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협업하는

디자이너를 위한
실무 역량 강화 CAMP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업무 효율 UP!
실무 역량 강화로 추후 디렉터 및 PM으로의 도약까지-

#개발자와의협업#업무효율화
#PM역량강화

기간 & 일정

2019.04.23 – 06.18
매주 화요일 19:30 – 22:30
토요일 10:00 – 13:00
주 2회, 총 51시간

장소 & 준비물

패스트캠퍼스 강남강의장
강남역 4번 출구, 미왕빌딩
개인 노트북(Mac 권장)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PPT

담당자 & 문의

조찬일 매니저
02-517-0694
help.camp.creative@fastcampus.co.kr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업무 비효율을 줄이고, 현명한 협업으로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려는 공통의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세요!

실무 역량을 강화해 디자이너로서의 경쟁력을 갖춘다면,
향후 디렉터 및 PM으로의 성장까지 가능해집니다.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미스로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상황이 익숙하신가요?
도대체 왜 구현이 안된다는건지,
뭐가 어떻게 안된다는건지
제대로 된 설명도 듣지 못한채 오늘도 밤을 세우며 시행착오를 반복하고 있는 당신.

친절한 개발자를 기다리는 대신,
개발자적 마인드를 갖춘 디자이너로 성장시켜
업무 효율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게 해줄 친절한 강의에 주목하세요!

강의 특징.

오직 패스트캠퍼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Point

#4인의 현업 전문가에게
배우는 실전 커리큘럼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커뮤니케이션 영역은 매우 다양하고 넓습니다.웹 ux/xi, 모바일앱 ux/ui, 개발, PM 각각의 분야에서 수많은 경험을 쌓아오신 4인의 강사님들께 생생한 실전 노하우를 전수 받아가세요! 실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요구사항을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탄탄한 실전 커리큘럼으로,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기획자 또는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 걸리는 오랜 시간을 단 9주로 압축해드리겠습니다.

#개발자적 관점 이해
업무 효율 UP UP!!

아이콘 버튼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에셋은 무엇인지, 브라우저와 그래픽 툴에서 렌더링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 디자이너가 알아야할 필수 개발 지식에 대해 학습합니다. 디자인이 개발로 구현되는 원리를 배움으로써 개발자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업무 효율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기획자적, 개발자적 마인드까지 빠짐없이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가세요!

#디자이너로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강의

디자이너와 개발자는 서로 사고하는 방식이 다르지만, 결국 양쪽 모두 고객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디자이너로서 해야하는 질문들과 디자인에 앞서 숙지해야할 사항들을 익혀,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한 실무 역량을 강화시켜 가세요! 디자이너로서의 경쟁력을 키우고 향후 디렉터 및 PM으로의 도약을 위한 발판까지 마련해가실 수 있습니다.

추천 대상.

이런 분들이라면 주목하세요!

커리큘럼.

효율적인 협업을 위한 9주 커리큘럼

Part 1.협업을 위한 소통 문서

프로덕트 기획 단계의 소통 문서
(PM과 일 잘하기)

1회차 : 요구 사항 정의서(PRD)

– product requirement document의 요소
– 실리콘밸리의 PRD 예시들 (아마존, 에어비엔비, 구글)
– 실습: 쇼핑몰 앱을 만들 때의 요구사항정의서 작성하기 (아마존 예제)

2회차 : 플로우 차트 그리기

– storyboard와 flowchart의 차이
– 디자이너가 놓칠 수 있는 flowchart의 요소들
– flowchart 툴 소개 (drowio, lucidchart)
– 실습: 쇼핑몰 앱의 회원가입 > 장바구니 담기에 대한 flowchart 그리기

3회차 : 사용자 스토리 작성하기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의 이해
– 인수조건(acceptance criteria)의 이해
– 실습: 쇼핑몰 앱 기능에 대한 사용자 스토리와 인수조건 작성하기

개발자와 협업을 위한 소통 문서
(Engineer와 일 잘하기)

4회차 : 디자이너와 개발자

1)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업무 스타일 차이
– 사용자 사고 vs 시스템 사고
– 페이지로 생각하기 vs 기능으로 생각하기

2)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이해도 차이 1 – typo와 color
– 디자인툴에서의 typo 포맷 vs 개발툴에서의 typo 포맷
– 웹 개발을 위한 typo scale
– 디자이너의 color system vs 컴퓨터의 color system
– 개발자의 언어대로 color system 전달하기

3)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이해도 차이 2 – 이미지
– 디자인툴에서의 이미지 포맷 vs 개발툴에서의 이미지 포맷
– 웹에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5회차 : component design 이해하기

– component design을 해야하는 이유 (design system의 장점)
– component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해외 사례 (google material design, airbnb system)
– component의 요소 (atom, module)
– component의 종류 (card, section, button..)

6회차 : component design 제작 및 전달하기

– component 상태 변화 이해하기 (static, active)
– component 이름짓기와 제작 예제
– 실습: ***페이지에 있는 모든 컴포넌트 정의하기 (요소, 이름짓기, 상태 변화 정의하기)
– 피드백: 3~4명이 조를 이루어 간과한 요소가 없는지 피드백하기

Part 2.디자이너가 알아야할
필수 개발 지식

7회차 : 개발 구현과 폰트

– 아이콘 버튼 구현하는데 필요한 에셋은 무엇인가요?
: 개발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에셋(이미지 등 자원)의 형태와 포맷
fontawesome, material icon 등의 아이콘 폰트
– CSS로 구현되나요?
: CSS로 구현이 되는 디자인 vs 직접 구현이 어려운 디자인
– 텍스트가 왜 이래요?
: 브라우저와 그래픽툴에서의 렌더링 차이
: 브라우저에서의 텍스트 높이(x-height), 행간, 자간 등의 속성 이해
: 사용가능한 폰트- web safety font, 웹폰트, 폰트 스택

8회차 : 이미지와 폼 요소

– 이미지는 어떤 크기로 드리면 될까요?
: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
: 브라우저에 이미지를 넣는 여러가지 방법과 그 특징
고행사도 디스플레이에서의 이미지
– 이 폼 요소는 어떻게 동작하는 건가요?
사용자와의 직접 인터렉션이 일어나는 폼 요소
각 폼 요소의 올바른 쓰임과 특징

9회차 : 반응협 웹과 브라우저

– 모바일 최적화 시키기
: 반응형웹, 적용형웹 개념잡기
: 반응형웹을 이루는 세 가지
– 제 PC에서는 잘 보이는데..
: 브라우저 별 렌더링 특징
– 새로고침 하세요.
: 브라우저 동작 방식, 어떤 에셋이 캐싱되는가.

10회차 : 디자인 가이드

– 이거 더 만들어 주세요 (og이미지 favicon)
: 화면 디자인 밖의 디자인. 디자이너가 더 신경 써야 하는 것들
– 나만의 부트스트랩을 만들어요.
: 디자인 가이드 구경하고, 왜 필요한지 알아 보기
: 간단한 디자인 시스템 구성하기
-실습 : 디자인 가이드 제작

Part 3.모바일 디자인-개발 협업
필수사항 및 특강

11회차 : 디자인과 개발을 위한 기준 해상도 정하기

– iOS와 Android 해상도
– 네이티브에서 제공하는 구성요소 활용
– Navigation, Bar, Control 등
– 실습 : 기준 해상도와 네이티브 구성요소를 활용한 디자인 하기
– 실습후 15-20분 정도 공유와 피드백 시간

12회차 : 화면에서 깨지지 않는 디자인 하기

– px, dp, dpi, sp 개념
: 짝수로 작업하는 이유, @2x @3x 를 쓰는 이유
– 단위 변환하는 방법
– 앱에서 사용하는 폰트와 크기
– 실습 : iOS ↔ Android 해상도 다른 환경으로 디자인 옮겨보기
– 실습후 15-20분 정도 공유와 피드백 시간

13회차 : 모바일에서 리소스 활용하기

– 모바일에서 이미지 사용하기
– 리소스를 쓰는 경우, 리소스 제작방법
– 나인패치(9patch) 이해와 만드는 방법
– 실습 : 나인패치 만들기

14회차 : 모바일에서 리소스 활용하기

– 모바일에서 이미지 사용하기
– 리소스를 쓰는 경우, 리소스 제작방법
– 나인패치(9patch) 이해와 만드는 방법
– 실습 : 나인패치 만들기

15회차 : 특강 – 협업 능력이 강화되는 Tool

1)디자인가이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툴

– overflow으로 서비스 플로우 쉽게 전달하기
– zeplin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3가지 tip

2)디자인의 시스템화를 도와주는 툴

– sketch로 디자인시스템 만드는 방법

3)디자인과 개발, 간극을 좁혀주는 툴

– framerX의 컴포넌트 디자인

Part 4.기획자적 마인드를 갖춘
디자이너 되기

16회차 : 디자이너로서 업무 협업 잘하는 법

– 유관 부서와의 이해관계 이해하기
: 기획팀, 영업팀, UX 기획, UI디자인, 클라이언트 개발팀(웹 개발팀), 서버 개발팀

– 디자이너의 역할
: 외부에서 디자이너에게 바라는 것들
: 디자인팀 내부에서 디자이너에게 바라는 것들

– 협업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들,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들
: 부서마다 사용하는 용어가 다름
: 흔히 발생하는 마찰 (각 부서의 목적에 align되어 이해해야 함)
: 협업 시 시너지 창출하는 법 (디자인 – 사업/운영팀, 디자인 – 개발팀, 디자인 – UX기획팀)

17회차 : 경쟁력 있는 디자이너 되기

– 디자인에 대하여 정의해보기
: 디자인은 예쁘게 보이는 것이 최고의 미덕?
: 디자인은 결국 상품의 가치를 만드는 요소 중 하나!
: 디자인이 상품의 가치의 Critical Factor가 될 수 있는가?

– 유관부서를 리딩하는 디자이너 되기
: 서포트만 할 것인가 리딩할 것인가?
: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필요한가?
: 시안은 다다익선?
: 컨셉의 중요성

– 경쟁력 있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공부들
: UX 기획 – 사용자 가치 만들기
: 상품/컨텐츠 기획 – 상품 가치 만들기
: 심리학 – 사용자를 설득시키기
: 개발 프로세스 및 구조 – 디자인을 제품으로

– 결국은 사람이다
: 끊임 없는 관찰
: 가설과 검증의 반복을 통한 인싸이트 확보

강사 소개.

각 분야의 대표 강사님과 함께하세요

허소임 강사님

웹 ux/ui 디자이너

전) Product Designer, Tumblbug (텀블벅)
전) UX Researcher, Institute of Art and Science Convergence (예술과학융합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전) MD, MCM Worldwide

주요 프로젝트

– DATA1988 웹 사이트 개발, Data designer 3기 수료
– Development for Virtual Museum, KOCCA (한국콘텐츠진흥원)
– Research for Personalized UX of Apps on Vehicle, GM Korea

논문 및 저서

– 온라인 미술관에서 미술작품과 태그의 협력 태깅 관계 시각화, 디자인융복합학회, KCI등재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인터랙션으로 인한 세렌디피티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한국감성과학회, KCI등재

문윤기 강사님

디자이너 출신 개발자

현) 슬로워크 스티비팀 프론트엔드 개발자
전) – 슬로워크(웹개발실) 웹개발 팀장
– 웹액츄얼리코리아 웹퍼블리셔
– (주)디오오아이앤지 웹 디자이너/퍼블리셔
– 바이럴마케팅그룹 고마시 블로그 디자이너/퍼블리셔
– (주)하우투비 웹 디자이너/퍼블리셔
– 희망청 런칭 프로젝트 CI, SIGN, WEB 개발 디자이너/퍼블리셔
– (사)한국문화예술교육재단 웹 디자이너/퍼블리셔

Grace 강사님

모바일 앱 ux/ui 디자이너

현) Product Designer, K사
전) – UI Designer, R사
– UI Designer, myRealTrip
– Product Designer, T사
– 디자이너, KT

주요 프로젝트

– K사 금융서비스 구축, 운영
– R사 웹 서비스 제작
– myRealTrip 웹, 앱 제작 및 운영
– myRealTrip 모바일 결제 구축
– T사 iOS, Android 앱 구축 및 운영

이민학 강사님

프로덕트 매니저(PM)

현) 스켈터랩스 Product Manager
전) – NC소프트 UX Designer
– SK플래닛 UX Designer
– SK텔레콤 UX Designer
– LG Electronics UI Designer

주요 프로젝트

– NC Soft 모바일 MMORPG UX 개발 / 커뮤니티 기획
– SK Planet UI Guideline 수립
– SK Planet M-Commerce UX 개발
– SK Planet 회원 Platform UX 개발
– SK Telecom 3-Screen UX 개발
– SK Telecom UX 관련 사용자 리서치
– LG 전자 휴대폰 UI 담당, 선행 UI 개발

9주 후, 당신은.

개발자와 협업하는 경쟁력 있는 디자이너!

수강료

정가: 99만원

※ 카드 12개월 무이자 할부 가능
※ 본 강의는 결제순으로 마감되는 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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