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VC와 함께 하는
Lean Start-up STUDY CLUB
: 마켓 트렌드 & 아이디어 사업화

비즈니스모델현직심사역Lean_Startup

바로 당신을 기다리는 중!

390,000원

월 130,000 원
*3개월 할부시

선착순 모집 마감!

일정

2020년 1월 19일 ~ 3월 15일
격주 일요일 14:00 – 17:00

준비물

필기구
말랑말랑한 뇌

담당자

홍일호 매니저
02-501-6816
help-fin@fastcampus.co.kr

수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를 집행한 VC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모델 스터디.

‘직장인 창업’의 시대, 내 아이디어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구요? 당신에게 이 스터디 클럽을 추천합니다. 본 클럽은 90억 투자유치를 이끌어낸 CFO 경험에 기반해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모임입니다. 다양한 업종의 사람들과 모여 최신의 트렌드를 빠르게 찾아내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로 멋지게 만들어 내세요.

회수

5회

인원

15명

장소

강남역

Lean Startup의 시대,
더 이상 창업은 먼 나라의 일이 아닙니다.

이제 회사만 다니면
안정적이란 시대는 지났습니다.

‘평생직장’ 이 사라지고 있고, ‘투잡’ 이 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자신의 직장을 유지함과 동시에 사업실패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며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모바일 앱 등 상품 판매 채널이 다양해져. 소규모 저비용으로도 사업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창업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선
확실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합니다.

아이디어는 누구나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수준에서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한지, 매출로 직결될 수 있을지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디어가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할 경우,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더라도 고객이 외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현직 투자 심사역과 함께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세요.

이에 패스트캠퍼스는 직장인 예비 창업자를 위한 스터디 클럽 과정을 개설합니다. 단순히 주어진 것을 배우고 학습하는 것이 아닌, 오프라인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상호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 분들이 자기성장과 소통의 즐거움을 얻고, 사람과 사람 사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의 클럽 소개

현직 VC로서의 투자 경험, 창업자로서의 스타트업 운영 경험 양쪽 관점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사업화까지 가능할지 토론해 봅시다.

스타트업 CFO와 투자자의 두 가지 관점 사이의 균형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외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들을 분석하고, 그 회사들이 타겟하는 시장에 어떤 문제점이 존재했는지, 돈은 어떻게 벌고 있는 모델인지, 성공/실패의 이유와 여러분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스터디 모임입니다. 이러한 분석 및 스터디 모임을 통한 최종적인 결과물로는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사업화 하고 외부에 설명할 수 있는 사업계획서로까지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 스터디클럽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로 까지 만들어보는데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창업이 아무리 쉬워졌다고 하더라도, 내 아이디어를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구현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및 케이스 스터디의 모든 과정을 경험하는 것은 추후 여러분이 창업하는 과정에 있어 둘도 없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2) 현실을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한 Start-up Fantasy에 젖어 있는것이 아닌, 국내 창업 시장의 현실을 명확히 직시하고 초기 스타트업이 겪는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VC 관점에서 초기투자가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이해하여 나라는 사람이 관연 스타트업에 맞는지, 창업에 도전해볼만한 사람인지 스스로에 대해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얻은 최종 결과물이 창업에 도전하는 것이 아닌, 창업의 꿈을 깨끗하게 포기하는 계기를 갖게 된 것이라면 그 또한 의미있는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3)최종적으로는, 비지니스 모델을 사업계획서로 외부에 잘 delivery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비지니스 모델로까지 발전시켰다 해도 그것을 외부에 제대로 커뮤니케이션하지 못한다면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사업으로 보여지기가 어렵습니다. 외부 투자사를 대상으로 하는 소통 수단인 IR Deck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4)클럽장의 강연세션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본질은 엄연히 단순한 강의가 아닌 스터디 모임 입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스타트업에 재직하시는 분들,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모여 서로의 고민, 창업 관련해서 평소에 VC, 투자 관련해 궁금했던 점들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활발히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나요?

Lean Startup을 창업하고자 하는 직장인 예비창업인

창업초기 단계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하는 CEO

회사의 신사업 팀원(트렌드 센싱, 비즈니스 모델화)

스타트업&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

스터디 진행 과정

① 그룹장 발제

-Start-up & 국내 창업 시장 현황
-초기 스타트업 관점에서 투자를 받기 어려운 이유 vs VC 관점에서 초기 기업 투자가 어려운 이유
-스타트업의 비지니스 모델 설계 & Unit Economics의 중요성
-고객의 관점에서 Product / Market Fit 찾기

② Study - 아이디어 사업화 & 비지니스 모델 분석

– Ex)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노년인구 비중 증가는 어떤 비지니스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을까?
– Discussion

③ Study - 아이디어 사업화 & 비지니스 모델 분석

– Ex) 충분히 큰 시장이지만 낙후되어 있는 전통 산업을 기술은 어떻게 개선 시킬 수 있을까?
-Discussion

④ Study - 아이디어 사업화 & 비지니스 모델 분석

-Ex) Global Trends 중 국내 시장에도 곧 들어오거나, 적용시킬 수 있을것 같은 비지니스는 무엇이 있을까?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시장의 크기는?
-현재까지의 퍼포먼스 & 투자유치 현황
-Scale up & 지속가능성은?

⑤ 그룹장 발제

-초기창업팀의 IR Deck 작성법 및 유의사항
-IR 과정에서 VC와 소통하는 법, Tips
-기관투자자 에게 투자를 받는다는 것의 의미

스터디 후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것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

생각만 했던 내 아이디어를 스터디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로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BM으로 수립 가능한지 확인하시고, 추후 정부 자금 및 민간 VC까지 유치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마련하세요.

최근 비즈니스 트렌드

창업에서 ‘트렌드’ 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빠르게 도태되기 때문입니다.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면서 내 창업 아이템이 과연 매력적인 아이템인지 검증해 보세요.

리더 소개

박혁진
現 패스트인베스트먼트 VC심사역

– 前 비투링크 CFO (한국&중국 VC 로부터 90억원 투자 유치)
– 前 PwC Los Angeles Associate
– 주요 투자 건 : 고스트키친, 한국축산데이터, 인어교주해적단, 디알코퍼레이션, 프로그래머스 등

리더 인터뷰

안녕하세요, 박혁진 강사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early-stage VC인 패스트인베스트먼트에서 투자심사역으로 재직중인 박혁진 입니다. 첫 직장은 컨설팅(PwC)에서 시작을 했고 Los Angeles office 에서 2년, 한국 PwC컨설팅에서 1년 근무하면서 국내외 다양한 인더스트리를 경험하였지만 대기업 위주의 업무환경보다는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있던 스타트업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어 뷰티 커머스 스타트업의 초기 멤버로 join하여 재무담당 / 투자유치 업무를 3년 정도 하였습니다. 한때 저만의 창업을 꿈꾸기도 했고(아직 그 꿈을 완전히 버리지는 않았지만) 현재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인 초기창업자 분들을 많이 만나뵙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 속에서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성공 확률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1. 기존에 있던 충분히 큰 오프라인 시장 & 엄청 낙후되어 있고 비효율적인 시장.
2. 그 시장의 기득권 세력이 모두 Old Fashion때, Young player (스타트업)가 뛰어들어서,
3. IT or 온라인을 활용하여 그 시장의 문제를 해결 할수 있다면 그것이 곧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아래와 같은 전제가 붙습니다.
4.처음엔 기존 유저들의 루틴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존방식보다 편리해져야 하고,
5.Next step으로는 value-chain의 수직 통합이 가능한 모델이어야 하며,
6.오프라인을 부정하고 통으로 온라인화 하겠다는것 보단 오프라인 + 온라인 integration 모델이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본 스터디 클럽은 어떤 클럽인지 간단하게 말씀해 주세요.

클럽장의 강연세션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본질은 엄연히 단순한 강의가 아닌 스터디모임 입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스타트업에 재직하시는 분들,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모여 서로의 고민, 창업 관련해서 평소에 VC, 투자 관련해서 궁금했던점들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활발히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려고 합니다.

스터디 장소 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 FASTCAMPUS COMMUNITY MEMBERSHIP }

패스트캠퍼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셨다면!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패스트캠퍼스 커뮤니티 멤버쉽 회원이 됩니다.
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