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강사 인터뷰] “이 정도의 기업가치평가 강의는 어디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Brian Park 강사님

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 Brian Park 강사님 인터뷰

패스트캠퍼스의 베스트셀링 파이낸스 강의, [Financial Modeling CAMP]! 그 성원에 힘입어 탄생한 강의가 바로 [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입니다. 기존 강의에서 수강하는 분들의 재무 수준이 상당히 다르고 필요로 하는 지식 또한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어느 정도 이상의 재무적 지식이 있는 분들은 [Financial Modeling CAMP] 수업 중에서도 후반부 Valuation Part에 관심이 높았고, 실제로도 그 부분이 실무를 진행할 때 가장 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죠. 이러한 배경을 통해 Valuation Part 만을 심도 있게 다루는 강의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는 일정 수준의 재무 지식을 보유한 분들을 위한 강의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법인 DCF, EV/EBITDA뿐만 아니라 다양한 Valuation 기법을 직접 실습해볼 수 있습니다.

Brian Park 강사님은 Top 3 미국계 투자은행에서 근무하며 다수의 M&A 딜 자문을 경험하고, 다양한 분야의 기업가치평가 모델을 설계해오신 전문가이십니다. 이 강의에서 수강생들이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넘어가는 일은 없을 거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TOP 3 미국계 투자은행에서 근무하는 동안 자동차, 중공업, 인터넷 섹터에 대한 리서치 리포트를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M&A 딜을 자문했습니다. 다양한 섹터에 대해 기업가치평가 모델을 설계하여 기관 투자자, 고객사와 긴밀히 업무를 진행했죠.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투자은행에서의 경험을 살려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강의가 기획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존 Financial Modeling 과정을 진행하면서 수강생분들이 Financial Statement Model 못지않게 Valuation Model을 자세히 공부하고자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존의 Financial Modeling 과정의 기간을 늘리는 것보다 두 개로 분리하여 수강을 희망하는 분들의 필요에 따라 강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Basic 과정은 재무제표의 계정들을 이해하고 추정하는 방법에 초점을 둔 반면, Advance는 완성된 추정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산출하고 각종 재무적인 이벤트가 발생하면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이 강의는 어떤 분들이 수강하기에 적합할까요?

투자은행/증권사 리서치(조사분석부)나 IBD(기업금융부) 부서, 사모펀드 등으로 취업 또는 이직을 희망하시는 분들뿐만 아니라, 현재 현업에 계시지만 Valuation(기업가치평가) 관련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께 적합한 강의입니다. 하지만 Advance 과정인 만큼 회계, 기업 재무,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기초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엑셀을 사용하는 데 능숙한 분들께 적합합니다.

Basic 과정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Basic 과정의 핵심은 주요 재무제표(재무상태 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의 주요 계정에 대한 설명과 추정하는 방법, 그리고 각 계정이 재무제표에서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 엑셀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Advance 과정의 핵심은 완성된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기업의 적정 가치를 산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DCF, DDM, RIM 등) 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기업 간의 합병이 발생하는 경우 인수 기업의 재무제표가 어떻게 변하는지 소개하는 것입니다.

 

그 포인트를 강의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계획이신가요?

주요 기업가치평가 방법을 소개할 때는 엑셀로 구현하는 것 못지않게 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 특성에 따라 기업은 여러 형태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데, 어떠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각 방법들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우선 다양한 논문과 사례들을 소개하여 이해를 돕고 그 이후에 엑셀로 구현할 계획입니다.

기업 간의 합병 및 사모펀드 인수에 대해 설명할 때는 우선 기업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무제표 계정들을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각 계정들의 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이기 때문이죠.

이 강의가 시중에 나와있는 강의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기업가치평가 방법에 대한 서적과 논문은 존재하지만, 엑셀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매주 템플릿을 제공하는 강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비 수강생들이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하지 않을까요?

회계, 기업 재무,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기초지식과 국내 주식시장 및 M&A 시장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강의를 진행하면서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는 부분은 상세히 설명할 계획이며, 생소한 개념들은 다양한 사례들과 논문을 활용하여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강의에서는 엑셀을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넘어가는 부분이 없을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이 어떤 역량/스킬을 얻을 수 있을까요? 그 역량을 실무에 적용하기 어렵진 않을까요?

언론에 빈번히 등장하는 다양한 재무 관련 용어들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목표 주가를 산출하는 데 있어 특정 방법을 왜 선택하게 되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업 간의 합병이 발생했을 때 재무제표가 어떻게 변하면서 재무적으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그리고 사모펀드가 기업을 인수하는데 있어 사전에 어떠한 재무적인 분석을 하는지 배울 것입니다. 본 강의를 수강하신 이후에는 언론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재무 관련 기사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특정 이벤트가 기업가치(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예측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본 강의는 영문으로 된 회계/재무 용어들을 활용하여 진행할 예정이니, 강의가 시작하기 전에 여유가 있다면 회계/재무 용어들의 영문 표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강의를 진행하면서 국문/영문 모두 설명드릴 것이기 때문에 편하게 오셔도 무방합니다. 회계, 기업 재무, 기업가치평가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분들께는 <9일 동안 배우는 기업가치평가> 도서를 추천합니다.


고도화된 기업가치평가, 배우고 싶다면? ▼

[Advanced Financial Modeling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