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한달만에 끝내는 신사업 타당성 분석 CAMP/수강 후기] “모든 걸 말로 장황하게 설명하던 내가 이제는 엑셀을 먼저 켠다” 수강생 허승진님

신사업 타당성, 숫자로 설득하라!

본인의 사업이 성공할 거라는 확신을 갖고 계신가요? 어떤 근거가 있나요? 투자 유치나 사업 승인을 목적으로 한다면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합니다. 그저 ‘잘 될 것 같다.’거나 ‘이런 아이템은 원래 먹힌다.’와 같은 감에 의존한 판단은 전혀 설득력이 없죠. 직감이 아닌 숫자로 신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판단하세요. 스스로도 더 강한 확신을 가질 수 있으며, 설득 또한 쉬워질 것입니다.

패스트캠퍼스의 [엑셀로 한달만에 끝내는 신사업 타당성 분석 CAMP]에서는 신사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성공 가능성은 높이는 사업 타당성 분석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업 타당성 손익모델 프레임워크’부터 ‘벨류에이션을 위한 재무 추정 분석 방법’과 제안서/근거자료 Case Study를 통한 ‘리스크 예측’까지,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근거’로 당신의 제안서에 튼튼한 토대를 세우세요!

4기 수강생이신 허승진님은 ‘스포카’ 신규사업개발팀에서 근무하고 계십니다. 이 강의를 통해 신규사업개발을 업무 시 내부 설득과 액션플랜 수립을 하며 느꼈던 막막함을 속 시원히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엑셀로 한달만에 끝내는 신사업 타당성 분석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멤버십 ‘도도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는 ‘스포카’ 신규사업개발팀 허승진입니다.

 

어떤 계기로 이 강의를 듣게 되셨나요?

제가 종사하는 스타트업에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BM)에 대한 유지 및 개선도 벅찬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스타트업에 신규사업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BM을 빠르게 궤도에 올리기 위해서라도 신규사업개발이 필요하죠. 그런 업무를 진행하면서 내부 설득과 액션 플랜 수립 같은 부분에 대해 막막하던 찰나 이 강의를 알게 되었습니다. 10주 뒤 이 강의를 통해 만들어낼 수 있는 보고서의 예시를 봤었는데, 그 모습이 너무 강렬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수업은 꼭 들어야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강의를 통해서 어떤 걸 배우셨나요?

밸류에이션을 위한 수치 계산법 및 의미 파악과 타당성 검토 시 이용하는 툴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양한 가치평가(이익할인가치, EV/EBITDA 등)에 대해 배우며 각 방법의 장단점을 알 수 있었죠. 또한, 타당성 분석에서 경영전략과 재무 분석이 어떠한 절차로 이뤄지는지, NPV, IRR 등의 수치가 의사결정에 있어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리고 단순한 수치보다 현금흐름이 중요하다는 것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경영학과를 나왔지만, 공식의 정확한 의미와 활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 실제 사업화된 아이템으로 공부하다 보니 상황마다 어떤 공식을 어떻게 적용하며 어떤 판단을 해야 하는지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직접 수강해보시고 느낀 ‘패스트캠퍼스 강의만의 특별한 점’이 있으셨나요?

‘수강생 대다수가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만큼 참여형 강의’였다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저 같은 실무자에게는 이론보다 중요한 것이 사례를 다뤄보는 것인데, 수강생들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실제 사례를 들어보니 사고의 폭이 절로 넓어졌습니다.

 

수업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한 주간의 이슈를 중심으로 마켓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단순 정보 전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인사이트가 수강생들의 의견을 통해 가공되면서 유용한 정보로 거듭났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도 제게 가장 큰 도움이 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 후, 어떤 변화가 생기셨나요?

사업 제안, 파트너십 검토의 기본기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레 업무 효율성도 크게 증대되었죠.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간결한 요약, 빠른 결정 등의 강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 스킬도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강의를 수강하실 분들을 위한 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혹은 진행했었던 프로젝트에 매주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는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수업은 맥락에 대한 이해 및 샘플 데이터가 잘 준비되어있어서 상황에 몰입하기가 쉽고, 문제를 보면서 개선해야 하는 부분도 볼 수 있으므로 실제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일요일 아침에 일어나 강의에 참석 한다는 게 큰 도전이었죠. 하지만 벌써 그리워질 만큼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모든 걸 말로 장황하게 설명하던 제가 컴퓨터 앞에서 엑셀을 만지작거리는 모습만 봐도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강의는 관련 실무자 뿐만 아니라 예비창업자분들에게도 유익할 듯합니다. 추천합니다!


내 신사업에 대해 더 강한 확신을 가지고 싶다면? ↓

[엑셀로 한달만에 끝내는 신사업 타당성 분석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