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Modeling CAMP/수강후기] “DCF 모델링으로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다” 3기 수강생 이승호님

Financial Modeling CAMP 3기 수강생 인터뷰

M&A 실무자인 3기 수강생 이승호님은 Valuation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을 알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셨습니다. 이전에 패스트캠퍼스의 강사 구인 시 도움을 주셨던 인연이 있었는데, 이후 강의에도 관심을 가지시다가 [Financial Modeling CAMP]와 [부동산 운용 전략 & 가치평가 CAMP]를 동시에 수강하셨습니다.

현업에 계시는 강사님이 가르쳐주시기에, 다른 Valuation 강의와 달리 현업에서 즉각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유용한 팁들을 많이 공부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워하셨습니다. 구체적으로 강의가 어떠했는지, 자세한 인터뷰 내용을 들어볼까요?

[Financial Modeling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안타증권 M&A팀 이승호입니다. 저희 팀에서는 주로 ‘Small-Mid Cap’ 시장의 상장사 및 비상장사의 자금조달 및 M&A 자문, 인수금융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안타에 조인하기 전에는 삼정회계법인 FAS, Citi은행 공기업 영업부에서 인턴을 하며 다양한 모델링 자료를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어떤 계기로 이 강의를 듣게 되셨나요?

M&A 실무자이다 보니 ‘Valuation’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효율적이고 논리적인 접근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관련 업계에 계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숫자는 결국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고, 그 간격을 좁혀주는 것이 IB 뱅커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Valuation은 그 간격을 좁혀주는 논리적 수단이구요. 어떻게 하면 그 수단을 좀 더 효율적으로,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고민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이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알게 되셨나요?

패스트캠퍼스에 지인분이 계셔서 다른 강의하시는 강사분을 구할 때 도와드렸던 적이 있었습니다. 미국에 비슷한 사업모델이 있어서 예전부터 관심이 많아서 지켜보다가 눈길이 가는 강좌가 있어서 듣게 되었습니다. [Financial Modeling CAMP]와 함께 [부동산 운용 전략 & 가치평가 CAMP]를 같이 수강하였는데요, 두 수업이 같이 들으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강의를 통해서 배웠던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모델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가정들이 어떻게 Valuation에 영향을 미치는지, 전반적인 Valuation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직접 수강해보시고 느낀 ‘패스트캠퍼스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으셨나요?

현업에 계시는 강사님이 가르쳐 주시는 강의라서인지 실무적인 내용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엑셀 사용과 관련하여 확실히 현업에 계셔서인지, 사용하면 정말 실용적이고 편한 기능들을 많이 알려주셨습니다. 다른 Valuation 강의를 들었을 때는, 이런 건 가르쳐주는 사람이 거의 없거든요. 또한, 강사님이 M&A, 리서치 등 현업에 있었을 때의 직장 상사 혹은 클라이언트와의 경험을 공유해주셔서 앞으로 들으실 여러분들이 부딪히게 될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강사님이 수강생들 모두의 질문을 수강생이 이해가 될 때까지 하나하나 잘 대답해주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 M&A 실무, DCF 모델링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들은 따라가는데 크게 어려울 점은 없겠지만, 강사님이 현업에 있을 때 회사에서 배운 좋은 습관들은 배워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강 후, 어떤 변화가 생기셨나요?

재무제표를 보는 시각이 많이 변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M&A 관련 뉴스도 다른 시각으로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구요.

 

실제 배운 내용을 현업에서 적용해보셨나요? 만약, 성과를 낸 사례가 있다면 함께 말씀해주세요.

현재 매각 자문을 맡은 비상장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 시 수업에서 배운 여러 가지 방식의 추정을 적용하여 DCF 모델을 작성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가 큰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다음에 이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을 위한 팁이 있으신가요?

수강 시 강사님이 하시는 걸 따라하시는 것도 좋지만, 나중에 혼자 복습을 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기본적인 재무 지식이 있으시면 훨씬 많은 걸 얻어 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혹시 재무가 부족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패스트캠퍼스에서 하는 재무회계 관련 교육을 꼭 들어보세요. 예전에 권오상 강사님 수업을 들어봤는데 정말 잘 가르치시더라구요. 강의를 들으실 때 주변분들의 명함을 꼭 챙기세요. 혹시 몰라요, 갑과 을이 되어서 만날지도ㅎㅎ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강사님, 10주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좋은 형을 알게 되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강의 코스매니저인 우승아님, 그리고 정말 좋은 강의를 열어주신 패스트캠퍼스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합니다.


 

▼ 현업 전문가에게 실용적인 Financial Modeling을 배우고 싶다면?

[Financial Modeling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