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말랑한 캐릭터 표현을 위한
11가지 애니메이션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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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소개

카카오프렌즈, 당근마켓, NC SOFT 등과 협업한
KEPLER STUDIO의 애니메이션 압축 노하우!

볼드한 캐릭터로 귀여운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케플러 스튜디오에서
블렌더 입문자도, 애니메이션 입문자도 바로 결과물을 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강의 소개

캐릭터 성격을 드러내는 ‘걷기' 동작,
어떤 종류든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나요?

리듬을 타며 걷기

타박타박 걷기

뚜벅뚜벅 걷기

기본 ‘걷기' 튜토리얼은 분명히 잘 따라했는데
막상 내가 원하는 특정 동작을 못 만드는 이유는
애니메이션 기본기가 없어 응용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11개 블렌더 실습으로 배우는
애니메이션 법칙!

아래는 강의에서 만들 실습 예제의 일부입니다.

  • Point 01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현업 리드의 직강

    카카오프렌즈, 당근마켓 등 국내 유명 기업과
    협업한 케플러 스튜디오 대표의 실무 노하우

  • Point 02

    블렌더 핵심 기능만으로도
    충분한 애니메이션 스킬

    블렌더 & 애니메이션 입문자부터
    심화 스킬이 필요한 주니어까지 누구든

  • Point 03

    캐릭터 매력을 살리는
    풍부한 표현법

    걷기, 뛰기 등 기본 예제뿐 아니라
    기쁨 & 분노 표현을 과장되고 귀엽게

강의 내용

복잡한 블렌더 기능 대신 캐릭터 매력에 집중하는
단순&효율적인 방법으로 배웁니다.

처음에는 블렌더 기능도, 애니메이션 법칙도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집니다.
까다로운 부분은 피하고, 매력적인 움직임을 만드는제 집중할 수 있도록 가장 핵심만 알려드립니다

STEP 1. 케플러 스튜디오 노하우를 담은 애니메이션 법칙

속도, 타이밍, 곡선 움직임 등 쫀득한 애니메이션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12가지 원칙을 배웁니다.

STEP 2. 모델링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블렌더 기초

예제를 제작하며 빠르게 배우는 모델링&애니메이션 기능과 더불어
모델링 입문자를 위한 부가 강의를 제공합니다.

* 부가 강의: ‘입문자를 위한 블렌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강의 section1과 동일

STEP 3. 관절 유무에 따른 난이도별 애니메이션

리깅이 필요없는 간단한 애니메이션부터
리깅을 포함한 심화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작업을 해 봅니다.

STEP 4. 감정 표현을 위한 바디&페이셜 애니메이션

눈 감고 뜨기, 눈 움직임, 기쁨과 분노 등의 감정 표현을
위한 얼굴 표정과 캐릭터 움직임을 만들어 봅니다.


+ 학습 과정 미리보기

KEPLER STUDIO
대표 김석원입니다.

애니메이션 기본 법칙은 다소 지루해 보일 수 있지만,
그걸 확실하게 배우고 넘어가지 않으면
매력적인 결과물을 완성할 수 없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그런 이론적인 부분들을
실제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해보며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더불어 블렌더는 이제 막 주목을 받기 시작한 툴이라
실무 애니메이션 관련 학습 자료가 부족한 편입니다.

복잡한 블렌더 기능을 많이 다루기보다는
애니메이션을 위한 핵심 기능을 위주로 가르쳐 드릴 예정이니,
즐거운 마음으로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실습 예제

현직 애니메이터의 핵심 예제를 익히고
나만의 동작으로 무한히 응용해 보세요.

입문 예제

관절이 없는 캐릭터를 활용해
리깅 없이 애니메이션을 해봅니다.

블렌더 입문 1

네비게이션, 워크스페이스 등 툴 화면 이해

블렌더 입문 2

오브젝트 생성, 카메라 등 툴 핵심 기능 이해

통통 튀는 머리 만들기

간단한 모델링, 찌그러짐 & 늘어남 애니메이션 실습

머리 돌리기

Slow In & Out, 따라가기 & 오버랩 애니메이션 실습

워크 사이클

연출과 곡선 애니메이션 실습, 블렌더 라이팅의 이해

점프

액팅과 기본 표정 애니메이션 실습


심화 예제

관절이 있는 캐릭터에 간단한 리깅 작업을 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해봅니다.

로봇 캐릭터 워크 사이클

다양한 리깅 방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

캐릭터 모델링, 리깅

애니메이션 작업에 적합한 캐릭터 모델링, 리깅

흐느적대는 솜토리

리드&팔로우, 오버래핑 액션 실습

부가 자료

완성도 높은 애니메이션을 위해
다양한 부가 자료를 제공합니다!

* BGM: [한 번에 끝내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되기 초격차 패키지 Online] 의 부록과 동일합니다.
* 3D 오브젝트: [블렌더로 완성하는 4가지 컨셉의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강의 부록과 동일합니다.

추천 대상

이런 분들께 강의를 추천합니다.

  • 캐주얼 캐릭터를 활용해
    통통 튀는 애니메이션
    만들고 싶은 사람

  • 내가 원하는 구체적인
    응용 동작을 완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

  • 3D에 관심이 있지만,
    어려워 보여 선뜻 시작하지
    못했던 입문자

Question 1.

애니메이션을 처음 공부할 때
어떤 점이 가장 어려운가요?
처음에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과 그림을 잘 움직이게 하는 것은 조금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직관과 감각만으로 작업하면 금방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3D로 애니메이션에 입문하는 경우에는 경우에는 복잡한 툴의 기능을 학습하는 부담이 더해지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들을 효과적으로 배우기가 더 어려워지는 면이 있습니다.

Question 2.

이 강의를 준비하며
가장 집중한 부분이 무엇인가요?
개인이나 소규모 팀이 시선을 사로잡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파이프라인 대신 캐릭터의 매력에 집중하는 단순하고 효율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강의에서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부분을 최대한 피하고 매력적인 움직임을 만드는데만 집중할 수 있는 3D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애니메이션 기초 원칙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툴까지 습득하실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Question 3.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블렌더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기존의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 작업 단계별로 여러 개의 전문화된 툴을 사용해야 했다면, 블렌더는 3D 애니메이션의 완성까지 필요한 모든 기능을 한번에 제공하면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EEVEE라는 실시간 렌더러가 기본 제공되어 렌더링을 기다릴 필요 없이 최종 결과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 케플러 스튜디오는 블렌더를 도입하게 되면서 여러 툴을 전환하거나 렌더링을 기다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작업의 퀄리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블렌더에서 모델링부터 EEVEE를 이용한 렌더링, 최종 영상 편집까지 모두 진행하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강사 프로필

김석원 님
현) KEPLER STUDIO 대표
전) 서울대학교 디자인 전공 시간강사
KEPLER STUDIO >
본 강의에서 사용될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프로그램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Blender 3.6
* 블렌더 다운로드 바로가기

커리큘럼

아래의 모든 강의를 초격차 패키지 하나로 모두 들을 수 있습니다.
지금 한 번만 결제하고 모든 강의를 평생 소장하세요!

예제 1. 통통 튀는 머리 만들기
1. Intro
2. 타임라인, 그래프 에디터 개념 이해하기
3. 통통 튀는 공 만들기
4. 공을 캐릭터 머리로 만들어보기
5. 움직임에 생동감 더하고 영상 추출하기
예제 2. 고개 돌리기 애니메이션
1. 로컬 스페이스, 월드 스페이스 개념 이해하기
2. 머리 모델링 준비하기
3. 고개 돌리기 애니메이션 : 키포즈
4. 고개 돌리기 애니메이션 : 디테일
예제 3. 점프 애니메이션
1. 캐릭터 모델링 준비하기
2. 점프 애니메이션 플래닝
3. 점프 애니메이션 블로킹
4. 점프 애니메이션 디테일, 영상 편집
예제 4. 단순한 워크사이클
1. 단순한 캐릭터 워크사이클 블로킹
2. 단순한 캐릭터 워크사이클 디테일, 영상 편집
예제 5. 로봇 캐릭터 리깅
1. 오토리그 소개 및 간단한 Amature 리깅 실습
2. Rigify로 로봇 캐릭터 리깅하기
예제 6. 로봇 캐릭터 워크사이클
1. 로봇 캐릭터 디자인, 모델링
2. 로봇 캐릭터 리깅
3. 로봇 캐릭터 워크사이클 블로킹
4. 로봇 캐릭터 워크사이클 스플라인
5. 로봇 캐릭터 워크사이클 렌더링, 영상 마스터링
예제 7. 솜토리 캐릭터 만들기
1. 솜토리 캐릭터 디자인, 모델링
2. 솜토리 캐릭터 리깅
3. 간단한 텍스쳐 페인팅
4. 얼굴 표정 리깅
예제 8. 루프 애니메이션: 살랑대는 솜토리
1. 살랑대는 솜토리 애니메이팅
2. 살랑대는 솜토리 렌더 셋업
예제 9. 솜토리 3D 이모티콘 : ‘사랑해’
1. 3D 이모티콘 ‘사랑해’ 블로킹
2. ‘사랑해’ 디테일, 소품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예제 10. 솜토리 워크사이클 : 더블바운스
1. 더블바운스 블로킹
2. 더블바운스 디테일, 렌더링
예제 11. 솜토리 틱톡 챌린지 댄스
1. 영상 레퍼런스 활용하여 작업하기
2. FK-IK 스냅 요령
3. 틱톡 챌린지 카메라 애니메이션
4. 모션 블러를 적용한 렌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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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의도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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