단순한 직감보다는,
소비자의 ‘목소리’ 를 들어야 할 때.

소비자의 목소리는 그 자체로 소비자 Insight가 되며, 사업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빠르고 정확하게 소비자 데이터인사이트를 얻으세요.

고객의 제품 구매 패턴

브랜드 이미지 및 사용자 특성

신제품 초기 반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커리큘럼

Course Object
3주 동안 마케팅 리서치 기획부터 조사 진행,
결과 분석까지 All-in-one으로 배우다!

1주차. 마케팅 전략, 그리고 리서치 프로세스

  1.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리서치
    – STP전략, 브랜드 전략, 광고 전략, 매체 전략, Marketing Mix전략 등
    – 신제품이 출시되는데,어떤  세분화된 시장에, 어떤 타겟에서, 어떤 포지셔닝으로 출시해야 할까?
    –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어떤 측면(품질/서비스/혜택 등)을 개선해야 할까?
    – 현재 온에어 되고 있는 광고물에서 모델, 메세지 등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3. 마케팅 리서치 프로세스
    – Step 1. 조사 기획서 작성

    · 표본의 추출(Sampling): 신뢰성 있는 결과가 되려면 100명을 조사해야 할까? 1000명을 조사해야 할까?
    · 리서치 방법(정량, 정성): 보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객관식 위주로 조사해야 할까?
    아니면 그냥 몇 명의 고객에게 대화하듯 인터뷰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2. 질문지 작성 및 Pre-test
    ·질문지는 어떤 순서로 어떤 방법으로 작성해야 할까? 가장 먼저 무엇을 질문해야 할까?
    ·주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객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예/아니오’ 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5점/7점 척도로 질문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3. 조사 진행
    – Step 4. 결과 분석 및 활용

[실습] 공동의 마케팅 리서치 주제 선정
– 조사기획서 및 질문지를 실제 작성해 보자.

2주차. 소비자 Insight & 유형별 마케팅 리서치

  1. Consumer Insight 발굴 조사
  2. 신제품 수용도 조사
  3. 제품 / 서비스 만족도 조사
  4. 커뮤니케이션 활동 조사

[실습] 2회차에서 선정한 주제로 실제 마케팅 리서치를 실시해 보자.
– 온라인 조사 진행

3주차. 마케팅 리서치 조사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1. 평균차 검증(T-test/ANOVA)
    조사 결과, 남자와 여자가 차이가 있는가?
    – 조사 결과, 10대/20대/30대/40대/50대는 차이가 있는가? 가장 차이가 나는 연령대는?
  2. 상관분석 / 회귀분석
    – 광고와 브랜드가 관련이 있을까?
    광고를 좋아하면 브랜드를 좋아하게 될까?
    – 브랜드를 좋아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3. 요인분석 / 군집분석
    동질적인 속성으로 묶어주고,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류하는 방법

[실습] 2회차에서 실시한 온라인 리서치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자
– 마케팅 리서치 결과 분석 (엑셀)
–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수업 진행 방식

공통의 실습 주제 선정
디지털 금융으로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디지털 뱅킹 인식 및 브랜드의 온 / 오프라인 경쟁력 등을 파악하여, 디지털 금융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함

조사 계획 수립
대상, 조사 인원, 리서치 방식, 기간 등 조사 설계 및 계획서 작성

질문지 작성
질문지 구성 및 FGI 가이드라인 작성

조사 진행
오픈서베이를 활용한 마케팅 리서치 진행
(실습비는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조사 결과 확인 및 상관성 분석. 최종 조사 보고서 작성

실제 수강생 분들이 진행하신
마케팅 리서치 사례입니다.

3주 뒤, 당신도 직접 마케팅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의 미래 예측 조사>
<이커머스 M사_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분석>

추천대상

신사업 및 상품 기획자 분들

시장 조사를 진행해야 하는 마케터 분들

브랜드 전략을 기획하는 브랜드 담당자 분들

마케팅 리서치를 배워 업무에 활용하고 싶은 분들

강의 특징

POINT 1

리서치 전문가가 당신의 사수.

마케팅 리서치, 해 보고는 싶은데 통계 책부터 펼쳐야 하는 건지, 누구한테 물어봐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제 괜찮습니다. 24년 차 현직 강사님이 여러분과 3주 간 함께 할 예정입니다.

POINT 2

최소 비용으로 시장 조사하는 법.

리서치 대행 비용은 건당 500~1000만원, 시도하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실무에서 스스로 마케팅 리서치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OINT 3

실무에 꼭 필요한 것만.

기존 원론/이론이 아닌, 내일 당장 활용 가능한 실전 방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이제 상사 앞에서 당당해지세요. 객관적인 마케팅 리서치는 여러분의 논리에 날개를 달아드릴 겁니다.

POINT 4

바로 가져갈 수 있는 결과물.

3단계의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직접 조사 계획서를 작성하고,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 결과 분석 보고서까지 모두 작성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강사소개

윤경희 강사님
브랜드 전략 컨설턴트
(메가박스, 서울우유 外 다수 브랜드 프로젝트 진행)

안녕하세요. 저는 24년째 마케팅 일을 하고 있는 마케터 윤경희입니다. 저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팀, 브랜드 컨설팅 회사, 마케팅 조사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마케팅 이전에 수리통계학을 전공한 이력을 가진 이과형 마케터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숫자에 친숙한 이력은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마케팅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리서치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저의 통합적인 시각으로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리서치 비법을 전수해 드릴 예정입니다.

前 현대리서치연구소 리서치팀
前 LG애드 브랜드전략연구소
前 SK플래닛 Consumer Insight Lab
前 브랜드메이저 컨설팅 이사

수강생후기

★★★★★
박솔바로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가 아마 기업 존재의 본질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단순히 스킬, 기술만 배운 것이 아니라 주변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또 다른 관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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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마케팅 업무를 함에 있어 리서치를 통한 객관적인 분석 데이터의 활용은 마케터의 신뢰도를 높이고 임원진을 설득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
3기 수강생

이과인데 마케팅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어요. 통계적으로 분석되어 보고서 작성까지 하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
2기 수강생

마케팅에 관한 실용적인 내용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으며,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분배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case study를 다양하게 진행해 주셔서 더 얻어가는 것이 많았습니다.

★★★★★
2기 수강생

아주 간단하고 저렴하게 예비 소비자들에 대해 상품의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강유진 수강생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이나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시대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찾아나서는 ‘마케팅 리서치’ 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시장 조사를 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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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실무 사례와 직접 보고서를 쓸 수 있는 실습이 있어서 좋다.

★★★★★
2기 수강생

새로운 서비스 개발 또는 제품 개발 시 설득력 있는 자료 확보와 실패를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함께하세요.

★★★★★
3기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를 처음 접하는 사람인데도 거부감이 들지 않았고, 알지 못하는 개념이나 용어들이 등장했지만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좋은 강의였습니다.

강의장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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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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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과 같은 사유 등으로 인해 강의가 폐강될 수 있으며, 폐강 시 학원법에 따라 반환 사유 발생일로부터 5 영업일 이내에 수강료를 환불해드립니다.
– 모집된 수강인원이 10명 이하일 경우
– 강사의 갑작스러운 사고 및 건강 상의 이유
– 천재지변
: 위의 사유로 강의가 폐강될 경우, 학원법 제 18조에 따라 오프라인 강의 취소/환불 정책을 준용하여 환불 처리되며, 모객 부진으로 폐강 시에는 최소 개강일로부터 7일 전에는 폐강 여부를 안내해드립니다.

* 총 수강기간 1개월 이내 기준 취소 및 환불 규정 안내
– 환불금액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 수업 시작 전 환불 신청 시 전액 환불됩니다.
– 수강 시작 후 환불 신청 시 하기 수업 시수를 기준으로 학원법 환불규정에 따라 환불 가능합니다.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업시수 1/3 경과 전 : 수강료 2/3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업시수 1/2 경과 전 : 수강료 1/2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업시수 1/2 경과 후 : 환불금액 없음

* 기타 환불 관련 안내
– 환불 의사를 밝힌 다음날부터 계산하여 환불합니다.
– 환불금액은 수업시간을 기준(반올림)으로 산정합니다.
– 환불금액의 10원 미만은 절삭합니다.
– 반환 사유 발생 시 5 영업일 이내 환불됩니다.
: PG사와 카드사의 상황에 따라 환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1개월 산정 기준은 민법 제 160조(역에 의한 계산)을 적용합니다.
: 실제 일수와 상관없이 수업시작일이 3월 7일인 경우, 1개월은 4월 6일까지 입니다.
: 단, 수업 시작일이 1월 31일인 경우, 1개월은 월의 말일인 2월 28일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