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Insight &
마케팅 리서치 CAMP

시장조사소비자인사이트마케팅사고

얼리버드 할인 20%

350,000 원

280,000 원

5월 30일 자정까지

일정

2019년 6월 20일 ~ 7월 4일
매주 목요일 19:30 – 22:30

준비물

개인 노트북, 필기구

담당자

강수지 매니저
02-517-9951
help-mktg@fastcampus.co.kr

소비자 Insight를 얻을 수 있고, 마케팅 전략 의사 결정을 돕는 마케팅 리서치를 배우세요.

마케팅 리서치는 신제품 및 서비스 런칭 전 소비자의 니즈를 사전에 파악해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고, 기존 제품의 만족도를 체크해 개선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와 함께 하세요. 리서치 기획부터 조사 진행, 결과 분석 방법까지 모두 알려 드립니다.

기간

3주

난이도

초급

장소

강남역

당신이 마케팅 리서치를
배워야 하는 이유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가 생깁니다

마케팅 리서치를 진행하면 고객의 필요를 철저히 파악해 제품/서비스를 만들고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료가 축적될수록,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을 내다보는 안목까지 쌓을 수 있습니다.

의사결정의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정 마케팅 상황에 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직감이나 경험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정확한 의사 결정이 가능합니다.

비싼 대행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케팅 리서치 대행 비용은 건당 500~1,000만원으로 부담스럽고, 궁금했던 결과가 아닌 엉뚱한 내용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케팅 리서치를 배우면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내가 직접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합니다.

실제 수강생 사례

마케팅 리서치,잘 활용하면
수억 원의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오른쪽으로 넘겨보세요

마케팅 리서치 하나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

내 아이템에 필요한 ‘소비자 인사이트’ 를 얻으세요.

고객의 제품 구매 패턴

브랜드 이미지 및 사용자 특성

신제품 초기 반응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추천대상

신사업 및 상품 기획자 분들

시장 조사를 진행해야 하는 마케터 분들

브랜드 전략을 기획하는 브랜드 담당자 분들

마케팅 리서치를 배워 업무에 활용하고 싶은 분들

강의 특징

POINT 1

리서치 전문가가 당신의 사수.

마케팅 리서치, 해 보고는 싶은데 통계 책부터 펼쳐야 하는 건지, 누구한테 물어봐야 할지 막막합니다. 이제 괜찮습니다. 24년 차 현직 강사님이 여러분과 3주 간 함께 할 예정입니다.

POINT 2

최소 비용으로 시장 조사하는 법.

리서치 대행 비용은 건당 500~1000만원, 시도하기엔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려드리며, 실무에서 스스로 마케팅 리서치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POINT 3

실무에 꼭 필요한 것만.

기존 원론/이론이 아닌, 내일 당장 활용 가능한 실전 방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이제 상사 앞에서 당당해지세요. 객관적인 마케팅 리서치는 여러분의 논리에 날개를 달아드릴 겁니다.

POINT 4

바로 가져갈 수 있는 결과물.

3단계의 실습을 통해 수강생들이 직접 조사 계획서를 작성하고,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 결과 분석 보고서까지 모두 작성해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강사소개

윤경희 강사님
브랜드 전략 컨설턴트
(메가박스, 서울우유 外 다수 브랜드 프로젝트 진행)

안녕하세요. 저는 24년째 마케팅 일을 하고 있는 마케터 윤경희입니다. 저는 광고대행사의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팀, 브랜드 컨설팅 회사, 마케팅 조사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마케팅 이전에 수리통계학을 전공한 이력을 가진 이과형 마케터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숫자에 친숙한 이력은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최신 마케팅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케팅 리서치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저의 통합적인 시각으로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리서치 비법을 전수해 드릴 예정입니다.

前 현대리서치연구소 리서치팀
前 LG애드 브랜드전략연구소
前 SK플래닛 Consumer Insight Lab
前 브랜드메이저 컨설팅 이사

커리큘럼

1주차. 마케팅 전략, 그리고 리서치 프로세스

  1.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
  2.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리서치
    – STP전략, 브랜드 전략, 광고 전략, 매체 전략, Marketing Mix전략 등
    – 신제품이 출시되는데,어떤  세분화된 시장에, 어떤 타겟에서, 어떤 포지셔닝으로 출시해야 할까?
    –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어떤 측면(품질/서비스/혜택 등)을 개선해야 할까?
    – 현재 온에어 되고 있는 광고물에서 모델, 메세지 등은 얼마나 효과가 있는가?
  3. 마케팅 리서치 프로세스
    – Step 1. 조사 기획서 작성

    · 표본의 추출(Sampling): 신뢰성 있는 결과가 되려면 100명을 조사해야 할까? 1000명을 조사해야 할까?
    · 리서치 방법(정량, 정성): 보다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객관식 위주로 조사해야 할까?
    아니면 그냥 몇 명의 고객에게 대화하듯 인터뷰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2. 질문지 작성 및 Pre-test
    ·질문지는 어떤 순서로 어떤 방법으로 작성해야 할까? 가장 먼저 무엇을 질문해야 할까?
    ·주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객관식으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예/아니오’ 로 질문하는게 좋을까? 5점/7점 척도로 질문하는 것이 좋을까?
    – Step 3. 조사 진행
    – Step 4. 결과 분석 및 활용

[실습] 공동의 마케팅 리서치 주제 선정
– 조사기획서 및 질문지를 실제 작성해 보자.

2주차. 소비자 Insight & 유형별 마케팅 리서치

  1. Consumer Insight 발굴 조사
  2. 신제품 수용도 조사
  3. 제품 / 서비스 만족도 조사
  4. 커뮤니케이션 활동 조사

[실습] 2회차에서 선정한 주제로 실제 마케팅 리서치를 실시해 보자.
– 온라인 조사 진행

3주차. 마케팅 리서치 조사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1. 평균차 검증(T-test/ANOVA)
    조사 결과, 남자와 여자가 차이가 있는가?
    – 조사 결과, 10대/20대/30대/40대/50대는 차이가 있는가? 가장 차이가 나는 연령대는?
  2. 상관분석 / 회귀분석
    – 광고와 브랜드가 관련이 있을까?
    광고를 좋아하면 브랜드를 좋아하게 될까?
    – 브랜드를 좋아하는 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를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 가장 집중해야 하는 것은?
  3. 요인분석 / 군집분석
    동질적인 속성으로 묶어주고,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류하는 방법

[실습] 2회차에서 실시한 온라인 리서치 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만들어 보자
– 마케팅 리서치 결과 분석 (엑셀)
–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수업 진행 방식

공통의 실습 주제 선정
2019년 OTT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글로벌 기업에 대응하는 국내 OTT 기업의 움직임이 활발한 상황. 이에 따라 국내외 OTT 기업에 대한 인식 및 경쟁력 등을 파악하여, 국내 OTT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함

조사 계획 수립
대상, 조사 인원, 리서치 방식, 기간 등 조사 설계 및 계획서 작성

질문지 작성
질문지 구성 및 FGI 가이드라인 작성

조사 진행
마케팅 리서치 실제 진행 (실습비는 따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
조사 결과 확인 및 상관성 분석. 최종 조사 보고서 작성

실제 수강생들의
마케팅 리서치.

<소셜커머스 A사_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분석>
<육류 브랜드 B사_브랜드 전략을 위한 마케팅 리서치>

수강생후기

★★★★★
박솔바로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가 아마 기업 존재의 본질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단순히 스킬, 기술만 배운 것이 아니라 주변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또 다른 관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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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마케팅 업무를 함에 있어 리서치를 통한 객관적인 분석 데이터의 활용은 마케터의 신뢰도를 높이고 임원진을 설득시키는 중요한 도구가 될 것 같습니다.

★★★★★
3기 수강생

이과인데 마케팅와 관련 있는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어요. 통계적으로 분석되어 보고서 작성까지 하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
2기 수강생

마케팅에 관한 실용적인 내용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으며, 이론과 실습이 적절하게 분배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 case study를 다양하게 진행해 주셔서 더 얻어가는 것이 많았습니다.

★★★★★
2기 수강생

아주 간단하고 저렴하게 예비 소비자들에 대해 상품의 방향성을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강유진 수강생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이나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 시대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찾아나서는 ‘마케팅 리서치’ 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시장 조사를 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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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기 수강생

실무 사례와 직접 보고서를 쓸 수 있는 실습이 있어서 좋다.

★★★★★
2기 수강생

새로운 서비스 개발 또는 제품 개발 시 설득력 있는 자료 확보와 실패를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성공률을 높이고 싶다면 함께하세요.

★★★★★
3기 수강생

마케팅 리서치를 처음 접하는 사람인데도 거부감이 들지 않았고, 알지 못하는 개념이나 용어들이 등장했지만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좋은 강의였습니다.

강의장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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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