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매력적인 모델링과 감각적인 렌더링으로 배우는
캐릭터 TD의 블렌더 테크닉

  • 현직 캐릭터 TD의 캐릭터 모델링 강의

    툴 사용법과 함께 매력적인 캐릭터 조형&렌더링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블렌더 강의. 79개의 작업 단계별 블렌더 파일 제공합니다.

  • 카툰&피규어&리얼리스틱 스타일 예제

    라인을 강조하는 카툰, 클레이 질감을 강조하는 피규어, 피부와 헤어를 강조하는 리얼리스틱 등 다양한 스타일로 응용하는 법.

  • 생동감을 더하는 애니메이션까지

    블렌더에서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 그리고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움직임을 만들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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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적인 2개 캐릭터 예제로 배우는
인상적인 캐릭터 모델링 A to Z

장발과 단발, 여자와 소녀, 웜톤과 쿨톤으로 상반되는 캐릭터를
카툰, 피규어, 리얼리스틱 스타일로 완성하는 실습 압축형 강의!

강사 소개

캐릭터에 서사를 부여하는
현직 캐릭터 TD의 독창적 포트폴리오

캐릭터 조형, 재질의 활용, 조명과 구도 설정까지
모든 요소를 활용해 찰나의 시선을 붙잡는 Icaro의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Icaro Carvalho 입니다.


6년차 캐릭터 모델러로서
저는 스타일라이즈드 작업이 가장 즐겁습니다.
캐릭터의 실루엣과 조명을 통해
원하는 다양한 느낌을 연출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블렌더의 기능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어떤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가입니다.
그래서 아트적인 감각과 툴을 다루는 테크닉
두 가지를 모두 배워야 하는 것이고요.

강의 수강 후에는 흔한 3D 캐릭터가 아닌,
매력적이고 시선을 사로잡는 캐릭터를 완성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강의 포인트

블렌더 기능을 아는 것 그 이상,
캐릭터다운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강의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이를 구현하는 툴 사용법
블렌더 인터페이스 이해, 간단한 오브젝트 모델링, 캐릭터 제작 순으로
심화되는 커리큘럼을 따라 실무자의 아트 노하우와
블렌더 사용 스킬까지 모두 배워봅니다.
하나의 캐릭터를
두 개 스타일로 변주하기
피부와 헤어 텍스쳐의 표현, 라인 아트 유무 등 간단한 변형으로
리얼리스틱 스타일을 카툰 스타일로, 또 카툰 스타일을 피규어
스타일로 다양하게 완성해봅니다.
간단하게 실습하는
애니메이션 원리
큐브를 활용해 어떻게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하는지 배우고,
이를 인물 캐릭터에 응용해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봅니다.

79개의 .blender 파일과 함께
블렌더 유저라면 반드시 유용한 자료까지

단계별 모델링 파일과 캐릭터 원화

작업 과정을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는 79개의
실습 파일, 그리고 예제에 활용한 캐릭터 드로잉

해부학과 렌더링을 위한 자료

놓치지 말아야 할 골격&근육을 알려주는 자료와
연출을 위한 구도와 조명의 활용을 알려주는 ppt

영상&pdf로 제공하는 블렌더 단축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를 알려주는 강의영상과,
툴이 익숙해질때까지 언제든 참고할 수 있는 pdf 파일

번들강의이미지

총 10과목
블렌더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스타일을 한 번에!
리얼리스틱부터 스타일라이즈드까지,
캐릭터를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해보는 다섯 개 예제로
블렌더 캐릭터 모델링을 마스터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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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내용

블렌더 인터페이스 소개로 시작해
캐릭터 완성으로 마무리하는 단계별 학습

| 블렌더 입문

간단한 실습으로 익히는 블렌더 기본기

툴 기초 사용법과 모델링 프로세스를 배우기 위한 와인잔과 배터리 예제

학습 가이드와 기본 모델링

- UI, 오브젝트 이동&회전, 3D 뷰포트 등
- 버텍스와 edge, extrude 등의 edit mode
- Non-destructive 모델링

텍스쳐링&렌더링

- UV의 개념, UV unwrapping
- Principled shader와 애드온 Node wrangler
- Texture map과 프로시주얼 텍스처

조명과 씬(scene)

- 카메라 생성과 배치, 프리뷰 view
- 라이팅의 종류와 사용법, 셋팅
- 노드를 활용한 World Light 사용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을 위한 씬 정리
- 타임라인과 키 프레임 사용법
- 카메라 애니메이션 적용법

렌더링

- 렌더를 위한 기본 셋팅(CPU 또는 GPU)
- 렌더 엔진 Cycles과 Eevee 설명
- 컴포지팅 노드, glare, 디노이즈, AO 등

기본 오브젝트 모델링

- 배터리 모델링으로 기본 기능 배우기
- 모델링, UV와 텍스쳐, 라이팅, 애니메이션, 렌더링까지
와인잔 모델링으로 복습하기

| 캐릭터 A

카툰 & 피규어 스타일 예제

블렌더 기능을 하나씩 짚어보며 캐릭터 모델링 프로세스 학습

Blocking: 덩어리 나누기

- 해부학 기반으로 이해하기
- 기본 도형을 활용해 전체 형태 잡기
- 기본 모델링 툴을 활용해 얼굴 형태 잡기

Sculpting: 디테일 조각하기

- 큰 덩어리 형태에서 비율을 나눠 상체 만들기
- 매력적인 얼굴을 위한 이목구비 스컬핑
- boolean 기능의 이해와 활용

헤어와 의상 만들기

- 스컬핑 툴, Mirror, Solidify, Shrinkwrap, Modifier로 눈썹,속눈썹, 머리카락 형태 잡기
- 자연스럽게 굴곡진 옷, 간단한 악세사리 모델링

리토폴로지: 표면을 균일하게 다듬기

- 주요 부위부터 디테일한 부분까지의 Loop
- 입 안, 치아, 혀, 눈 안쪽, 코 안쪽 모델링
- 디테일한 스컬핑을 위한 Multires Modifier 사용

UV&머테리얼: 재질 입히기

- UV Unwrapping
- 캐릭터와 의상을 위한 머테리얼 생성과 적용
- 텍스쳐 페인팅과 마스크로 피부 채색하기

리깅과 포즈, Hair Curve

- 뼈대 생성과 mesh 연결, Weight Paint
- 포징 후 Shape Keys로 mesh 문제 해결하기
- 포즈에 맞춰 Curve로 머리카락 디테일 만들기

라이팅&렌더링: 이미지로 뽑아내기

-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는 초점, 구도, 조명 요소의 이해
- 다양한 카메라와 조명 기능을 사용하는 법
- pass를 활용한 효율적인 컴포지팅 스킬

애니메이션 기초

- 애니메이션을 위한 Lattice 기능 소개
- Mesh deform 기능을 활용한 캐릭터 변형
- 캐릭터가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모습 표현해보기

스타일 변형

- 카툰 같은 캐릭터에서 피규어 같은 캐릭터로 간단하게 변경해보기
- 외곽선 제거, 얼굴 형태 수정, 피부 표현 변경 등

| 캐릭터 B

리얼리스틱 & 피규어 스타일 예제

복습와 응용, 심화를 통한 캐릭터 모델링과 렌더링 마스터

기본 모델링과 스컬핑

- 베이스 매쉬의 이해와 사용
- Edit Mode와 Sculpt Mode를 활용해 비율을 잡고     얼굴 디테일 더하기

의상과 악세사리

- 바디에서 매쉬를 뽑아 옷을 만드는 방법
- 티셔츠, 피어싱, 초커 끈과 참을 모델링하고 UV 생성, UV Unwrapping

리얼리스틱 헤어

- 헤어 파티클을 위한 스컬핑 브러쉬와 툴
- 지오메트리 노드를 활용한 헤어 파티클 생성
- 눈썹, 속눈썹, 머리카락 모델링

텍스쳐링

- 피부 표현을 위한 UDIM 기능 사용
- Cycle /Eevee 각각에서의 Principled shader
- 의상과 악세사리에 머테리얼 적용

리깅과 포징, 라이팅과 렌더링

- Rigify 기능을 활용한 리깅
- 카메라를 응시하는 시선으로의 포징과 프레이밍
- 이미지에서 포인트가 되는 형태로 조명 설정

스타일 변형

- 리얼리스틱 캐릭터에서 피규어 같은 캐릭터로 간단하게 변경해보기
- 눈썹, 아이라인, 머리카락 변형, 피부 표현 변경 등



본 강의에서
사용될 프로그램 안내드립니다


프로그램과 타블렛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1. Blender 3.3.1
2. 필압 감지가 되는 타블렛


강사 소개

Icaro Carvalho

현) 캐릭터 TD
현) 3D 캐릭터 아티스트 & 애니메이터  
전) 아트 수퍼바이저


  ARTSTATION

이력

2020 ~              Loud Noises
2019 ~              Hand Talk
2018 ~ 2019   Labbits Space
2017 ~ 2018   Digital Arts Projekt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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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입문

캐릭터 A

캐릭터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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