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O 마케팅 전략/수강 후기] “국내 최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수강생 황태윤님 인터뷰

CMO 마케팅 전략 수강생 황태윤님 인터뷰

CMO(Cheif Marketing Officer: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한 회사의 마케팅을 총괄합니다. 훌륭한 CMO의 통찰이 담긴 마케팅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회사의 이름을 입에 올리게 하며 그들의 상품을 구입하게 하죠. 최정점의 자리에서 전체적인 마케팅을 지휘하는 것, 많은 마케터들이 꿈꾸는 모습일 겁니다.

패스트캠퍼스의 [CMO 마케팅 전략 CAMP]에서는 유통, 식품, 패션, 스타트업 등 각 계의 내로라하는 CMO들이 직접 마케팅 강의를 합니다. 마케터가 가져야 할 철학부터 브랜딩 전략,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달할 예정입니다. 1기 모집은 조기 마감이 될 정도로 그 인기가 뜨거웠는데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CMO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진행된 커리어 컨설팅, CMO와 수강생들이 함께하는 네트워킹 파티까지. 알찬 구성으로 그 만족도와 인기는 마지막까지 식을 줄 몰랐습니다.

1기 수강생 황태윤님께서는 울산과 서울에서 휴베이스라는 전국 약국체인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이 강의에서 특히 ‘배달의 민족’ CMO 장인성 강사님의 수업이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하셨는데요, ‘배달의 민족’의 마케팅과 기업문화가 큰 충격을 가져다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CMO 마케팅 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울산광역시 북구 약사회 회장 황태윤입니다. 울산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이며, 서울에서 휴베이스라는 전국 약국체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CMO 마케팅 전략 CAMP]에 어떻게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본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약국 체인 사업을 하다 보니 한정된 예산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현직 실무자들, 특히 실무 마케팅 분야에서 최고의 성취를 이룬 분들은 어떻게 일하고 계시는지 궁금했습니다.

 

시중에는 다른 마케팅 강의도 많은데, 특별히 본 강의를 수강하신 계기가 있나요?

사실 E 대학교에서 교수님들이 진행하는 마케팅 강의를 들었었는데, 너무 원론적이고 루스했습니다. 실무에 도움이 되지 않아서 어떻게 하나 고민하던 중이었는데 이 강의는 현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탑 실무자들이 실전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의한다고 해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다른 두 분의 이사님들과 함께 같이 수강하게 됐죠.

8주간 다양한 업계의 CMO님들을 만나셨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분이 누구신가요?

롯데마트와 홈플러스의 CMO님도 기억에 남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CMO님은 배달의 민족의 장인성 이사님이었습니다. 배달의 민족의 마케팅과 기업문화는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 제게 큰 충격이었죠.

먼저 마케팅 측면에서, 폰트를 만들어 배포해 나눔의 가치를 지닌 마케팅을 시도한다는 것이 신선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덕분에 나름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마케팅 성과를 얻은 것에도 놀랐고요. 저희 휴베이스는 약사들을 상대로 체인점 확장을 위한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좋은 콘텐츠는 있지만 아직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상하고 있는 단계인데, 이 사례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가 앞으로의 전략 구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기업 문화 측면에서 직원들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실행할 수 있는 복지들을 많이 마련해 놓았더라고요. 소소하게 서로를 북돋아 줄 수 있는 문구들을 써서 부채를 만들다던가 하는 형식으로요. 그 덕분인지 배달의 민족 직원들은 진짜 형제인 것처럼 자유롭게 일하고 편안하게 의사소통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저희 휴베이스에는 8명의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데 아직은 기업문화라고 말할 만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배달의 민족처럼 저비용으로도 가능한 복지를 만들어서 직원들이 즐겁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수업에서 가장 도움이 됐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휴베이스의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중요한 시점에 있는데, 강의에서 콘텐츠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배운 것들을 실무에 적용하여 브랜드를 잘 키우고 싶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하실 계획이신가요?

일단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할 것입니다. 강의에서 배운 것처럼 신규 제안을 할 약사나 리모델링을 원하는 약사들을 타겟으로 세분화를 확실히 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금 보고서를 쓰고 있는 단계인데, 강의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차출해서 유한사원 30명에게 공유해 참고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어떤 분들께 CMO 마케팅 전략 CAMP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개인 사업을 하면서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이 캠프를 추천합니다. 이 강의는 장, 단기적 마케팅 전략 수립시 좋은 가이드라인이 되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데일 카네기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하면서 주위 CEO 분들과 스타트업하시는 주변 지인들에게 추천을 많이 한 상태입니다.

 

네트워킹 다이닝은 어떠셨나요?

한마디로 정말 좋았습니다! CMO 마케팅 전략 CAMP에서 마케팅 개념을 잡았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는 잘 뵐 수 없는 여러 기업의 CMO님들과 만나 네트워킹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제게는 너무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이닝 때 제 옆자리에 야놀자 조세원 CMO님, 위메프 이찬우 CMO님, 국순당 이상협 CMO님께서 앉으셔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때, 업무적인 부분이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CMO님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노력해 오셨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도 회사 생활을 하면서 부족함을 많이 느끼는데 강사님들처럼 최선을 다해 살아야겠다는 자극을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 강의는 제 인생의 작은 터닝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일단 삶의 열정을 찾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위해 울산에서 서울까지 왕복하면서 한 번도 지각이나 결석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강의 중이나 네트워킹 다이닝을 통해 CMO 분들과 다른 수강생들과 소통하면서 지적으로, 환경적으로 자극도 많이 받았고 부지런히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커리큘럼과 시스템이 참 좋습니다. 홍보를 잘 해서 필요한 사람들이 강의를 듣고 많은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최고에게 배우세요. ▼

[CMO 마케팅 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