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세미나

탁월한 디자이너의 결정적인 요소

타이포그래피는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제각기 다른 목적성을 가지고 대중의 잠재의식을 움직이는, 단순한 시각요소 그 이상의 것입니다. 디자이너라면 대중의 ‘무의식’ 속에서 일하는 활자들이 각 임무를 성실히 해내도록, 그 누구보다 활자를 ‘의식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많은 예비/현업 디자이너들이 이러한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을 절감하면서도 그 개념을 명확하게 내재화하지 못해 실무 적용에 있어 고충을 겪습니다.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세미나>는 이러한 디자이너들에게 속시원한 방향성을 톡톡히 제시해 줄 것입니다.

강사 소개

kkj-copy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 세션
김기조 디자이너님

現 기조측면 스튜디오 대표
現 붕가붕가 레코드 수석 디자이너
現 서울 재즈페스티벌 아트디렉팅

  •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졸업
  • 2013, 타이포잔치 참여
  • 2005, 붕가붕가레코드 설립멤버
  • 브로콜리너마저, 장기하와 얼굴들, 술탄 오브 더 디스코 등
    다수 밴드의 아이덴티티 제작관리
pks-1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세션
박경식 디자이너님

現 CMYK Books 기획자
現 앤엔코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前 타이포그래피 잡지 <ㅎ> 공동 편집장 등

  • IDAS 디자인 경영 석사 졸업
    MIAD 커뮤니케인 디자인 전공
  • sadi, 건국대학교 등 출강
    2016, 타이포잔치 큐레이터/작가(도시 언어 유희)
    2012~13, 포스트 텍스트-똥의 운명 공동 기획
  • <스위스를 훔치다> 공저 및 기획,
    <디자인, 디자이너, 디자이니스트> 집필,
    baseline, IdN, 월간 디자인, 글자씨, ATypl에 다수의 글 기고
kjm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디자인-1 세션
강준모 디자이너님

現 안그라픽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前 ArtAsiaPacific Magazine 디자인 디렉터
前 The New York Times 아트 디렉터
前 The World Graphic Design Foosball Competition Winner

  • The New York Times, New Yorker, GQ magazine, Inc. Magazine, Harvard Business Review, Sundance Channel,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메가박스, 서울패션위크 등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들의 수행
  • ADC, AIGA, TDC, SPD, SND, Communication Arts, AI-AP, Society of illustrators 등의 디자인상 수상
  • School of Visual Arts, University of Minnesota: Design Institute, Columbia University, Hongik University, PaTI, Seoul Women’s University 강의
cbr-2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디자인-2 세션
채병록 디자이너님

  CBR Graphic 대표, 그래픽디자이너
  세종대학교 산업디자인과 겸임교수

  • 일본 다마미술대학 그래픽 표현연구 졸업, 미술학 석사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미술학사
  • 제 12회 ‘모스크바 국제 포스터 비엔날레’ 포스터 디지털부문 본상
    2015, 슬로바키아 트라나바 포스터 트리엔날레 ‘TPT’ 2nd Prize 수상
    Poster for tomorrow 2015 온라인 심사위원
    ‘2015 China-Italy International Design Week-Evolving Silk Road’ 금상 및 심사위원상
    제 11회 ‘모스크바 국제 포스터 비엔날레’ 포스터 부문 본상
  • 폴란드, 러시아, 멕시코, 볼리비아, 슬로바키아, 일본, 중국, 대만, 이탈리아, 스코틀랜드 등 해외 국제 그래픽 컴페티션 다수 입상 및 전시
kjw-1

타이포그래피와 아이덴티티 세션
김장우 디자이너님

現 스트라이크 커뮤니케이션즈 대표
現 성신여자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 겸임교수
現 한국타이포그라피 학회 정회원

前 안그라픽스 디자이너
前 바이널 프린트 팀 디자이너

  •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사
  • 2000, 세종대왕기념사업회 글꼴공모전 장려상
  • 2011, 레드닷 디자인 어워즈. 커뮤니케이션부문 베스트오브베스트
sms-1

타이포그래피와 BX디자인 세션
신명섭 디자이너님

現 Plus X 공동대표 / BX Creative Director

前 NHN 네이버경험디자인팀 팀장
前 안그라픽스 디자인사업부 대리 

  • 한세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 독일 Reddot Design award, IF award, 독일디자인어워드, 미국 IDEA award, Japan Good design award, Brand New award 등 국내,해외 어워드 45개 수상
  • 삼성, LG, YG, CJ, 현대카드, SK텔레콤, 한화생명 등 다양한 기업들의 통합적인 브랜드 경험디자인 프로젝트들을 진행
  • 중국 알리바바, 네이버, eBay korea, SKT, 카카오, 넥슨, 한화그룹 등 국내외 기업, 대학, 단체 등의 70여 차례 브랜드경험디자인 세미나 진행
  • 2013-2014, 국민대 디자인학부 브랜드경험디자인 강의

프로 디자이너의 축적된
인사이트를 내 것으로!

대한민국의 디자인 문화를 이끄는 전문 디자이너들이 오랜 시간 직접 경험하고 연구하며 축적해온 인사이트. 단번에 얻기 힘든 이 가치를 한 순간에, 상당히 밀도 있게 전수받을 절호의 기회입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더욱 가깝게 교류하는 소통의 장

여러 사례들을 통해 각 디자이너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생각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질의응답을 주고받음으로써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합니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각 디자인 분야마다 타이포그래피가 어떠한 논리와 역할로 적용되는지 배워가면서, 수강생들은 디자인에 대한 견문의 확장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독자적 조감도를 완성하게 됩니다.

커리큘럼

1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레터링

김기조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저울]이다.

  • 글자의 형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고자 합니다. 예시작과 사례, 그리고 실제 작업과정 소개를 통해 한글 레터링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 형태(좋은 것과 나쁜 것 / 잘 읽히는 글자는 무엇일까.)
    좋은 형태와 나쁜 형태를 구분하는 기준은 과연 절대적일까요. ‘왠지 좋아 보이는 것’과 ‘어딘가 이상해 보이는 것’의 구체적 사례를 살펴보고, 글자의 형태를 바라보는 기본적 감식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재료(서체와 레터링 / 공간과 획)
    글자의 형태를 이루는 요소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이를 만드는 방법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를 제시합니다.
  • 도구(‘쓰기’와 ‘그리기’ / 연필과 종이, 손과 눈)
    레터링에서 ‘도구’가 가지는 의미와 실제의 쓰임을 이해하고, 각자에게 최적화 된 방식을 찾도록 합니다.
  • 과정(시작에 앞서 / 작업의 시작과 끝 / 끝내기에 앞서)
    전반부의 이해를 바탕으로 작업의 실제 과정을 짚어보고, 레터링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고민해봅니다.

2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박경식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소통]이다.

  • 타이포그래퍼의 부재… 타이포그래피는 있으나 종사자인 그들은 어디로 갔는가?
  • 편집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둘이 무슨 관계죠?
  • 인디자인 잘 다루면 편집 디자이너인가요?
  • 인쇄 지식/경험 해박하다고 편집 디자이너인가요?
  • 사례 몇가지… 반드시 좋은 경험만은 아닙니다.

3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디자인-1

강준모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보이는것과 보이지 않는것들의 조화]이다.

  •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발전해온 타이포그래피는, 많은 방식으로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도구이다. 보다 ‘솔직한 디자인’을 하기 위해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그동안 쌓아온, ‘타이포그래피의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를 전달하고자 한다.
  • 그래픽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Functional Typography at The New York Times.
  • 그래픽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에게 타이포그래피란:
    A hybrid of graphic designer and illustrator.
  • 모든 솔루션은 컨텐츠로부터 시작된다:
    Creative Solutions from its contents.

4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그래픽디자인-2

채병록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그래픽의 가장 아름다운 도구]이다.

  • 형태에서 문자로 문자에서 그래픽으로
  • 포스터 디자인에 있어 문자의 힘
  • 이미지와 문자의 조화
  • 정체성과 독창성
  • 별색과 인쇄
  • 미의식

5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아이덴티티

김장우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의심]이다.

  • 타이포그라피 역사(내용에서 답을 찾기)
  • 개념적 표현(자의식)
  • 타이포그라피 의심하기(표현_포트폴리오)

6회차 : 타이포그래피와 BX 디자인

신명섭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브랜드디자인의 뼈대]이다.

  • 브랜드디자인이라는 것은 단순히 로고와 심볼의 디자인이 아니다. 브랜드는 상품, 서비스, 공간이든 그 본질적 매체를 고객들에게 알리고 경험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들을 통해서 표현되어야 한다. 문자 자체는 모든 디자인매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하게 필요하다. 그렇다면 브랜드의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기 위해서 타이포그라피는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시너지와 중요성은 어떠할까? 이러한 화두에 대한 디자이너 신명섭의 그동안의 생각과 그가 직접 진행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강의 개요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세미나
기   간 1. 7(토), 1. 14(토)
일   정 매주 10:00 ~ 18:30(2회, 총 17시간)
장   소 PLATFORM-L 지하 2층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85-11
네이버 지도에서 보기>
수강료

300,000원

이 강의와 함께 들으면 좋은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