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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 데이터에 기반한 UX 디자인 개론 온라인 강의.

삼성, 아모레퍼시픽 등 다수의 대기업 관련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아이비리그에서 데이터기반 UX 디자인을 연구하고 있는
신영수강사님의 프로젝트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강사님 PROJECT

- Personal Informatics & Design for Behavior Change 연구 프로젝트
- S사 AI-Mobile UX 니즈 발굴 산학프로젝트
- A사 데이터 기반 고객 니즈 발굴 및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
- A사 고객연구 데이터 통합 DB 구축 및 UI/UX 디자인 프로젝트
- H사 UX Design for Autonomous Vehicles 산학프로젝트

RESEARCH

데이터 기반 사용자 경험에 대한 강사님의 연구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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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논문

- Shin, Y., Lee, B., & Kim, J. (2015). Prosocial Activists in SNS: The Impact of Isomorphism and Social Presence on Prosocial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31(12), 939-958. [SCI; SCIE; SSCI]

- Shin, Y., & Kim, J. (2018). Data-Centered Persuasion: Forging User's Prosociality and Designing Social Innov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80(3), 168-178. [SSCI]

- Shin, Y., Kim, M., Im, C., & Chong, S. C. (2017). Self and Selfie: The Effect of Selfies on Self-esteem and Social Sensitivi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11, 139-145. [SSCI]

혹시 이런 경험이 있지는 않나요? 🔍

data driven ux

데이터 기반의 UX 디자인은 디자인의 근거를 ‘Data’에 둠으로써 논리와 근거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는 곧 설득력 있는 UX 디자인이며, 전환의 성과가 나지 않을 때는
UX 디자인에서 보완을 해야하는 부분을 빠르게 캐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디자인, 왜 데이터 시대에 가장 대비하지 못하는 분야일까요?

마케팅, 사업 기획, 영업 등 여러 분야에서는 이미 데이터의 중요성을 깨닫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디자인 분야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01. 데이터의 중요성을 알더라도 '디자인'에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모릅니다.
디자이너 업무에서 어떤 부분에 데이터에 해당하는지, 데이터로 디자인의 어떤 부분까지 결정 할 수 있는지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02. 디자이너가 주로 수집하는 정성적 데이터를 정량화하는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사람의 행동이나 생각이 주요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이를 정량화하는 명확한 기준이 없고, 디자인 데이터 정량화 프로세스가 없습니다.
03. 여전히 기존 방식의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고집합니다.
정성적, 행동 데이터를 판단하기에는 개인의 주관이 많이 개입되곤 합니다. 또한,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방식의 UX 관점에서는 좋은 성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04. 많은 디자이너가 데이터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설득력 있는 디자인 보다는 주관적으로 '보기 좋은' 혹은 '편해 보이는' 디자인 작업물을 만드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왜’ 특정 제품을 선호하는지를 이해하고
‘어떻게’하면 그들이 좋아하는 성공적인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을 드립니다.

UX Design 관련 실무를 하시는 분들께서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단’으로서 활용하실 수 있게 된다면, 일차적으로 디자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강력한 내부 설득의 ‘무기’를 갖게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실무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여 출시하는 과정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내부조직들이 치열하게 토론하고 설득하는 과정의 연속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다 합리적이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디자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소비자와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 그 제품과 서비스의 세부적인 요인들을 선호할 것이라는 타당한 ‘근거’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Data Driven UX는 이러한 근거를 마련하는 접근 방식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양한 데이터의 수집-분석-전달 방법들에 대한 활용에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이자 UX 디자이너 신영수 강사님을 소개합니다.

막막하고 어려운 데이터 드리븐 UX 디자인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why > what > how 의 프로세스에 맞춰 기본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심화 과정으로 나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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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강의 자료입니다.

STEP별로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

  • STEP 1

    필요한건 알지만, 듣기만 해도 막막한 Data Driven UX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 데이터 드리븐 UX 접근 방식과 필요성부터 실무 적용까지 why > what > how 의 프로세스로 학습합니다.

    - 데이터 수집, 분석, 활용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현업 업무 프로세스를 학습합니다.

    - 기존의 UX 구축 방식과 데이터 기반의 UX 구축 방식의 시너지에 대해 학습합니다.

  • STEP 2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데이터는 뭘까?

    - 디자이너 관점에서 바라보는 데이터 접근 방식을 알아봅니다.

    - 정성적 데이터를 정량화하기 위해 필요한 Data Structure을 만들어봅니다.

    - UX 디자이너에게 꼭 맞는 데이터의 수집/분석/활용/평가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 STEP 3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지금 당장 없는데 어쩌죠?

    - 지금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무료 데이터 소스부터 차근차근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지금 가지고 있는 정보 중 유용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고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 데이터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볼 수 있도록 UX 디자이너의 관점을 재정의합니다.

  • STEP 4

    다른 회사들은 어떻게 적용했을 까요?

    - 이미 데이터 드라이븐 UX의 관점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들의 사례를 살펴봅니다.

    - airbnb : 에어비엔비는 어떻게 그 많은 페르소나를 만들고 테스트 했을까?

    - Netflix : 넷플릭스는 어떻게 전세계 수많은 구독자들을 Lock-in 할 수 있었을까?

    - Uber: : 단순 카쉐어링 플랫폼이 어떻게 종합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 20th century FOX :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영화 예고편과 고객을 어떻게 연결 시켰을까?

※실제 강의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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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 개인의 직무 역량 뿐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된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입니다.


제품과 서비스 디자인 관련 도메인 전문가의 입장에서
‘데이터와 친숙한 디자이너’로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UX Design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 오셨거나 앞으로 쌓아가고 싶으신 분들 중에서, 조금은 새로운 관점에서 UX Design을 이해하고 시도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수강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신제품을 기획 및 개발하는 업무 과정 중에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하던 시절, 누군가 이런 내용들을 명확히 다루어 주었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Data Driven UX 올인원 패키지’는 해당 강의는 아직 활발하게 논의되거나 회자되고 있지 않은 신생 분야인 Data Driven UX에 대해 다룬다는 점에서 두가지의 큰 차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새로운 관점과 시각들에 대해 많은 것을 얻어 가시는 강의가 되셨으면 합니다.

실무 역량이 필요한 디자이너 / 기획자

- 기존의 디자인 업무 범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고 느끼시는 분
-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나, 데이터 중심의 사고 능력이 부족한 분
- AB TEST 중심의 데이터 활용에서 벗어나 넓은 관점에서 데이터를 다루고 싶으신 분

사내 DDUX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은 분

- UX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없으신 분
-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UX 디자인에 어떻게 접목시키고 활용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
- 빅데이터 활용 보다는 실무에 당장 적용 할 수 있는 작은 범위의 내용이 알고 싶으신 분

DDUX 시스템이 궁금하신 분

- 대기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데이터 드라이븐 UX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궁금하신 분
- 세계적으로 가장 활발히 연구중인 분야에 대해 전문가에게 듣고싶으신 분

Data Driven UX 올인원 패키지만의 혜택.

01.

가장 HOT하지만 국내 어디에서도 배울 수 없었던 주제 'Data Driven UX'를 온라인 강의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02.

대기업에서 다수의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한 현업자 출신 연구자 강사님의 노하우, 인사이트를 얻어갈 수 있습니다.

03.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UX 디자인 툴과 기트 그리고 참고 자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강의가 끝난 후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들 ✨

  • 01. UX 디자이너로서 직무 역량이 향상됩니다.

  • 02. 데이터에 기반한 사고 방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03. UX 디자인의 근거로 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04. 논리적이고 설득이 가능한 UX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 05. 정성적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데이터가 아니었던 것들을 데이터화 할 수 있습니다.

  • 06. 수집한 데이터를 UX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량화하고 구조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Data Driven UX 커리큘럼.

오직 패스트캠퍼스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Data Driven UX 디자인'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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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데이터' 정의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립니다.

실무 활용도 100%.
데이터에 기반한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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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마음먹은 곳 어디든 나만의 강의장이 됩니다.

무제한으로 반복 학습.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내용도 몇 번이고 반복 재생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강의는 어떠세요?

[ 주의사항 및 환불규정 ]

* 상황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할인이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 수강 신청 및 결제를 완료하시면, 마이페이지를 통해 바로 수강이 가능합니다.


– 총 학습기간
정상 수강기간(유료 수강기간) 최초 1개월(30일), 무료 수강 기간은 31일차 이후로 무제한이며, 유료 수강기간과 무료 수강기간 모두 동일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본 패키지는 약 10시간 분량으로, 일 1시간 내외의 학습 시간을 통해 정상 수강 기간(=유료 수강 기간) 내에 모두 수강이 가능합니다.
~ 30시간 : 최초 1개월 (30일), 무료 수강기간 31일차, 일 1시간 / 31~ 60시간 : 최초 2개월 (60일), 무료 수강기간 61일차, 일 1시간 / 61~시간 : 최초 3개월 (90일), 무료 수강기간 91일차, 일 1시간
* 천재지변, 폐업 등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에는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 본 상품은 기수강생 할인, VIP CLUB 제도 (구 프리미엄 멤버십), 기타 할인이벤트 적용 불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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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정상(유료) 수강기간의 1/3 경과 전, 수강료 2/3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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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정상(유료) 수강기간의 1/2 경과 후, 환불금액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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