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적 사고로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CAMP/강사 인터뷰] “이론적으로는 마냥 어려운 퀀트, 숫자를 만져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Ryan Cho 강사님

퀀트,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종목 선택, 포트폴리오 구성/관리 등 자산 운용에서 수학적 모델 및 과학적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을 ‘퀀트’라고 합니다. 퀀트적 사고를 하면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를 기준으로 종목을 선별해 양질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죠. 다시 말해 모호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계산된 투자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갈수록 수량적 분석을 토대로 한 판단이 중요하다는 인식도 정착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식에 비해 국내에는 퀀트운용 전문가도 부족하고 퀀트 방법론을 학습하기 위한 인프라도 잘 구축되어 있지 않습니다. 금융 포트폴리오는 신중한 구성이 필요하기에 퀀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와 활용 능력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패스트캠퍼스가 준비한 강의가 [퀀트적 사고를 통한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CAMP]입니다. 퀀트 운용의 기본기는 물론, 실제 사례를 통해 모델을 구축하고 리스크를 분석해보며 퀀트적 사고 기반 자산 운용의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Ryan Cho 강사님은 국내 대형 운용사에서 펀드매니저 및 prop. trader로 근무하며 순수 인덱스펀드부터 롱숏펀드까지 다양한 형태의 운용경험을 쌓아오신 베테랑이십니다. 현재 실무에 활용되고 있는 이론과 모델들을 위주로 소개할 예정이기에 이 수업을 듣는다면 현업에서 어렵지 않게 적용하실 수 있을 거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퀀트적 사고를 통한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KAIST 산업공학과, KAIST 경영대학원 졸업 후 국내 대형운용사, prop. trading 부서 등에서 펀드매니저 및 prop. trader로 근무했습니다. 순수 인덱스펀드에서부터 퀀트 기반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액티브 퀀트 펀드, 퀀트 기법을 활용한 롱숏 펀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운용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기반 운용을 지향하는 만큼 아카데미아 리서치를 중심으로 모델 고도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강의가 기획된 이유/계기는 무엇인가요?

국내 퀀트운용 전문가가 많이 없다 보니 저 역시 사회 초년생 시절부터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습니다. 여전히 많은 분께서 갈증을 느끼고 계시지만, 당장 오늘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답답해하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개인적인 고민의 깊이가 컸던 만큼, 퀀트운용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어떤 부분에서 어떤 형태로 고민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계와 실무에 몸담고 있던 선구자들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어떻게 해결해왔는지 빠르고 쉽게 이해하시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분들에게 필요한 건 노력의 정도가 아닌 노력의 방향이겠지요. 지적 갈증으로, 많은 시행착오로 좌충우돌 고생하고 계실 분들께 부족하나마 가이드 역할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이 강의는 어떤 분들이 수강하기에 적합할까요?

기존 투자자분이시라면 퀀트펀드가 일반 액티브 펀드와 어떻게 다른지, 퀀트운용이 지향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왜 프로세스 기반 투자(process-driven investment)를 추구하는지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금융투자에서 말하는 리스크, 특히 운용에 있어 중요한 “경제적 위험(economic risk)”이 일반 투자자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단순 손실 가능성” 관점의 리스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겠죠. 종목 중심으로 바라보던 포트폴리오를 포트폴리오 전체를 조망하는 경제적 위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기존에 미처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새로운 의미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를 통해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이전보다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운용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크게 벌지 않더라도 크게 잃지 않는 위험관리에 기반을 둔 투자, 작은 확률의 반복이 기적을 만드는 투자의 정석에 대한 이해. 이는 기관투자자, 개인투자자 모든 분에게 의미 있는 지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외에, 투자자분들의 의사결정을 대행하거나 조언을 해주시는 분들 입장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한 현상이지만 작년 이후 액티브 펀드의 성과 부진과 반대로 퀀트펀드는 견조한 성과를 거두면서, 최근 퀀트펀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어렵다는 이유로 투자를 회피하거나 투자 조언을 꺼리셨던 부분이 있으시다면, 퀀트펀드에 대한 이해도를 보다 높임으로써 투자기회 집합의 크기를 한층 더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수업의 주안점은 무엇인가요?

퀀트운용에 필요한 기본기에 포인트를 두려 합니다. 운용 현업에서 마주하는 문제 대부분은 보통 확실한 정답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퀀트운용, 리서치를 하다 보면 수백, 수천 번의 백테스트 결과만을 기준으로 성급히 “최선”을 “선택”하고 이후 성과가 좋지 않을 경우 다시 “최선”을 찾아 이런 과정을 반복하는 악순환에 빠지곤 합니다. 퀀트를 처음 접하는 이들이 쉽게 빠지는 함정이죠. 기본기를 확실히 다짐으로써 이런 문제에서 벗어나 강의 이후에도 확대재생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큰 그림을 잡는 데에 주력할 생각입니다.

 

그 포인트를 강의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계획이신가요?

퀀트운용은 프로세스 기반 투자입니다. 이를 위해 기대수익, 기대위험 추정에서부터 투자환경을 고려한 제약조건 결정, 포트폴리오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마다 모델들이 존재하고 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있는 이들이라면 이를 실제 구현하고 실 운용과 투자에 활용하는 것은 어렵지 않겠지요. 각 프로세스별 여러 모델이 제시된 배경에 대한 소개와 함께 이론의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으로 구현해보는 과정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론적인 측면에서 마냥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막상 숫자를 손으로 만져보고 난 뒤에는 쉽게 이해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비 수강생들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하지 않을까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가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퀀트운용에 필요한 이론들은 투자론의 역사를 그대로 따르고 있어서 마치 역사스페셜 보듯 재미있게 학습하실 수도 있습니다. 국내외 운용사례, 리서치 자료들을 눈으로 보고, 머리로 생각하고, 스스로 숫자를 만져가며 학습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심도 있는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관련된 논문, 서적 역시 중간중간 추천해드릴 생각입니다. 수강생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수업 진행을 할 생각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이 어떤 역량/스킬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 역량을 실무에 적용하기 어렵진 않을까요?

퀀트운용, 프로세스 기반 투자에 대한 기초지식과 함께 스스로 모델을 만들고 구축하고 위험을 분석함과 동시에 이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실무에 활용되고 있는 이론과 모델들을 위주로 소개할 예정이므로 현업에서 어렵지 않게 적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퀀트리서치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을 학습함으로써, 과정 이후에도 스스로 자가발전을 거듭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수업을 듣게 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재무이론 finance 위 태동 이래로, 퀀트운용에 필요한 여러 모델, 기법들은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상호 작용 속에, 업계 현업종사자들이 현실 세계에서 마주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가운데 눈부신 속도로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때문에 투자론, 운용업계의 역사에 대한 기본이해가 있으시면 큰 그림을 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양서적으로 <투자 아이디어 에볼루션> 추천 드립니다.

이와 함께 통계와 선형대수학, 수리계획법 등 수학에 근간한 기법들이 자주 사용되는 만큼 일정 부분 선행학습을 해오시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Chiang의 <Fundamental Methods of Mathematical Economics>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강의 중 필요한 부분은 별도 설명할 예정이므로 미리 챙겨보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이미지 출처: <Fundamental Methods of Mathematical Economics>, 네이버 책

 


퀀트적 자산운용,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했다면? ↓

[퀀트적 사고를 통한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