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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2D로 만드는 버츄얼 캐릭터
: 일러스트부터 리깅까지

일러스트레이터 루냐 & 리거 노아

  • 01. Live2D 캐릭터 제작의 모든 것

    선화 중심의 일러스트와 효율적인 파츠 분할, 자연스러운 리깅과 구현까지 체계적으로 학습

  • 02. 국내 프로 일러레 & 모델러와 함께

    게임회사 캐릭터 원화가였던 일러스트레이터와 130건 이상 리깅 경력 모델러의 협업 강의

  • 03. 누구나 쉽게 시작

    파츠분리 포함 단계별 작업파일 제공 / Live2D Pro버전 무료체험 / 웹캠 없이 아이폰 활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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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소개

Live2D를 위한 일러스트부터 리깅까지,
버츄얼 캐릭터 제작 풀프로세스를 강의 하나로.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작업의
효율성을 위한 일러스트 & 리깅 노하우

모델링/리깅의 방법에 따라 Live2D 캐릭터의 퀄리티와 작업 속도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일러스트 단계에서 캐릭터의 입체적인 움직임을 고려해 파츠를 분할하지 않는다면 리깅이 어려워집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섬세한 표현이 강조되는 일러스트보다 Live2D 리깅을 위한 일러스트
노하우를 배우고 효율적인 리깅으로 쉽고 빠르게 매력적인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어 봅니다.

대다수의 Live2D 캐릭터가 일러스트레이터와 리거의 협업으로 만들어지듯,
일러스트와 리깅 각 분야의 프로 작가에게 필수 스킬과 노하우를 배워봅니다.

일러스트 강사 소개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루냐입니다.


2018년부터 게임회사의 캐릭터 원화가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국내외 일러스트를 의뢰받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버츄얼 일러스트는 항상 리깅 단계를 고려하여 작업해야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의 입장에서 리깅의 전문적인 지식은 알지 못했기에 처음에는 시행착오를 겪곤 했습니다.

그때마다 여러 리거 분들과 작업하며 받았던 피드백을 통해 작업 방식을 발전시켜가며 현재는 올바른 파츠 분리와 효율적인 버츄얼 일러스트 작업 방식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Live2D에 관심이 있거나 본인의 버츄얼 캐릭터를 만들고 싶은 분들, 그림은 잘 그리지만 버츄얼 일러스트 의뢰는 처음인 분들까지 이번 강의를 통해 시행착오를 덜어내실 수 있도록 충분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깔끔한 선화가 매력적인
버츄얼 일러스트 포트폴리오

리깅 강사 소개
여러분과 리깅을 함께할
Live2D 리거 노아님입니다.


<악어>, <레볼루션 하트의 류와 오뉴>, <메이플스토리M의 봄이> 등 개인 스트리머, 유튜버, 기업과 함께 130건 이상의 버츄얼 캐릭터 리깅을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콜라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만 해도 Live2D 리깅으로 외주 형태의 의뢰를 받는 작가분들이 손에 꼽을 정도였는데요. 최근 해외 버츄얼 컨텐츠의 유입과 함께 국내 버츄얼 시장이 급격히 커지고 있습니다.

처음 버츄얼 캐릭터를 봤을 때 너무 매력적으로 다가와 하고 있던 업을 내려놓고 이곳에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배움에 길이 옅어 해외 영상을 번역하여 독학했고,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안개 낀 그 길은 이정표가 없어, 혼자 걷다 보면 방황하며 쉬운 길을 두고 어려운 길을 선택할 때도 많았습니다. 스스로 부딪히며 터득한 제 경험과 노하우가 여러분들에게 이정표가 되면 좋겠습니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매력적인
버츄얼 리깅 포트폴리오


[Live2D Showcase] 뷰돌 viewdol


[Live2D Showcase] 민팡 minpang77

🔥 리거 노아님께 작업을 의뢰한 분들의 따끈따끈한 아트머그 후기 🔥

강의 구성 포인트

이번 강의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 루냐의 자캐(자작 캐릭터)를 활용하여
활용도 높은 Live2D 반신 캐릭터를 만들어 봅니다.

Section 01. 버츄얼 일러스트 with 루냐

깔끔한 선화 작업

선을 쉽게 따는 방법들을 사용하여 파츠 분리를 위한 선화를 완성해봅니다.

재질별 채색 노하우

한층 높은 완성도를 위해 천, 에나멜, 금속, 가죽, 반투명 등 재질에 따라 다른 채색 방식을 배워봅니다.

실전 파츠 분리

폴더와 레이어 정리, 클리핑 기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파츠 분리를 실습해봅니다.

Section 02. 버츄얼 리깅 with 노아님

눈 깜박임

모든 파츠를 메쉬화한 뒤,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눈 깜빡임을 구현해봅니다.

입 움직임

모든 파츠를 메쉬화한 뒤,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입모양을 구현해봅니다.

얼굴 회전

얼굴의 X축, Y축, Z축, 모서리방향까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습을 구현해봅니다.

머리카락 흔들림

찰랑찰랑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머리카락의 흔들림을 구현해봅니다.

추가 파츠 제작

동물귀와 꼬리, 안경과 모자까지 추가 파츠로 캐릭터의 매력을 더해봅니다.

표정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단계에서 제작해둔 나만의 표정으로 캐릭터의 개성을 더해봅니다.

*일부 이미지의 경우 강의 구성의 이해를 돕기 위한 대체 이미지이며, 추후 실제 실습 이미지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영상만 보고 따라가기 어려울 거 같다구요?
현업 작가님들의 노하우가 담긴 강의 자료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습니다.

강의 혜택

나만의 버츄얼 캐릭터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수강생분들께만 제공되는 6가지 스페셜한 강의 혜택!

단계별 일러스트 PSD파일 (파츠분리 단계 포함)

버츄얼 일러스트를 위한 클립스튜디오 브러쉬 7종

리깅 CMO3파일 (모델제작 원본 파일)

캐릭터 스케치 가이드 PSD파일 (남/여/유아)

캐릭터 디자인 기획서 예시 & 템플릿

입모양 리깅 가이드 이미지파일

* 패스트캠퍼스 수강생에 한해 사용 가능하며 제공되는 파일의 판매와 재공유를 금지합니다.
* 단계별 일러스트 PSD파일과 리깅 CMO3파일은 학습용이며, 해당 파일을 활용한 모든 상업적인 활동을 금지합니다.

잠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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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미리보고 결정하세요!

▶ 1-3. 러프스케치와 실루엣, 그리고 버추얼 일러스트에서 주의해야 할 점
▶ 1-1. 강의를 시작하는 목적
▶ 1-2. 주로 사용하게 될 기법 (대칭자, 투명색, 마스크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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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

캐릭터 기획과 툴 사용법부터, 일러스트와 리깅 실전까지
Live2D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모든 내용을 담았습니다.

아래의 모든 내용을 강의 하나로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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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1. 버츄얼 일러스트 with 루냐

Section 02. 버츄얼 리깅 with 노아님

*일부 이미지의 경우 강의 구성의 이해를 돕기 위한 대체 이미지이며, 추후 실제 실습 이미지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 상세 커리큘럼.

    자세한 커리큘럼 및 내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번들강의이미지

총 10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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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ve2D 버츄얼 베이직 마스터 패키지(SD+반신) 상품은 페이백/1+1 등 별도의 프로모션 및 쿠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Live2D의 기초부터 실전 활용까지
모든 강의를 한 번에!

강사 이력
일러스트레이터 루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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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ㆍ2022
[버츄얼 일러스트] 바부피피 / 아메미야 미야비 / I-STREAM소속 이노세 / WACTOR소속 히메아 다루마리아 / VRECORD 피요
ㆍ2021
[버츄얼 일러스트] 포요 / Enmimi / 칸나기 나노
[일러스트] 코스홀릭30 메인 일러스트
[입상] 프라이드 오브 에덴 일러스트 콘테스트
ㆍ2020
[버츄얼 일러스트] Crisp소속 츠키요미 요미
[일러스트] WACTOR 할로윈 스탠딩 일러스트
ㆍ2018-2020
[캐릭터 원화] 넥사이팅 TIME DEFENDERS 캐릭터 원화가 재직

리거 노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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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ㆍ커미션 및 기업 외주 버츄얼 캐릭터 모델 138건 제작
[버츄얼 리깅 대표 모델]
- 레볼루션 하트의 류와 오뉴 LD 캐릭터
- 메이플스토리M의 봄이 SD 캐릭터
- 악어 SD 캐릭터
- 멋사 SD 캐릭터
- 고차비 SD 캐릭터
- 웁 SD 캐릭터

Question 1.

어떤 분들에게
강의를 추천드리나요?
내가 그린 캐릭터를 움직이게 만들고 싶은 분들
버츄얼 유튜버에 관심 있고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싶은 분들
Live2D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지만 학습자료가 부족해서 포기했던 분들

하나라도 해당되신다면 강의를 통해 얻어 가시는 게 있을 겁니다!

Question 2.

Live2D Cubism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너무 실사 같지도 않고 적당히 원화의 형태와 질감은 유지하면서 입체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Live2D만의 매력입니다. 특히 파츠를 분리하여 부위별로 섬세하게 움직임을 만들기 때문에 작업에 능숙해지면 고퀄리티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하기 좋습니다.

또한 페이스 트래킹이 가능한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버츄얼 유튜버처럼 내가 만든 캐릭터와 함께 재밌는 활동을 하기 좋습니다.

Question 3.

버츄얼 리깅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장비를 갖추려면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을까요?
버츄얼 리깅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크게 모델을 제작하는 Live2D Cubism과 트래킹 움직임 구현에 필요한 Vtube Studio인데요.

먼저 Cubism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ro버전은 42일간 무료체험이 가능하며, 이후 매달 만 원대로 이용(연간 결제 시) 또는 Free버전(일부 기능 제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이라면(대학생 포함) 3년간 76%의 할인가로 사용 가능합니다.

Vtube Studio도 마찬가지로 Free버전과 유료버전(15,500원으로 평생소장)이 있으며, 워터마크 제거 외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더불어 트래킹 움직임 구현을 위해 아이폰을 활용하는 방법도 함께 배우니 웹캠이 없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료 체험 및 가격은 변경될 수 있으며, 정확한 내용은 라이선스 판매처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Question 4.

Live2D 캐릭터를 만드는
작업이 복잡한가요?
노하우 없이 독학으로 배우면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츠를 어떻게 나누는지, 레이어를 정리하는 노하우가 무엇인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노하우를 알면 제작 과정을 조금 단순하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본 강의에서
사용될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1. Clip Studio Paint 1.11.6 (Section1. 버츄얼 일러스트 Part2~5)
무료체험 바로가기 ‣


2. Live2D Cubism Editor 4.2 (Section2. 버츄얼 리깅 Part2~5)
무료체험 바로가기 ‣

3. VTube Studio 1.21.5 (Section2. 버츄얼 리깅 Part6)
무료체험 바로가기 ‣

* 강의에서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강의도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