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가 JavaScript를 왜 배워야 하냐고요? – 최우영 강사 인터뷰

In BLOG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은 단연 ‘정교하고, 세밀한 타게팅’입니다. 많은 마케터들이 보다 세밀한, 정교한 타게팅을 통해 마케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죠. 또 타게팅의 성패는 ‘데이터’가 좌우합니다. 양질의 데이터를 가진 마케터일수록, 타게팅을 잘 할 확률이 월등히 높죠. 그리고 웹에서 양질의 고객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만약 우리 회사에 개발자가 없다면? 개발자에게 할당된 일이 너무 많아 마케터와의 협업이 불가능한 상태라면? 우리는 그저 포기해야만 하는 걸까요? [마케터 역량 강화를 위한 JavaScript 활용 CAMP] 최우영 강사에게 질문의 해답을 구했습니다.
choi2

1. 안녕하세요 강사님,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케터 역량 강화를 위한 JavaScript 활용 CAMP]에서 강의를 맡게 된 개발자 최우영이라고 합니다. 현재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만들고 있는 디셉티오라는 회사의 대표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패스트캠퍼스에서 많은 강의를 했어요. 컴퓨터공학스쿨에서 파이썬을 가르치기도 했고, 디지털마케팅스쿨에서 구글 태그매니저, 웹 기초를 가르치기도 했었죠.

2. 많은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개발자에게 요청하세요”라는 얘기를 현업에서 많이 듣고 있고, 실제로 고객 데이터 취합/분석을 보다 정교하게 하기 위해서 개발 지식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지만, 정확히 어떤 툴을 다뤄야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이런 상황에 직면한 마케터가 다른 툴이 아닌, JavaScript를 알아야 할 이유는 뭔가요? 

디지털 마케터로 활동을 하게 되면 주요 활동 영역이 웹이나 앱이 되겠죠. 이 중 웹은 앱보다는 일반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되어 있어서, 디지털 마케터가 JavaScript를 조금만 다룰 수 있으면 할 수 있는 영역이 무척 넓어져요. JavaScript는 웹페이지의 모든 액션과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기본 언어이기 때문에, JavaScript를 잘 이해하고 계시면 웹 페이지 방문자의 데이터를 디테일하게 뽑아낼 수 있고, 이를 통해 특별한 인사이트를 뽑아내기도 용이해지죠. 예를 들면 마케터 분들이 자주 사용하시는 구글 태그매니저도 JavaScript 기반이랍니다.

3.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 같은 JavaScript 초심자의 경우에는 정확히 어떻게 현업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게 될지 상상이 잘 안 되는 것도 사실이에요. 마케터가 어떤 영역에 JavaScript를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주실 수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구글 태그 매니저 외에도 페이스북 픽셀 등을 자유자재로 다루실 수 있게 됩니다. 위 툴을 활용해서 데이터를 취합하시거나 광고를 집행하실 때 그 유용성이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죠. JavaScript 언어를 조금만 이해하고 계시면 기본적으로 우리가 받아보는 데이터보다 더 자세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도록 태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한 정교한 타게팅이 가능하죠. 목적에 따라 다른 이벤트 코드를 직접 심으실 수도 있고요. 애드워즈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광고가 더 다이나믹해질 수 있겠죠. 더 나아가 앱스 스크립트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구글 SA 집행 시 입찰가 조정, 키워드 자동 on/off가 가능해지는 업무 자동화까지 가능해질 겁니다.

4. JavaScript를 다룰 수 있으면, 보다 세밀한 혹은 정교한 SEO까지도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구글 검색 시 모든 페이지의 title과 description 영역이 고정돼있습니다. 하지만 GTM, 그리고 JavaScript를 활용하실 수 있으면 자사 웹페이지의 페이지마다 각각 다른 title과 description이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태그를 조금만 바꿔서 페이지마다 검색 결과가 다르게 보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거죠. 자사 웹페이지가 보다 검색엔진 친화적으로 바뀌게 되는 거죠.

5. 퍼포먼스 마케터가 JavaScript를 알아두면 확실히 도움이 되겠어요. 하지만 초보자도 4주 만에 이 모든 과정을 다 끝낼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 과정을 수강하게 되면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될까요?

먼저 첫 주에는 html/css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에요. JavaScript는 웹에서 데이터의 이동이라든가 행동을 정의하고 구현하기 위해서 만든 언어고, html/css는 이를 보여주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때문에 JavaScript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시려면 먼저 html/css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GTM과 JavaScript를 다룰 예정이에요. 마케터에게 이 언어가 왜 필요한지, 어떤 영역에서 JavaScript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개괄부터 시작해, 특정 스크립트에 접근해서 GTM 태그 등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법을 실습해 볼 예정이에요. 그리고 마지막 시간에는 Facebook pixel과 Adwords Script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적어도 페이스북 전환 픽셀 정도는 자유롭게 활용하실 수 있을 거고, 스크립트 수정을 통한 SA 업무 자동화까지도 이 시간 내에 모두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6. 저같이 JavaScript의 J자도 모르는 초보자도 해당 과정을 12시간 안에 모두 이해하는 게 가능할까요? 

물론 12시간 만에 JavaScript라는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는 어려우실 거예요. 그래서 담당매니저님과 커리큘럼에 대해 논의할 때 가장 중점을 둔 게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얻어 가실 수 있게 하자” 였어요. 실무에 필요한 내용들,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중점으로 빠르게 알려드릴 예정이기 때문에, 수업만 충실히 따라오셔도 실무에서 바로 배운 내용을 구현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혹시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더라도, 제가 최대한 쉽게, 이해 가능하도록 가르쳐드릴 예정이니 가벼운 마음으로 강의장에 찾아와주세요(웃음)

7. [마케터 역량 강화를 위한 JavaScript 활용 CAMP]에서는 매주 과제가 있다고 들었는데요. 이 부분도 관심이 많이 가는 부분이었어요. 과제에 대한 피드백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과제 제출은 코드펜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이뤄집니다. 코드펜에 여러분이 과제를 올려주시면, 저는 여러분이 짜온 코드 및 과제의 내용을 다음 시간까지 확인하고, 본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자세한 피드백을 드리죠. 혹시 과제가 너무 어려울까봐 부담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과제는 수업만 열심히 들으시면 충분히 혼자서도 해보실 수 있는 내용으로 내드릴 예정이니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8. [마케터 역량 강화를 위한 JavaScript 활용 CAMP] 강의를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어떤 분들인가요? 

현업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고 있지만 내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여태까지 거부해왔던 분들이요. 약간의 개발 지식이 있으면 업무가 훨씬 편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막연히 겁이 났던 분들이 들으셨으면 좋겠어요. 굳이 몰라도 되는 내용은 과감하게 소거하고, 마케터분들에게 필요한 내용만, 쉽게 전달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개발’이라는 단어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졌던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부담 갖지 마시고, 컴퓨터 두드리며 ‘놀러온다’는 편한 마음가짐으로 오시면, 분명 많은 내용을 얻어 가실 수 있을 겁니다

choi1

JavaScript 배우고 더 쉽게, 빠르게 일하자!
마케터 역량 강화를 위한 JavaScript 활용 CAMP 커리큘럼 확인하러 가기(CLICK!)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