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와 리텐션 극대화를 위한 앱 마케팅 정복 CAMP/강사인터뷰] 치열한 경쟁을 뚫는 앱 마케팅 전략가가 되고 싶은 당신을 위한 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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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없는 삶을 상상하기 어려운 시대하루에도 새로운 앱이 수없이 등장합니다어떤 앱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는 반면어떤 앱은 소리소문없이 명멸합니다공들여 만든 우리 앱을 다운받게 하고지속해서 사용하게 해야 하는 앱 기반 산업 마케터들의 총성없는 전쟁은 지금 시점에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 유수의 기업을 거치며 앱 마케팅 외길 인생을 걸어온 김현우 디지털퍼스트 본부장(UA와 리텐션 극대화를 위한 앱 마케팅 정복 CAMP 강사)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오늘도 치열한 고민 속에 있을 앱 마케터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메인

Q.  안녕하세요김현우 강사님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디지털퍼스트에서 글로벌 UA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김현우입니다디지털 퍼스트 입사 이전에는 광고대행사미디어 랩사를 거쳐왔고요광고주 단에서 일한 경력도 있습니다주로미디어 플래닝과 UA 캠페인 관련 업무를 맡았습니다반갑습니다.

Q. 하나의 앱이 론칭돼 출시했다고 가정했을 때가장 처음으로 마주하게 되는 장벽이 바로 다운로드입니다많은 앱 기반 마케터들이 UA 극대화를 위한 캠페인 전략을 지금 이 순간에도 고민하고 있을 텐데요UA 캠페인 전략 수립 시강사님께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A. 마케팅 퍼널 관점에서 어떤 목표를 가져갈 것인지를 명확히 설정하기 위해 가장 노력해요시드 유저를 대상으로 어떻게 운영을 할건지다음 퍼널에서 이를 어떻게 디벨롭할 건지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목표를 세팅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죠앱 설치 이후에 모인 모수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까지 생각하면서 큰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또 2차적으로는 글로벌 론칭일 경우국가별 차이점을 세심하게 고려합니다국가별 유저의 성향이라든지미디어 플래닝을 어떻게 할 건지혹은 국가별로 예산을 어떻게 쪼갤 것인지 등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요.

Q.  강사님께서는 한국 외 글로벌 시장을 기반으로 앱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신데요한국 시장을 타깃으로 할 때와 중국/일본/동남아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고 가정했을 때국가별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우선 한국의 경우부터 말씀드릴게요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이 마케팅하기 가장 어려운 국가라고 생각합니다. 광고주 쪽에서도대행사 쪽에서도 경쟁이 매우 심하기 때문이죠특히 페이스북구글 등 RTB 시스템을 택하고 있는 매체에서의 경쟁이 극심합니다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즌에 맞춰 목표를 세우고단가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며 마케팅 캠페인을 집행해야 하는 국가죠.

다음으로 중국과 일본의 경우인데요이 두 국가는 동북아시아라는 공통점을 무시하고전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우선 두 국가는 유저 성향매체 성향이 매우 상반됩니다글로벌 시장에서는 페이스북의 시장 점유율이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일본 시장은 상황이 조금 달라요페이스북보다는 오히려 트위터 광고가 잘 먹히죠’. 중국은 많은 분이 아시다시피 페이스북 자체를 활용할 수 없는 국가입니다바이두, QQ같은 로컬 매체의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죠국가별 매체 소비성향을 면밀히 이해하시면 두 국가를 전혀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될 겁니다크리에이티브 부분도 마찬가지예요. 사용 매체 자체가 다르다 보니 크리에이티브에서 강조해야 하는 부분도 상당히 다릅니다.

동남아시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보통 동남아 시장이라고 통칭하지만, 국가마다 천차만별이에요태국의 경우에는 게임 앱 경쟁이 워낙 치열합니다오히려 한국보다도 앱 설치 단가가 높게 나오기도 하고요인도네시아 같은 곳은 국내보다 앱 설치 단가가 낮죠

Q.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말씀하시는 와중에 소비자의 성향이라는 표현이 나오더라고요여기서 말씀해주신 소비자의 성향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

A. ‘
미디어 소비 성향입니다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앞서 말씀드린 매체별 파이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 패턴에 따른 미디어 소비 성향 차이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예를 들어 국내 유저들은 취침 전에 SNS를 들여다봅니다하지만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SNS 이용비율이 확 올라가는 국가도 있고또 어떤 국가는 전혀 다르거든요앞에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크리에이티브 역시 마찬가집니다일본은 직관적이기보다는 아기자기한 메시지를 담은 크리에이티브가 좋고요북미는 이미지보다 영상을 노출하는 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Q. 국가별로 다른 점이 너무 많아서 정말 어렵네요. 수업 진행 시 이런 부분에 관해 설명해주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A. 정리된 데이터가 있더라도 그때그때 달라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각 국가의 차이점과 캠페인 집행에 대한 은 경험을 통해 축적할 수밖에 없는 게 솔직한 사실입니다그래서 예시를 많이 넣어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우선 국내 기준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드리고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해나가면서 어떤 매체를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방법론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간

 Q.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막막하게 느껴지는 글로벌 UA 캠페인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 같아요. 이제 이야기의 방향을 조금 바꿔보겠습니다. 3rd party 데이터는 DMP를 통해서만 취득할 수 있는 건가요? DMP를 선택할 때에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게 좋을까요?

A. 반드시 DMP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건 아닌데요. DMP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DMP를 선택하실 때에는 각 마케터가 자사 앱의 성향을 파악하고성향과 근접한 카테고리의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DMP를 운영하는 업체의 특성에 따라 취급하는 데이터의 양도 다르거든요예를 들어 SK 플래닛 같은 경우에는 엔터테인먼트네이트 등 포털에서 취합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NHN 엔터테인먼트 같은 경우에는 게임페이코 관련 금융 유저 데이터가 많죠이런 부분을 고려하셔서 자사 앱의 특징자사 앱을 사용할 유저의 성향 등과 맞닿아있는 데이터가 어디에 많을지를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Q. 앱 마케팅을 진행하는 마케터라면, 어트리뷰션 툴을 한 번쯤은 사용하게 될 것 같은데요. ‘어트리뷰션 툴’의 개념은 무엇이고어트리뷰션 툴을 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쉽게 말해 
앱에 유입된 유저의 행동 분석을 통해 캠페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툴입니다당연히 유입 유저가 앱 내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겠죠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해서 KPI에 따라 다양한 캠페인을 집행할 수 있게 되죠또 기본적으로 앱 마케팅을 하시면서 매체를 사용하실 경우에 각 매체에 SDK를 직접 삽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이런 경우 어트리뷰션 툴에 SDK를 삽입했을 시 자동으로 연동이 됩니다훨씬 효율적이죠.

Q.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어트리뷰션 툴이 출시돼 있습니다
어떤 기준에 따라 어트리뷰션 툴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A. 
일차적으로는 비용이 관건입니다어트리뷰션 툴은 기본적으로 유료거든요. Adbrix는 무료지만추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과금이 필요합니다어트리뷰션 툴을 사용함으로써 청구되는 비용 역시 마케팅 예산이죠자사 앱이 얼마나 깔릴 건지얼마나 깔려있는지이 부분을 잘 생각하신 뒤에 툴별로 견적을 비교해보는 작업이 필요하겠죠.
그 외에는 어트리뷰션 툴을 자사에 있는 
개발자가 얼마나 툴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검토해보셔야 해요글로벌 툴은 상대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보여주고 활용할 수 있는 반면에 개발자들이 다루기 힘든 부분도 있거든요이런 부분을 고려하실 필요가 있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케터 본인이 보기 편한 툴을 고르는 것이 좋아요단순히 많은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해서 그게 좋은 툴은 아니거든요이 툴을 자신이 얼마나 잘편하게 다룰 수 있는지에이전시와 함께 일하는 분이라면 에이전시와 툴 안에서 업무 분배를 하기에 편한 툴이 무엇일지 등등을 고려하시는 게 좋아요.Q.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이 강의는 중급 이상의 강의라고 들었어요아무래도 수강생 입장에서 수업을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내용을 알아야 할 텐데요. 강사님이 생각하실 때 이 정도는 꼭 알고 와야 한다!’라는 점이 있으신가요?

말씀하신 대로 이 과정은 분명히 초급 과정은 아니에요. 따라서
 UA 매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갖추고 있어야 강의를 이해하시는 데 무리가 없으실 거예요페이스북구글 등 각 매체의 홈페이지에서 소개서를 다운받아 보신다든지, ‘구글링을 통해 기본적인 지식 정도를 공부해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또 자사 앱의 특징과 타깃 유저 성향, KPI, 어트리뷰션 툴을 활용하고 있다면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지 등등을 자세히 파악하고 오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확실히 있으시다면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과 자사의 상황 등을 접목해서 질문하실 수도 있고그로 인해 많은 것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Q. 이번 기수 수강생분들이 말씀해주신 내용을 예습하고질문함으로써 많은 내용을 배워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지난 기수에는 어떠셨어요? 질문 많이 받으셨나요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게임 앱 회사에 근무하는 마케터 분이셨는데네 개 이상의 어트리뷰션 툴을 적용하신 분이었어요상당히 많은 지표를 보고 계셨고기본적인 지식도 많은 분이셨는데
지표 해석을 통해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뽑아내야 하는 단계에 계신 분이었죠강의 목적에 가장 잘 맞는 수강생분이셨던 것 같아서 특히 기억에 남아요. (어떤 피드백을 주셨어요?) ‘툴 자체를 줄이라고 말씀드렸어요툴 자체가 아무리 가벼워도 앱 관점에서는 무거울 수밖에 없거든요앱 자체가 무거우면 유저 입장에서는 다운받다가 취소를 하죠불필요한 이탈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또 단순히 많은 지표를 보는 게 능사도 아니고요이런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그래서 우선 하나의 툴을 선택해 기준점으로 삼으시는 것을 추천했어요.

Q. 드디어 마지막 질문입니다이 수업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그리고 강의에 임하는 각오도 말씀해주세요!

A. 핵심내용을 최대한 일목요연하게 전달하고 많은 사례를 덧붙이기 위해 노력하긴 하지만강의 시간이 짧고 압축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전달해드리다 보니 기본적인 내용을 아예 모르시면 따라가기 힘드실 수 있어요말씀드렸듯 
기초적인 앱 설치 캠페인을 집행해보셨거나, 그에 비견할 기본 지식을 갖춘 분이 오시면 좋을 것 같고이런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 저는 이 강의가 일방향의 강의는 아니었으면 좋겠어요제가 앞에서 혼자서 강의하고 수강생분들은 듣고만 가시는 강의가 아니라,
 질문과 답변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강의이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수강생분들이 사전에 궁금했던 내용이나 배운 내용을 본인 것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질문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쏟아지는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저도 물론 많은 준비를 해가야겠죠알찬 강의를 만들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해 갈 각오를 하고 있습니다(웃음)더 효율적인 , 더 효과적인 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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