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산업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 분석 Study Club

푸드테크트렌드·BM5회

출시할인 15%

420,000원 → 360,000 원

월 120,000 원

8월 22일 자정까지

일정

2019년 9월 17일 ~ 11월 12일
격주 화요일 19:30 – 22:30

준비물

필기구
말랑말랑한 뇌

담당자

홍일호 매니저
02-501-6816
study@fastcampus.co.kr

초기 스타트업 투자를 집행한 VC와 함께 분석하는 푸드테크 산업 동향 및 비즈니스 모델.

식품 관련 서비스업에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되면서 신산업을 창출하는 ‘푸드테크’ 산업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이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는 스터디클럽.

회수

5회

인원

15명

장소

강남역

한국에서만 200조 원 규모.
이 엄청난 기회를 잡을 자 누구인가?

구글, 아마존, 그루폰 등 세계적 기업이 뛰어드는 산업.

푸드테크는 ‘온디맨드(주문형 서비스)’와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성향에 맞춰 주문·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미국의 경우 배달 서비스 시장 규모가 70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구글은 강력한 검색서비스 기능을 바탕으로, 아마존은 ‘아마존 프레시’라는 이름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는 ‘우버잇’이라는 이름으로 이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200조 원 규모의 국내 푸드테크 시장, 아직은 척박하다

푸드테크 산업은 국내에서도 160조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 시장과 110조에 달하는 식재료 유통 시장이 푸드테크와 결합해 200조 원에 달하는 새로운 산업생태계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미국, 유럽 등과 비교해 푸드테크 분야에 대한 연구와 사업 확장이 활발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제 현직 투자 심사역과 함께
산업 분석 및 트렌드 파악,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해 보세요.

푸드테크 산업은 단순히 전도유망한 산업이 아닌,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진 산업입니다. 이에 따라 철저하게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 분들이 자기성장과 소통의 즐거움을 얻고, 사람과 사람 사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의 클럽 소개

FoodTech 분야에서 Global하게 활발히 투자와 M&A가 이뤄지고 있는 분야가 어디인지, 시장이 어떻게 혁신되고 있는지 철저하게 Case study 위주로 토론해 봅시다.

우리가 하루 3번 이상 반복해서 돈을 소비하는 영역은 바로 ‘먹는 것’입니다. 무엇을 먹을지, 어떻게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새로운 관점과 혁신을 추구하고, 생산-유통-판매 과정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려 하는 스타트업들이 매일 생겨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 또한 매우 활발한 상황입니다. 과거의 맛집 추천, 배달앱, 신선식품 판매 등이 푸드테크 1세대였다면, 이젠 혁신의 폭과 깊이가 달라진 2세대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Global에서 유의미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푸드테크 스타트업들을 분야별로 분석하고, 그 회사들이 타겟하는 시장에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했는지, 수익 모델은 무엇인지, 해외 VC들의 투자 관점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 미래가 현실화되기 위해 지금 현실에서 해결되어야 되는 부분들은 무엇인지 의견을 나눠 봅시다.

저희 스터디클럽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Global 에서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푸드테크 혁신 트렌드 및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서 이야기해 봅니다푸드테크 라는 Term에는 음식과 기술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넘어 매우 다양한 Industry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분야별 분석을 통해 Global Market에서 어떠한 변화의 움직임이 있고, 이것이 어떻게 비즈니스로 연결이 되었는지 알아봅니다.

2)食 분야를 단순히 자영업으로 접근하는 사고 frame을 벗어나, Future of Food and Provider(Restaurant, Kitchen, Farm) 의 관점으로 Case Study를 진행합니다.
이미 우리 일상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된 ‘食’ 에서 분야별로 어떻게 기술이 접목되어 가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을지 토론해 봅니다. 또한 이러한 미래 변화에 투자한 Global 사례를 분석해, 고객과 VC의 관점에서 어떠한 Selling point 들이 있었고 이것이 지속가능한 모델일지에 대해 같이 고민해 봅니다.

3)클럽장의 강연 세션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본질은 엄연히 단순한 강의가 아닌 스터디 모임입니다.
食 분야에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관련 스타트업에 재직하시는 분들, 단순히 이 분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모여 Market Insight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활발히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로 만들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평소에 이 시장과 관련된 VC의 투자 관점, 스타트업 투자와 관련해서 궁금했던 점들을 자유롭게 물어봐 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나요?

푸드테크 분야에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푸드테크 관련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분들

푸드테크 산업에 관심이 많거나 관련 Market Insight를 얻고 싶은 분들

스터디 진행 과정

① 그룹장 강의: Global Future Food 시장 트렌드 및 투자현황 - 9월 17일

  • 대체단백질 (Alternative Protein) 시장
  • 해외 주요 Startups (Impossible Food vs Beyond Meat vs Just) 및 해결되어야 할 현실적인 이슈
  • 소비자 & 투자자 관점의 Discussion

② Study - 국내외 F&B 프랜차이즈 투자 및 M&A cases - 10월 1일

  • 기관투자자는 기존의 수많은 F&B 자영업주 들과 무엇이 다르다고 판단 하였을까?
  • 소비자 & 투자자 관점의 Discussion

③ Study - 공유주방 트렌드 분석 - 10월 15일

  • Global 투자현황
  • 기존 F&B 브랜드와 공유주방의 연계 비지니스 사례
  • 소비자 & 투자자 관점으로 Discussion

④ Study - 무인 (Robotics) - 10월 29일

  • Future Restaurant 의 모습과 고객들의 expectation은 무엇일지?
  • 소비자 & 투자자 관점으로 Discussion

⑤ Study - 스마트팜 - 11월 12일

  • 어떻게, 무엇을 생산/제조 할 것인가?
  • Global 투자현황
  • 소비자 & 투자자 관점으로 Discussion

스터디 후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것

푸드테크 산업에 대한 깊은 Market Insight

새로운 성장 국면에 있는 푸드테크 산업의 현황과 추후 발전 방향에 대한 수준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가능

2세대의 푸드테크 산업에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리더 소개

박혁진
現 패스트인베스트먼트 VC심사역

– 前 비투링크 CFO (한국&중국 VC 로부터 90억원 투자 유치)
– 前 PwC Los Angeles Associate
– 주요 투자 건 : 고스트키친, 한국축산데이터, 인어교주해적단, 디알코퍼레이션, 프로그래머스 등

스터디 장소 안내

강남역 부근 패스트파이브 회의실
(추후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 FASTCAMPUS COMMUNITY MEMBERSHIP }

패스트캠퍼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셨다면!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패스트캠퍼스 커뮤니티 멤버쉽 회원이 됩니다.
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