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LIVE 2016!
-타이포그래피와 실무 디자인 세미나-
기   간 7. 22(금) / 7. 27(수) / 8. 3(수) / 8. 10(수) / 8. 17(수)
일   정 매주 19:30 ~ 22:30(5회, 총 15시간)
준비물 개인 랩탑, 필기구
장   소 MARU 180
서울 강남구 역삼로 180
네이버 지도에서 보기>
담당자 담당 매니저  02-518-4839 
주저말고 매니저에게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궁금한 부분을 시원하게 설명해드립니다.

*본 세미나는 마감되었습니다.
더욱 유익하고 새롭게 찾아올 다음 세미나를 기대해 주세요!

Fast campus
CREATIVE LIVE 
2016!

패스트캠퍼스는 실무 기반 디자인의 영역에서 갖가지 주제를 가지고 연구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이같은 고민과 연구를 눌러담은 세미나를 여러 테마로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신의 기량을 높이고자 뜨거운 열정을 태우는 이 시대 디자이너들이 서로 소통하며
시각 문화를 더욱 풍성히 빚어나가기까지, 패스트캠퍼스는 전심전력을 다하겠습니다.

타이포그래피와
실무 디자인 세미나

탁월한 디자이너의 결정적인 요소

타이포그래피는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제각기 다른 목적성을 가지고 대중의 잠재의식을 움직이는, 단순한 시각요소 그 이상의 것입니다. 디자이너라면 대중의 ‘무의식’ 속에서 일하는 활자들이 각 임무를 성실히 해내도록, 그 누구보다 활자를 ‘의식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많은 예비/현업 디자이너들이 이러한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을 절감하면서도 그 개념을 명확하게 내재화하지 못해 실무 적용에 있어 고충을 겪습니다. <타이포그래피와 실무디자인 세미나>는 이러한 디자이너들에게 속시원한 방향성을 톡톡히 제시해 줄 것입니다.

강의 소개

프로 디자이너의 축적된
인사이트를 내 것으로!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와 통찰은, 시각 문화의 흐름 가운데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생겨납니다.
대한민국의 디자인 문화를 이끄는 전문 디자이너들이 오랜 시간 직접 경험하고 연구하며 축적해온 인사이트. 단번에 얻기 힘든 이 가치를 한 순간에, 상당히 밀도 있게 전수받을 절호의 기회입니다!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더욱 가깝게 교류하는 소통의 장

각 디자이너들은 이전에 작업했던 프로젝트들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타이포그래피 가치와 활용법을 풀어내게 됩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각 디자이너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생각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질의응답을 주고받음으로써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합니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타이포그래피의 이해

미디어 플랫폼이 상당한 속도로 발전하는 이 시대, 타이포그래피가 갖는 역할 또한 빠르고 다양하게 진화되어 갑니다.
각 디자인 분야마다 타이포그래피가 어떠한 논리와 역할로 적용되는지 배워가면서, 수강생들은 디자인에 대한 견문의 확장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독자적 조감도를 완성하게 됩니다.

수강 대상

sessak

예비 디자이너(대학생)

학교에서 배운 이론 타이포그래피가 아닌,
실제 프로젝트에서의 타이포그래피가 궁금하신 분

tree

주니어 시각 디자이너

타이포그래피의 중요성을 절감하지만
나만의 인사이트가 없어 고민하시는 분

plane

시니어 시각 디자이너

반복되는 매너리즘에 지쳐 새로운 연료를
갈구하시는 분

강사 소개

khm

타이포그래피와 서체 세션
김현미 디자이너님

SADI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교수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이사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미국 로드 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 학교 그래픽 디자인 석사
광고대행사 오리콤 근무,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근무

– 저서 :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 <타이포그래피 송시: 시와 타이포그래피 이야기(지콜론북)>, <신타이포그래피 혁명가 얀 치홀트(디자인하우스)>, <과제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CMYK)>
– 공저 : <타이포그래피 사전(안그라픽스)>, <기초디자인 교과서(안그라픽스)>등

hms

타이포그래피와 브랜딩 세션-1
한명수 디자이너님

現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CC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사)

前 SK커뮤니케이션즈 / SK플래닛 상무 (디렉터)
前 FID / FRUM / INNOIZ 디렉터

– 창의노동집단 관리자 + 디자이너 + 디렉터 + 시간강사
– UX디자인, 브랜딩, 인터랙션 등 커뮤니케이션 전반의 모든 디자이닝과 질문.
– 싸이월드, 네이트, T맵, T스토어, 배달의민족 서비스 경험과 갈등.
– 커뮤니케이션, 컬쳐. 크리에이티브 : 3C를 하나로 만들기.
– 2015년 가을, 현재 일터로 이직 후 반찬포장지와 때수건, Food Tech 전반의
디자인 연구 중.
– 홍익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시각디자인 공부.

pyh

타이포그래피와 브랜딩 세션-2
박영하 디자이너님

現 Karim Rashid 한국법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現 에코준컴퍼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前 Interbrand 한국법인 브랜드 디자인 팀장/수석디자이너
前 Zona Design, Inc. / Karim Rashid Studio 책임디자이너

– Starbucks, 3M, 현대자동차, LG, 아모레퍼시픽, SPC, 애경, 금호타이어,
한국제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들을 수행
– Red Dot, Type Directors Club NY, Adobe, AIGA, Pentawards,
HOW 디자인상 등에서 수상
– 미국 그래픽아트협회(AIGA)와 한국 타이포그라피학회(KST) 회원
–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에 출강

gjh

타이포그래피와 디지털 미디어 세션
금재현 디자이너님

現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아트디렉터

前 NHN UI 디자이너
前 넥슨 UI 디자이너
前 이모션 디자이너
前 윤디자인 디자이너

swj_

타이포그래피와 편집디자인 세션
심우진 디자이너님

現 도서출판 물고기 대표
現 홍익대학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겸임교수
現 서울출판예비학교 출판디자인 책임교수

()토다사무소 북디자이너
前 정병규출판디자인 북디자이너

저서 : <찾기 쉬운 인디자인 사전>(2015, 도서출판 물고기), <찾아보는 본문 조판 참고서>(2015, 도서출판 물고기)
공저 : <마이크로 타이포그래피 ― 문장부호와 숫자>(2015, 워크룸 프레스), <타이포그라피 교양지 히읗 no. 7>, <타이포그라피 교양지 히읗 no. 8>(이상 2014, 활자공간), <타이포그래피 사전>(2012, 안그라픽스),

강의 진행 과정

Untitled-1-01

OPENING

실무 교육기관 패스트 캠퍼스 간략 소개,
그리고 패스트 캠퍼스가 열정으로 낳은
‘크리에이티브 세미나’, 그 따끈따끈한 이야기

Untitled-1-02

CREATIVE LIVE

김현미 교수, 한명수 이사, 박영하 디렉터, 금재현 디렉터, 심우진 대표가 전하는 타이포그래피!
그들의 타이포그래피 철학과 이념을 전수받고,
당신만의 새로운 인사이트를 빚어내는 시간-

Untitled-1-03

Q&A

시각 문화의 흐름을 이끌어 온 정상급 디자이너와
서로의 사고를 나누는 소통의 장!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콱 막혀있던 궁금증들,
이제 그들과 함께 풀어나가 보세요.

커리큘럼

김현미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텍스트가 입는 옷]이다.

  • 우리는 문자기호에 부여된 서로 약속된 의미를 통해 정보 의사를 소통한다글자체는  문자기호에 입혀져  기호에 맥락적으로 부여된 소통의 역할을  하도록   다른 언어이다 강의는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인쇄와 출판이 급속한 사회변혁을 이끌었던 서구의 타이포그래피 역사와 맞물려 있는 글자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한다.
  • 마자활자의 형태는 560여년간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 브랜딩, 출판, 광고, GUI등 성공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이끈 글자체의 형태와 스토리는 무엇인가?
  • 이를 어떻게 우리의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는가?

한명수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내 말이 상대방에게 들리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 나의 말투. 나의 정체성. 나 다움.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이해하나?
  • 브랜드의 말투. 브랜드의 정체성. 그 브랜드스러움. 사람들은 왜 그 브랜드를 좋아하나?
  • 세련됨과 세련되보이는 것의 차이는 무엇이지?
  • 새로움과 새로워보이는 것의 차이는 무엇일까?
  • 규칙을 만드는 것과 규칙을 깨는 것은 왜 하나이지?
  • 브랜딩은 언어로 시작해서 무엇으로 완성되지?
  • 이미지와 텍스트를 하나의 언어로 버무릴 때 타이포그래피는 왜 어떻게 왜 어떻게?
    *키워드 : 나는누구인가, 스러움, 다움, Oneness, 원리, 대화, 힘, 생명력, 진짜언어

박영하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디자이너의 컬러]이다.

  • 시각관련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자신만의 ‘색깔’을 담을 수 있고 그럴때 비로소 기존의 것들과 차별화된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다. 브랜드를 디자인하고 그것을 전달함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하는 방법은 실로 무궁무진하다.
  • 모션그래픽, 산업디자인, 브랜딩 등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전문 디자인 에이전시에서의 상업적인 작업 사례와 실험적인 접근법들을 활용한 개인작업 사례 소개를 통해 각자 자신의 색깔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금재현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연기]이다.

  • 훌륭한 연기 vs 어설픈 연기.
    훌륭한 타이포그래피 vs 어설픈 타이포그래피.
    수 많은 감각 중 오직 시각에만 의지하는 타이포그래피는 어떤 부분에서 연기(演技)와 닮아있나?
  • 타이포그래피의 정의와 규칙, 감정, 리듬, 변화 등을 만들어내는 몇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기업서체 제작부터 활용까지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심우진 디자이너에게 타이포그래피란
[기술]이다.

  • 그리기, 쓰기, 새기기로 대표되는 기술(記述, graphic)의 체계를 짚고, 문자, 활자, 디지털 그래픽으로 이어지는 기술(技術, technique)의 체계를 따져, 타이포그래피의 주요 개념과 디지털 조판의 현황을 살핀다.
    *키워드 : 오서, 오체, 서체, 스타일, 격자, 모아쓰기, 장법, 활자, 조판, 라이노타입, 모노타입, 사진식자, 인디자인

Q&A

Q. 결제는 언제까지 해야 되나요?
A. 세미나 인원이 다 차게 되면(결제 순서 기준) 수시로 마감하게 됩니다.

Q. 아직 고민 중인데 세미나 마감 전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 있나요?
A. 아래 참가신청 버튼을 누르시고 개인 정보를 남겨주시면 담당 매니저가 마감 전 미리 연락을 드립니다.

*본 세미나는 마감되었습니다. 더욱 유익하고 새롭게 찾아올 다음 세미나를 기대해 주세요!

이 강의와 함께 들으면 좋은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