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수강후기] “이제 촉 보다는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계획적인 투자를 할 것” 7기 수강생 이선희님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 7기 수강생 인터뷰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주식 투자의 옳은 방향성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고민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설과 의견들이 난립하는 와중에도, 단 하나의 법칙만은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바로 ‘탄탄한 기업이라면, 기업가치(=주가)는 언젠가 오른다.’라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법칙을 따르기로 결심했다면 고민의 여지는 줄어들고, 가야 할 방향성은 명확해집니다. 탄탄한 기업들을 찾고, 그 중 현재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는 기업을 찾아 주식을 매수한 후에 기다리면 되는 것이죠.

이제 당신이 해결해야 할 것은 ‘탄탄한 기업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뿐입니다. 오늘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줄 이선희 님은 패스트캠퍼스의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에서 그 해답을 찾으신 듯한데요. ‘투자 욕구가 생길 때면 단순한 소문이나 촉에 기대지 않겠다’라는 이선희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 자세히 보기 >>>

main_L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4차 산업혁명에 일조할 제조 회사에서 인사 과장을 맡고 있는 이선희라고 합니다. 재무제표는 오래전에 글로만 배운 것이 전부였고, 비상금으로 주식에 투자했다가 파란색 숫자 (손해)를 더 자주 보던 중에 지인에게 추천을 받아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를 수강하게 된 계기와 목적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재무제표 분석을 할 줄 알면 개인사업자 뿐만 아니라, 법인에 소속된 어떠한 부서라 하더라도 회사가 돌아가는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재무제표에 나오는 용어들조차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개념부터 다시 잡고 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시작부터 막막해지더라고요. 회계담당자는 아니라서, 이걸 배운다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보니 목적의식도 강하지 못했어요.

재무제표를 재미있게 배우는 방법은 없을까? 우리 회사는 새로운 사업에 얼마나 큰 비중 (투자)를 두고 있을까? 비상금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등등 여러 가지 고민들만 하고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으로부터 패스트캠퍼스를 추천받게 되었어요. ‘비전공자는 작은 것부터 배워나가기 힘든 분야가 있다. 그런 경우 큰 그림을 이해하게 된다면, 세부적인 사항은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생길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들 중 저의 니즈에 가장 부합했던 ‘가치 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fin_camp_modeling_blog_student_4_img_1

강사인 박동흠 회계사님께 가장 만족했던 부분은 어떤 것이었나요?

몇 년 전부터 현재의 이슈까지, 한국 산업에 대한 흐름을 잘 잘 짚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또 기업의 이슈는 재무제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업종별로 재무제표에 보이는 특징들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재무제표에 숨겨진 기업의 꼼수를 보는 노하우까지 재미있게 알려주셨습니다.

수업 중간중간에 비전공자를 위하여 기본적인 개념까지도 놓치지 않고 가르쳐 주셨고, 사회적인 큰 이슈들을 실례로 언급하셔서 공감대를 형성해 집중도 잘 되었습니다.

 

총 8주간의 강의를 들으셨는데요. 특별히 기억에 남았던 부분이 있었나요?

아무래도 인사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인건비에 관심이 많이 가더라고요. 업종별 인건비에 대한 공통점을 알게 되었는데 저에게는 무척이나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economic growth concept in flat 3d isometric graphic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에서 배운 내용을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생각이신가요?

일단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3~4년 치 재무제표를 확인하여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그래야 분석한 것이 맞는지 틀렸는지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으니까요. (여담이지만, 직장인이라면 이런 스킬을 익혀두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재무제표는 누구에게나 공개된 자료이니, 어떤 기업에 입사하기 전에, 그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보면 입사 후 후회할 가능성도 줄일 수 있잖아요. ㅎㅎ) 또 미래성이 확실해 보이는 사업에 대한 투자 욕구가 생길 때면, 단순한 소문이나 촉에 기대지 않고, 박동흠 회계사님의 가르침을 기억해 계획을 세우려고 합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업종별 재무제표 분석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