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강사 인터뷰] “현업에서만 알 수 있는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노하우를 전달하겠다” 장우진 강사님 인터뷰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 장우진 강사님 인터뷰

탁월한 디자인 능력이 있더라도 스튜디오 운영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스튜디오는 결국 하나의 기업이기에 디자인과는 다른 사고로 접근해야 하죠. 클라이언트와의 협상부터 계약 및 저작권, 디자인 영업, 프로젝트 가격 책정까지, 실무에서 오랜 시간 부딪혀보고 경험해야만 잘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갖가지 운영 노하우를 전혀 모른 채로 스튜디오 운영에 뛰어든다면 수많은 변수에 이리저리 치일 것입니다. 꿈꾸던 스튜디오는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눈앞이 캄캄해지는 경험을 하게 되겠죠. ‘스튜디오 운영법’은 전문적인 스킬입니다. ‘배워야 한다’는 말입니다. 패스트캠퍼스의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모든 부류의 클라이언트를 경험한 강사님이 어디에서도 듣기 힘든 스튜디오 운영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단 2주 후, 준비된 디자이너로 거듭나세요!

디자인 스튜디오 ‘사월’의 차장 장우진 강사님은 해외 영업 분야에서 먼저 경험을 쌓고 이후에 디자인 분야로 발을 들이게 된 특이한 이력을 갖고 계시는데요, 스튜디오 운영을 할 때, 과거 영업을 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인 스튜디오 ‘사월’에서 ATL 및 BTL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브랜드/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장우진 차장입니다. 특이하게도 저는 해외 영업에서 경험을 먼저 쌓고 지금은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고 있어요. 다소 특이한 이력이죠. 하지만 과거 영업을 했던 경험은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디자인 회사들이 영업 능력을 필요로 하거든요. 저는 그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죠.

이번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의 강의를 맡게 되었는데, 제가 지금까지 160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었던 노하우 및 경험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저도 수강생분들도 많이 배워갈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강사님의 포트폴리오 中

수업에서 어떤 내용을 주로 다룰 예정이신가요?

실무에서도 수많은 경험을 해야만 알 수 있는 부분을 다룰 예정입니다. 소규모 디자인 회사에서 일어나는 일의 수주, 디자이너와의 소통 및 운영에 대한 비용 절감 등, 이론적 접근이 아닌 실무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현업에 있지 않고서는 절대 알 수 없는 이야기죠.

또한,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수강생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토론과 실습을 통해 해결해 드릴 예정입니다. 마치 2주간 회사에서 인턴을 한 기분이 들도록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에 대해 많이 배워갈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 프로젝트 관리 경험
– 클라이언트 관리
– 클라이언트 – 실무자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며 일을 진행하는 노하우
– 실무적 커뮤니케이션 방법
– 회사 운영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

이 수업은 주로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아주 다양한 분들이 이 수업을 들을 수 있는데요, 디자인 직군에서 일하고 싶은 사회 초년생 및 학생,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고 싶은 분들, 업종을 바꿔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분들, 작지만 강한 콘텐츠를 지닌 회사를 만들고 싶은 분들, 소규모 디자인 회사의 크리에이티브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 모두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수강생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소규모 디자인 회사는 일 처리와 의사 결정이 매우 빠르고, 남들이 만들어 내지 못하는 크리에이티브를 지녀야 합니다. 식당에 비유하자면 아는 사람만 아는 ‘맛집’이 되어야 하는 겁니다. 개개인이 더 많은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남들과는 달라야 합니다. 분명 쉽지만은 않습니다. 수년 동안 같이 해온 클라이언트가 다른 요소 때문에 다른 회사와 일을 시작해버리는 경우도 많죠. 마치 정글과 같은 곳입니다. 그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본 강의를 통해서 스튜디오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프로젝트에 대한 접근 방식부터 시작해 클라이언트와 소통하는 법, 조직 구조, ‘심지어 회식은 한 달에 몇 번이 적당한지’까지, 스튜디오 운영의 모든 것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여러 부분을 이야기하며 함께 고민할 것이며, 보다 깊은 이해를 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해외 영업 사원으로 시작해 전혀 모르던 디자인 분야로 커리어 전환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꼈던 모든 이야기를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또한, 수강생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토론하며 수업을 완성해나가고 싶습니다.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의 막막함, 깨부수고 싶다면? ▼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 CLASS]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