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창업 때는 직접 개발자로서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접고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되었으며 자연스럽게 게임 산업에 투자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강사인터뷰] 박영찬 이사,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

안녕하세요, 박영찬 이사님. 예비 수강생 여러분께 간단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연쇄창업자 출신 벤처캐피탈리스트 입니다. 개인기업1회, 법인기업 2회의 창업을 하였고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된 후 주로 게임 및 콘텐츠, 플랫폼 기업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창업초기기업부터 상장기업까지 전 라운드의 투자를 하였고 지금은 산업분야를 가리지 않고 더욱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박영찬 이사님은 다양한 게임 투자를 경험하셨는데, 어떤 이유로 게임 산업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대학 때 Studio-AJ 라는 게임 동아리의 회장이었습니다. 지금도 순수하게 게임을 하고 즐기는 동아리로서 전국에서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첫 법인 기업 창업을 하였을 때는 이때의 경험을 살려 게임아이템 중계거래 기업을 하였고, 직장을 다닐 때는 모비안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 수백개의 모바일 게임 리뷰를 하였습니다. 처음엔 그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 시작한 일 이었지만 게임 리뷰를 위해 개발자들을 직접 대면하고 취재를 하게 되었고 그들의 이야기에 매혹되면서 그 산업에도 매혹되었고 이후 두번째 기업을 창업하였을 때는 직접 개발자로서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접고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되었으며 자연스럽게 게임 산업에 투자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게임 산업 혹은 E-Sports 산업에 투자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는 어떤게 있을까요?

바이코어라는 개발사에 투자하였을 때 입니다. 2010년 투자한 곳인데 피쳐폰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투자하던 시점에 12명의 직원이 있었는데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시작하여 2013년 지분투자로 이어졌으며, 이후 매출 100억원, 직원수 180명의 중견기업으로까지 성장하였으나 시장 경쟁의 격화를 이겨내지 못하고 2016년 폐업하게되었습니다. 중간에 엑시트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나 그 땐 그게 눈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글로 다 할 수 없는 많은 경험과 고민을 함께 하게 된 계기가 된 회사 입니다.

게임 산업을 주제로 강의를 결심하신 이유는 어떻게 될까요?

투자 분야의 지식과 경험은 대게 그 사람의 개별 노하우로 귀결되기에 보통 성공하면 산업계로 이직하면서 사라지고 실패하면 투자업을 떠나면서 이들 노하우는 사라지게 됩니다. 게임은 게임이라는 단어 하나로 표현되고 있지만 실상은 각 장르별 특성과 관리 포인트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자칫하면 사람보고 투자했다는 말 밖에는 남지 않는다는 것을 오랜시간 보아왔습니다. 게이머라면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에 대해서 온전하게 해부해서 진짜 이 게임의 무엇이 좋아서 내가 팬이 되었을까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포인트를 온전히 이해하면 누구라도 게임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해서 “기존 성공사례를 만든 사람, 퍼블리셔가 결정되어 있어서”와 같은 누구라도 쉽게 동의할 수 있는 이유거나 전략적 이유로 밖에는 투자하지 못하는 일이 반복 될 것 같아서 입니다. 매우 전문적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비전문적인.. 일명 관계와 운이 더 중요한 분야로 오해될 수 있기에.. 온전히 자신이 이해하고 재미있어 하는 요소에 집중하여 그 이유로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 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강의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첫번째, 게임 산업 분석 강의!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

국내 게임 산업이 크게 성장하게 된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발달된 인터넷과, 정부주도의 빠른 피씨 보급, 그리고 세계최고 휴대폰 기업을 가지고 있는 나라면서 동시에 소득 불균형, 그리고 빨리 빨리를 중시하는 국민성이 게임 산업 발전에 매우 크게 영향을 끼친 요소들 입니다. 전통적인 산업에 종사하는 회사보다 지난 20년 동안 게임분야에서 일명 재벌이 탄생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야말로 대박이 터지는 걸 보다보니 유능한 인재들이 많이 들어왔고, 이 인재들이 성공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여 더 나은 게임을 만들었고, 국내 경쟁을 넘어서서 글로벌을 일찍부터 개척하였기 때문입니다. 여기엔 미국과 일본과 중국 사이에 위치한 지정학적 우위도 분명히 영향을 끼쳤을 꺼라 생각합니다.

반면, 규제, 노동환경등의 게임 산업을 둘러 싼 부정적인 요소는 어떻게 투자를 함에 있어 어떻게 고려해야 할까요?

노동환경 자체는 게임분야에 있어서 그렇게 부정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게임 개발자들 중에 스스로를 단순 노동자라고 정의하는 사람들은 대기업 라이브팀에 속한 수천명 정도입니다. 여전히 자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부분 수만명의 개발자들은 사업자와 상업예술가의 경계에서 스스로 즐거운 게임을 만드는 것 자체에 보람을 느끼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밤을 샙니다. 하지만 규제 부분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성인물 규제와 게임물 등급위원회 같은 한국만의 2중규제는 이젠 없어지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게임은 글로벌 서비스 상품이기 때문에 이 서비스와 상품이 올라가 있는 플랫폼들의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이미 국제 수준에서 준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율규제로 맡기고 블랙리스트 제도로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국제 수준에서 더 성숙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의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게임산업에 투자하는 이야기들이지만 근본적으로는 비상장 기업에 투자하는 일에 대한 강의이기 때문에 비상장기업에 투자하는 여러 방법과 투자 라운드에 대한 개론을 시작으로 게임투자의 실제 사례 중 성공, 실패 사례 (주로 실패 사례지만요)에 대한 설명과 각 게임장르에 따른 투자포인트를 집어보려 합니다. 그리고 현재 유망한 콘솔 게임분야와 향후 주목할 VR 게임들, 그리고 게임 주변기기 산업을 살펴 볼 예정이구요. 게임과 함께 성장중인 E스포츠 분야로 확장하여 프로게임구단의 사업모델과 성공가능성을 집어갈 생각입니다.

예비 수강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구요?

게임하는 만큼이나 재미있는 게임투자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다 듣고 나면 게임투자 해야겠네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
지금 바로 수강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