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부터 E-Sports까지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

45개 이상의 게임 투자를 경험한
전문 VC에게 배우는 게임 산업의 모든 것.

#게임산업#MCN
#E-Sports

기간 & 일정

2019.04.10 – 05.08
매주 수요일 19:30 – 22:30
주 1회, 총 12시간

장소 & 준비물

패스트캠퍼스 강남강의장
강남역 4번 출구, 미왕빌딩
필기도구

담당자 & 문의

홍일호 매니저
02-501-6816
help-fin@fastcampus.co.kr

*5월 1일 노동절 휴강

게임 산업을 제대로 분석하는 대한민국 첫번째 강의! 11년 동안 45개 이상의 게임에 투자한 경력을 지닌 강사에게 배우는 게임 산업 투자의 모든 것. 게임 산업만의 투자지표•밸류에이션 기법과 E-sports•MCN 등의 새로운 트렌드까지 배워가세요.

치트키라도 쓴듯 발전하는
게임 산업과 E-Sports

콘솔 게임

GTA, 출시 하루만에
매출 9,000억 원

(2013.9, IGN)

PC 게임

배틀그라운드,
최고 동시 접속 310만 명

(2017.12, Steam)

모바일 게임

리니지 M, 인당 월 평균
결제액 21만 5천 원

(2018.8, 와이즈앱)

E-Sports

오버워치 리그,
최소 참가비 400억 원

(2018.6, ESPN)

다음기수를 기다려주세요

Killing time에서,
Killer contents로.

#Rio_to_Tokyo,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막식. 차기 개최지를 알리는 세레모니에서 일본의 총리 아베 신조는, 마리오 분장을 하고 녹색 하수구에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구 최대 축제, 올림픽에 게임 캐릭터로 등장한 국가의 최고 권력자. 게임 같은 현실인지, 현실 같은 게임인지 모를 퍼포먼스는 전세계의 소셜 미디어를 달궜습니다. 해외 뿐만이 아닙니다. 넥슨의 지주회사인 NXC 인수전에 국내 기업 뿐만 아니라, 아마존•컴캐스트 등의 글로벌 회사가 입찰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애들 장난으로 취급 받던 게임 산업은, 문화 콘텐츠의 상징이자, 막대한 수익을 안겨주는 장난 아닌 산업이 되었습니다.

Winner Winner Chicken Dinner,
마치 배틀로얄 같은 한국 게임 산업.

지난 30년 간, 국내 게임 산업은 크게 발전했습니다. 바람의나라를 시작으로 리니지•던전앤파이터•검은사막•PUBG, PC 온라인 게임과 세계 최초의 부분 유료화 모델 등을 통해, 151조의 세계 게임 시장에서 4위를 차지하며 ‘게임강국’을 자칭했습니다. 하지만 명과 암이 명백합니다. 최근의 국내 게임 시장은 강력한 공급력을 지닌 대형 개발사 위주의 시장 구조로 재편되며 중소 개발사는 설자리를 잃고 게임 산업 전체의 투자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존 IP의 재활용으로 인한 콘텐츠 부족을 확률성 아이템으로 메꿔 규제를 자초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양극화 된 게임 산업,
이젠 옥석을 가려내야 할 때.

기회는 양지 바른 곳에만 있지 않습니다. 게임 산업은 온라인 스트리밍, E-Sports, 스팀, VR/AR 등의 새로운 플랫폼과 기술로 더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를 통해 국내 게임 산업과 해외의 사례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성공 잠재력을 지닌 이해관계자들이 더 많은 투자와 투자유치를 이끌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 할 예정입니다. 본 강의는 험난한 게임 산업 투자 업계에서 11년 이상 활동한 베테랑 VC를 강사로 모셨습니다. 박영찬 이사가 지닌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성공하는 게임의 공식과 투자 방법을 배워 옥석을 가려내는 눈을 가져가세요.

강사소개

당신을 이끌어 줄 강사진

現 센트럴 투자 파트너스 이사

박영찬

박영찬 이사는 연쇄 창업자 출신의 벤처캐피탈리스트로서 2008년부터 2019년 까지 CJ창업투자,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센트럴 투자파트너스를 거치며 수년간 게임, 영화, 뉴미디어,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등에 투자라운드를 가리지 않고 폭넓은 투자를 수행하였습니다.

• 11년간 총 300억원을 게임(18개 사, 45개 프로젝트), 영화, 만화, 팟캐스트, AI, E-Sport 등 IT, 콘텐츠기업에 투자.
• 게임 ‘레전드 오브 마스터’ 투자
• 뉴미디어플랫폼 ‘팟빵’ 투자
• E-Sports 구단 ‘아프리카 프릭스’ 투자
• ‘해운대’,‘국가대표’ 등 영화투자
• 한류공연플랫폼 ‘마이뮤직테이스트’ 투자

강사인터뷰

강사님을 미리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박영찬 이사님, 예비 수강생 분들에게 간단한 소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연쇄창업자 출신 벤처캐피탈리스트 입니다. 개인기업1회, 법인기업 2회의 창업을 하였고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된 후 주로 게임 및 콘텐츠, 플랫폼 기업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창업초기기업부터 상장기업까지 전 라운드의 투자를 하였고 지금은 산업분야를 가리지 않고 더욱 다양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박영찬 이사님은 다양한 게임 투자를 경험하셨는데, 어떤 이유로 게임 산업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나요?

대학 때 Studio-AJ 라는 게임 동아리의 회장이었습니다. 지금도 순수하게 게임을 하고 즐기는 동아리로서 전국에서 유일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첫 법인 기업 창업을 하였을 때는 이때의 경험을 살려 게임아이템 중개거래 기업을 하였고, 직장을 다닐 때는 모비안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어 수백개의 모바일 게임 리뷰를 하였습니다. 처음엔 그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로 시작한 일 이었지만 게임 리뷰를 위해 개발자들을 직접 대면하고 취재를 하게 되었고 그들의 이야기에 매혹되면서 그 산업에도 매혹되었고 이후 두번째 기업을 창업하였을 때는 직접 개발자로서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접고 벤처캐피탈리스트가 되었으며 자연스럽게 게임 산업에 투자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강의특징

본 강의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게임 산업 중심의 콘텐츠 투자 전문

게임 산업 투자의
최고 수준 전문가에게 직접

[게임 산업 분석 및 투자 CAMP]의 강사인 박영찬님은 11년 동안 다양한 문화 콘텐츠 투자를 집행했습니다. 특히 게임 산업의 경우 45개의 게임에 투자했으며, 또한 E-Sports 프로 팀인 ‘아프리카 프릭스’에 대한 투자를 집행한 바 있습니다.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 산업의 인적 네트워크등 다양한 정보를 가감 없이 전달할 예정입니다.

복잡한 게임 산업 프로세스 때문에

알기 힘들었던, 게임 산업의
투자/투자유치 지표를 알기 쉽게

게임, 영화, 바이오등 고수익 고위험 투자 군에는 투자자나 투자 유치자들이 꼭 알아야 할 독특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투자가 중소 규모의 신생 스타트업임을 감안하면 비상장기업의 밸류에이션 기법을 각 라운드 별로, 게임의 주제나 유형별로 다른 접근법을 배워야합니다. 전문 VC의 감각과 정량적 분석 노하우를 모두 가져가세요.

온라인/모바일/콘솔/VR•AR

게임 산업의 유형별
실제 사례로 배우는 CASE STUDY

게임이라는 하나의 산업에 묶여 있지만,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 콘솔 게임 등은 유통 과정부터 흥행 공식까지 완전히 다릅니다. 단순히 게임성이나 개발진의 능력만 믿고 투자하기에는 너무나도 위험합니다. 본 강의의 3주 차에는 온라인/모바일/콘솔/VR•AR 게임의 투자지표와 투자사례를 검토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도모합니다. PC와 모바일 시장에 치중되어 있는 국내 게임 산업의 한계와 불모지인 콘솔/VR 게임의 가능성을 확인해보세요.

E-sports/게임방송/MCN

게임 산업과 인접 산업의
새로운 트렌드까지

게임 산업의 트렌드는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레벨 업을 위한 단순 노가다성 콘텐츠에서 자동사냥, 심지어는 무접속 자동사냥까지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콘텐츠의 소비가 하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변하며, 새로운 연계 산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본 강의는 콩두 컴퍼니, Gen.G 등의 국내외 E-Sports 산업에 대해 배우고, 누적 400억 이상의 투자를 유치한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사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수강대상

이런 분들에게 꼭 필요합니다

기관 투자자
및 LP

게임 강국에서 게임주에 투자하지 않을 수 없죠. 하지만 게임업계만의 프로세스와 수익구조에 익숙치 않아 망설였다면, 본 강의를 수강하고 본 게임을 시작해보세요.

VC/PE
SI/FI

게임업계 만큼 매력적인 스타트업도 없습니다. 다른 스타트업과는 달리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제2의 PUBG를 찾고있다면 꼭 수강하세요!

게임사
실무진

국내 게임 업계의 특성상, 좋은 게임을 만들어도 소비자들에게 ‘간택’받는 경우는 찾기 힘듭니다. 게임산업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개발/투자유치 노하우를 얻어가세요.

게임산업에
관심 있는 개인

게임을 즐기고,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그 ‘덕력’을 활용할 때가 왔습니다. 게임성을 평가하는 감각이 있는 만큼, 분석과 투자에 대해 배운다면 기회는 당신의 편이 될 것입니다.

커리큘럼

당신이 배우게 될 것들.

비상장기업 프로젝트의 밸류에이션과 투자사례

1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 비상장기업의 벨류에이션
  • 각 라운드별 성장 지표
  • 개별 콘텐츠 분야별 투자 지표

게임산업의 투자지표와 투자사례 PART 1

2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 11년간 400억, 17개 회사, 45편의 게임에 투자한 경험을 바탕으로 바라본 사례별 CASE STUDY와 지표
  • RPG게임 투자 – total
  • 카지노게임 투자 – 모객 전환율
  • 액션게임 – 액션 설계
  • 전략게임 – 깊이와 밸런스
  • MMORPG 게임 – 블록버스터
  • MORPG 게임 – 톱니 그래프
  • 스포츠 게임 – IP와 엔진
  • 퍼즐 게임 – 오지지널
  • 캐릭터 게임 – 오타쿠
  • 슈팅 게임 – 최적화
  • VR 게임 – 경험
  • AR 게임 – 설명충

게임산업의 투자지표와 투자사례 PART 2

3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 온라인 게임 : 블루홀 만난 덕에 살았어요.
  • 모바일 게임 : IP랑 뽑기, 하이퍼캐쥬얼만 남았어요.
  • 콘솔,비디오 게임 : 앞으로 10년의 전쟁터
  • VR/AR 게임 : 앞으로 10년 뒤 전쟁터

E스포츠 산업의 투자지표와 투자사례

4회차 강의내용 더 보기

  • 콩두 컴퍼니 (MCN에서 E-Sport 구단으로)
  • OP.GG (전적분석에서 스포츠배팅으로)
  • 샌드박스 네트워크 (유튜버들은 E-Sport/게임을 좋아해)
  • 아프리카 프릭스 (플랫폼 회사의 정통 프로게임단)

수강료안내

매주 목요일 할인률이 변경됩니다.

정가
₩ 550,000

출시알림 신청자에 한해, 다음 기수 모집 시작 시 가장 먼저 알려드립니다.

출시알림

강의장안내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에서 편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