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TA에게 배우는 Maya 리깅

  • LOL 리깅 아티스트의 강의

    라이엇게임즈 아티스트에게
    직접 배우는 해부학,
    리깅 기초, 휴먼 캐릭터 리깅

  • 노드와 파이썬 스크립트

    리깅 툴과 Maya의 노드를 활용한
    기초 셋업, 파이썬 스크립트를 활용한
    자동 control 생성

  • 현업 TA의 노하우

    현업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간의 언어,
    그리고 해외 CG 업계 관련 조언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자동)
정가 (자동)
할인 금액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자동)

*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강의 소개

‘League Of Legends’의 오문영 TA에게 배우는 Maya 리깅의 A to Z

전세계 1억 플레이어들을 열광시킨 게임 ‘League Of Legends’.
챔피언들의 역동적인 모션 뒤에는 ‘리깅 아티스트’의 섬세한 작업이 있습니다.
리깅은 오브젝트에 뼈대를 심는 작업으로,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파트 사이에서 핵심적인 중간다리 역할을 합니다.
입문자를 위한 기초 이론부터 리깅 셋업 방법, 마야 노드와 파이썬 활용 방법까지. 라이엇게임즈 시니어 TA의 모든 리깅 노하우를 본 강의에서 공개합니다.

강사님 포트폴리오

“리깅에는 정답이 있습니다.
한가지라도 잘못되면 완전히 다른 결과물이 나오니까요.
그렇지만 오히려 구체적인 정답이 있다는게
리깅의 가장 매력적인 점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리깅 아티스트는 물론이고, 모델러와 애니메이터 등 3D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리깅과 Tech Art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분야는 모든 3D 제작과정의 중간 다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배워야 할 기초 지식인 셈이죠.

오문영

현) RIOTGAMES Senior Rigging TA

: 2019 True Damage 스킨 개발
: 2019 PROJECT Pyke 스킨 개발
: 2019 Battle Academia 스킨 개발
: 2018 K/DA 스킨 개발
: 2017 StarGuardians 스킨 개발
: 2017 PROJECT The Hunt 스킨 개발
그 외 ‘티모’, ‘리신’, ‘야스오’ 등 150여개 스킨 개발

이런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놓치지 마세요!

* TA란?
Technical Artist의 줄임말로, 아티스트와 엔지니어의 중간지대에서 업무를 합니다.
리깅TA의 경우 리깅 작업 및 새로운 리깅 기술을 개발하면서, 3D아트 파트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툴을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강의 구성

이 강의에서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배웁니다.

포트폴리오와 해외 CG Industry
라이엇게임즈에서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봐 온 시니어 TA가 알려주는
돋보이는 포트폴리오 제작 꿀팁, 그리고 Triple A사에서의 경험담
그리고 해외 CG사에서 두각을 드러내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CG아티스트의 언어와 엔지니어의 언어에 대한 설명까지 들려드립니다.
리깅 이론과 기초 & 심화 실습
트럭 리깅을 해보며 Outliner, SkinWeight, Skeleton 등 리깅 기본에 대해 배우며 기초 실습을 해봅니다. 이후 휴먼 캐릭터를 열한 가지 부위로 나눠 심화 실습을 해봅니다. 손목을 꺾을 때와 손목을 회전할 때에 따라 다른 팔목의 움직임이라든지, 고개가 돌아갈 때도 시선을 한 곳에 유지하는 법 등을 수동 control과 노드&스크립트를 활용한 자동 control로 배워봅니다.
Maya의 Node와 Python을 활용한 리깅
국내에서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에는 Maya, 게임에는 3ds Max를 사용했었지만, 이제는 점차 해외 대형 게임사처럼 Maya를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리깅 파트에서 Maya는 아티스트의 역량을 모두 발휘할 수 있도록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고, 노드와 파이썬을 활용한 효율적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며, 게임엔진인 언리얼 엔진과의 호환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 강의에서 사용될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1. Maya 2018
2. Python 2.7

실습 예제

01. Truck rigging

1. Outliner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중간다리 역할을 하는 리깅에서, Outliner의 중요성과 관리하는 법을 배워봅니다.

2. Skeleton

모델링 오브젝트를 불러와 Maya의 Skeleton에 대해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익혀봅니다.

3. SkinWeights

SkinWeights를 배우고, 셋업된 Skeleton과 모델링 오브젝트를 Bind Skin를 통해 연결해봅니다.

4. Controls & Constraint

SkinWeights가 마무리된 에셋에 Control을 만들고, Constraint로 Skeleton과 연결해 봅니다.

02. Human rigging

1. Anatomy

리깅에 필수적인 인체 해부학 기초를 통해 관절의 위치, 그리고 각 관절들이 움직이는 방식을 연구해봅니다.

2. Skeleton

앞서 공부한 기초 해부학을 Maya에서 Skeleton을 사용해 휴먼 캐릭터에 접목시켜 봅니다.

3. SkinWeights

각 관절 사이가 연결되어 구부러지고, 모델의 형태를 유지시키는 soft skin weights를 실습해봅니다.

4. Center Controls (FK)

척추와 골반, 그리고 휴먼 캐릭터 전체를 이동시키는 World control을 FK 방식으로 셋업하는 법을 배웁니다.

5. leg (IK)

IK 리깅 셋업과 Pole Vector를 통해 상체가 움직여도 바닥에 발이 붙어 있을 수 있는 리깅을 알아봅니다.

6. Leg Attributes

발에 여러 다른 축을 셋업해서 다양한 발의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Attribute 셋업을 실습해봅니다.

7. Arm (IK/FK)

팔에 IK와 FK 셋업을 동시에 하는 법과, 노드를 이용해 Switch를 셋업/ 변경하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8. Twist forearm

손목을 꺾을 때와 회전할 때 팔목을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노드를 이용해 셋업합니다.

9. Fingers

IK 손가락의 움직임을 하나씩 control 하는 대신, Set Driven Key를 통해 Attribute로 설정해봅니다.

10. Aim Controls for eyes

몸이 움직이고, 고개가 돌아가도 시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Eye Control을 셋업해봅니다.

11. Parent Space

효율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해 하나의 오브젝트에 여러 셋업을 하는 Parent Space 셋업을 노드로 해봅니다.

12. Python

Manual로 만들던 control을 Python script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워봅니다.

부록

강의 내용을 충분히 연습하거나 포트폴리오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Maya 3D 모델링 오브젝트 50종과 Maya 텍스쳐 머테리얼 50종을 드립니다.

* 초격차 패키지 : 한번에 끝내는 VFX Online 강의 제공 부록과 동일합니다

커리큘럼.

아래의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한 번만 결제하고 모든 강의를 평생 소장하세요!
* 제작 과정에서 더 좋은 강의를 만들기 위해 일부 내용이 추가, 삭제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Part 1. Intro
What’s Rigging? Why Rigging?
1. 전반적인 리깅에 관한 소개
2. 리깅 학습 유무에 따른
모델링 &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 차이
Part 2. Maya Rigging I
Outliner
1. Outliner 개념 이해
2. Outliner의 중요성
3. Outliner 관리법
Skeleton & SkinWeights
1. Skeleton & SkinWeights 개념 이해
2. Skeleton 셋업
3. Skeleton과 오브젝트를 SkinWeights로 연결
Controls & Constraint
1. Controls & Constraint 개념 이해
2. SkinWeight 작업 완료된 asset에 Control 생성
3. Constraint를 활용한 Skeleton 연결
Part 3. Maya Rigging II
Human Character Rigging 이란?
1. 기초 해부학
2. 해부학을 기반으로 한 Skeleton 셋업
3. Soft SkinWeights 실습
리깅 셋업 Part 1
1. Center Controls (FK) : Spine과 World control
2. Leg(IK) & Leg Attributes : 다리와 발
3. Arm & Twist forearm : 팔, 손목과 팔목
리깅 셋업 Part 2
1. Fingers : Set driven key를 이용한 Finger Attribute
2. Aim Control for Eyes
노드와 Python
1. Maya Node를 활용한 Parent Space 셋업
2. 간단한 Python Script로 자동 contol 생성
Part 4. 해외의 CG Industry
해외 CG Industry
1. 해외 CG 업계 현황과 취업을 위한 Tip
2. TA로서의 경험과 조언
  • [라이엇게임즈 TA에게 배우는 Maya 리깅] 강의 상세 커리큘럼.

    자세한 커리큘럼 및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Question 1.

누가 리깅을
배워야 하나요?
리깅 아티스트는 물론이고, 모델러와 애니메이터도 배우면 좋습니다. 리깅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더 높은 퀄리티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실제 현업에서 굉장히 밀접하게 운영되는 세 파트간의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Question 2

리깅TA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LOL’에서의 서포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작업한 리깅을 기반으로 애니메이터가 작업하고, 제가 개발한 툴을 기반으로 3D 아티스트가 효율성을 높이게 됩니다. 아티스트이면서 동시에 엔지니어의 역할을 합니다.

Question 3.

리깅 아티스트, TA가 되기 위해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나요?
우선 구조적인 사고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항상 답이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그 답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구조적으로 생각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아티스트로서 엔지니어의 언어를 이해하고, 엔지니어로서 아티스트의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이 사이에서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빈번히 발생하기 떄문에, 두 언어 모두를 이해할 수 있다면 남들보다 한 발 앞설 수 있다고 장담합니다.

Question 4.

수강생 분들께
한마디
리깅이 모델링이나 애니메이션보다 덜 중요해 보일 수도 있지만, 중간다리를 하는 리깅 없이 오브젝트가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3D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면 3D파트 기초수업이라고 생각하고 이수하시고, TA로 진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 현업자라면 아티스트와 엔지니어의 언어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희소한 기회라고 생각하고 이수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자동)
정가 (자동)
할인 금액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자동)

*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이 강의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