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산업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 Study Club

산업분석트렌드·BM현직자리더

조기마감되었습니다.

480,000원 → 390,000 원

월 130,000 원

대기 신청 중!

일정

2019년 9월 18일 ~ 11월 13일
격주 수요일 19:30 – 22:30

준비물

필기구

말랑말랑한 뇌

담당자

홍일호 매니저
02-501-6816
study@fastcampus.co.kr

기술 스타트업을 창업하여 인수합병까지 경험한 쏘카 M&A사의 공동 창업자와 함께 하는 비즈니스 모델 스터디.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국내에서도 주목받는 모빌리티 산업, 제대로 분석해 보고 싶다구요? 당신에게 이 스터디 클럽을 추천합니다. 본 클럽은 쏘카와의 M&A를 이끌어낸 경험에 기반해 모빌리티 산업의 특성 및 트렌드를 분석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논의하는 모임입니다. 5번의 모임을 통해 모임 후 어디서도 밀리지 않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가진 사람으로 거듭나세요.

회수

5회

인원

15명

장소

강남역

모빌리티 시장,
성장이 심상치 않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큰 성장성을 보이는 모빌리티 시장

주요 비상장기업 중, 시총이 가장 높은 사업자들이 ‘모빌리티’ 산업에 있을 정도로 해당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실제로 맥킨지에 따르면 세계 모빌리티 시장 규모는 2015년 300억달러(약 33조원)에서 2030년 1조5000억달러(약 1680조원)로 커질 전망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타다(TADA)와 파파(PAPA), 킥고잉, 고고씽 등 다양한 사업 모델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공유경제, 1인 가구 및 고령화 등의 사회 현상 등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제 현직 모빌리티 업계 종사자와 함께
산업 분석 및 트렌드 파악,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하세요.

무엇보다 큰 변혁의 시기, 단순히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산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관찰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저도 상호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 분들이 자기성장과 소통의 즐거움을 얻고, 사람과 사람 사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의 클럽 소개

성장 국면에 있는 모빌리티 산업이 단위 경제성을 찾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봅니다.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큰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도 필요하고,  단위 경제성(Unit Economics)도 빠르게 찾아가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물류, 소프트웨어 등과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현재의 시장 상황은 어떻고, 앞으로 어떻게 해당 시장이 나아갈 것인지, 이러한 시장에서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을 택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저희 스터디클럽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장 국면에 있는 모빌리티 산업이 단위 경제성을 찾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찾아봅니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비즈니스가 얼마나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는지, 앞으로 기대가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산업에서 어떤 것들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알아봅니다.

2)단위 경제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성장을 꾀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합니다.
수익률과 기대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의 조건은 무엇이며, 실제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며 이를 통해 발굴할 수 있는 모델이 무엇인지 함께 논의합니다.

3)뿐만 아니라,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뒷받침할 만한 기술적 요소와 타 산업과의 접점을 탐구합니다.
모빌리티 산업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것 중 하나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위해 자율주행, 멀티 모달 플랫폼 등 어떠한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협업해야 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나요?

모빌리티 산업에 몸담고 있는 스타트업 및 관련 기업 실무자

회사의 모빌리티 신사업 팀원

모빌리티 관련 스타트업 &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분

스터디 진행 과정

① 그룹장 강연 - 모빌리티 산업과 온디맨드 리터러시(강연) - 9월 18일

  • 모빌리티 산업이 왜 큰 산업인가
  • 온디맨드 리터러시(On-demand Literacy) 세대와 맞물린 성장성
  • 독점적 지위의 플릿 오퍼레이터(Fleet Operator)와 클라우드 기술
  • Heavy-Asset model vs. Light-Asset model.
  • 모빌리티 산업의 리더
  • Discussion & Q&A

② Study - 우버(Uber)와 리프트(Lyft)의 S-1 filing 문서 파헤치기 (토론) - 10월 2일

  • 발제
    – 우버와 리프트의 IPO시 공개된 S-1 Filing 문서 중 주요 내용을 나눠 분석하고, 해당 경제성을 토론합니다.
  • Discussion & Q&A

③ Study - 모빌리티 산업을 뒷받침하는 요소 기술과 리더(강연) - 10월 16일

  • FMS(Fleet Management System)이 무엇인가? 그 분야의 리더는?
  • 스마트 주차장 기술의 현황과 리더는?
  • 멀티 모달 플랫폼의 비전
  • 해당 기술들이 가져오는 단위 경제성(Unit Economics)
  • Discussion & Q&A

④ 배달과 라스트 마일 모빌리티 파헤치기 (토론) - 10월 30일

  • 발제
    – 배달 산업의 현황과 추후 로드맵은 어떨까요? 전동 킥보드 및 전기 자전거 기반의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산업의 현황과 추후 로드맵은 어떨까요?
  • Discussion & Q&A

⑤ 자율주행은 언제 오고 그 파급력은 어떠할까 (토론) - 11월 13일

  • 발제
    –Level 5의 완전 자율주행의 시대는 언제 올까요? 자율주행이 모빌리티 산업에 가져올 단위 경제성은 어떠할까요? 해당 파급력은 어떠할까요?
  • Discussion & Q&1

스터디 후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것

모빌리티 산업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

새로운 성장 국면에 놓여진 모빌리티 산업이 단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묘안을 함꼐 고민하고 실행 방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 발굴 가능

모빌리티 산업의 모태와 성장을 뒷받침하는 세부 요소들을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신사업 모델을 고안할 수 있습니다.

리더 소개

장  혁
現 (주)폴라리언트 공동창업자 및 대표이사

– 2015. 5 ~ (주)폴라리언트 공동창업자 및 대표이사
– 2019. 4 쏘카와 M&A 체결

리더 인터뷰

안녕하세요, 장혁 리더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 조명을 활용한 실내 정밀 측위 기술을 상용화한 (주)폴라리언트를 공동창업하고 대표이사를 맡아왔습니다. 기술 창업가로서 다양한 영역에 상용화를 시도해오다가 모빌리티 영역에 당사 기술이 공헌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확신하고, 2018년 초부터 모빌리티 시장에 집중해왔습니다. 관련 사업을 진행해오다가 2019년 초, (주)쏘카에 피인수합병(M&A)이 되어 모빌리티 시장에서 보다 큰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해서 리더님이 ‘단위 경제성’ 을 말씀하셨는데, 알기 쉽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단위 당 공헌이익율(Contribution Margin)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로써, 해당 단위가 고객이 될 수도 있고 모빌리티 영역에서는 차량 1대, 스쿠터 1대 등의 단위가 될 수 있겠지요. 쉽게 말하면 차량 1대가 가져오는 순이익과 고정비의 합 혹은 차량 1대를 더 늘렸을 때 창출할 수 있는 이익 등으로 나타낼 수 있을 듯 합니다. 모빌리티 산업을 넘어 상당수의 고성장성을 가진 기업에서는 해당 지표를 성장성과 추가 이익 창출력을 보일 수 있는 지표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타다, 킥고잉 등 공유경제와 결합한 형태의 모빌리티 산업이 부상하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모빌리티 비즈니스 모델이 나오실 것으로 보시나요?

모빌리티는 ‘이동성’이라는 뜻 답게 이동의 대상과 범위 그리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광의로서의 모빌리티는 사람의 운송을 넘어서 물류까지도 확장가능하며, 이동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대부분의 영역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장이 커짐에 따라서 이동 자체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을 넘어서 이동 중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더욱 많이 시도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터디 장소 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 FASTCAMPUS COMMUNITY MEMBERSHIP }

패스트캠퍼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셨다면!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패스트캠퍼스 커뮤니티 멤버쉽 회원이 됩니다.
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