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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공지사항.

New 패스트캠퍼스 수강생 5만명 돌파!

New 12월 7일, 모바일 앱 개발 올인원 패키지가 런칭했습니다!
– 8월 30일, 패스트캠퍼스가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브랜드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예약 판매 마감까지 남은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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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쓰는 OS는 오직 1가지,

BUT !

모바일 시장에는 2가지의 OS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운영체제에는 그에 맞는 앱 개발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의 운영체제에서만 활용되는 앱은

결국 ‘반쪽짜리 서비스’에 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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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와 안드로이드 앱 중 하나의 버전만 만드는데도

“최소 5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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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1.
“서로 다른 문법, 서로 다른 개발 방식 때문에 머리가 아픕니다ㅠㅠ”

Swift4 문법을 알아야 하는 iOS 앱과
Java와 Kotlin을 기반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둘 중 하나를 선택해 시작해볼 순 있어도,
한 가지 OS에서만 쓸 수 있는 앱은 시장성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결국 두 가지 OS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알아야만
모바일 앱을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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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2.
“여태 안드로이드 개발만 해왔는데,
회사에서는 iOS 개발까지 원합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로 외길인생을 걸어온 18년차 개발자입니다.
몇 년전만 해도 국내에 안드로이드 유저가
대부분이라고 iOS 개발자는 뽑지도 않더니,
이제는 인앱결제율이 높은 iOS 개발까지 원하네요.
여태 안드로이드만 해왔는데,
이제 와서 iOS 전용 개발 언어부터
다시 공부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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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3.
“앱 개발 외주를 맡기려고 해도, 아는 게 없으니 막막합니다.”

아주 대박날 것 같은 사업 아이템도 있고,
구상도 완벽한데 막상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하려니까
개발에 대해 아는 게 1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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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잠깐!

React Native가 왜 중요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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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직 JavaScript만으로도 모바일 앱 개발이 가능합니다.

✔ 웹 기술을 흉내내는 것이 아닌, ‘진짜 모바일 앱’을 개발합니다.

✔ iOS 또는 안드로이드에 활용되는 Native 코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술을 오픈한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인 기업브랜드가 React Native 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

React Native를 배워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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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안드로이드, 하이브리드 앱 개발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하나에 담은 강의는 올인원 패키지가 유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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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초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모바일 화면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언어 : Java 문법을 학습하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학습합니다. Java와 호환가능한 안드로이드 개발 공식 언어인 Kotlin을 보조적으로 학습합니다.

*실습 : Firebase, Retrofit, HTTPlow 등을 활용하여 서버까지 연동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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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앱 개발

*기초 : Xcode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복잡한 프로그래밍이 필요하지 않은 간단한 앱을 직접 만들어보며 필수 기능을 익힙니다.

*언어 : Swift 문법을 학습하며, 서버가 필요하지 않은 6가지 버전의 앱을 만들어봅니다.

*실습 : Firebase, Open API 등을 활용하여 서버까지 연동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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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Native

*기초 : React Native와 크로스플랫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개발 시작을 위한 환경을 설정합니다.

*언어 : React Native 개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ES6 문법을 학습합니다.

*실습 : React Native의 기본 컴포넌트와 리덕스에 대해 배우고, 크로스플랫폼 앱 개발 프로젝트를 따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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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안드로이드 BASIC with Java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XML 알아보기

View Component 알아보기

LinearLayout 알아보기 (바둑판 그리기)

RelativeLayout 알아보기 (바둑판 그리기)

FrameLayout 알아보기

Java

자료형 (변수/상수/형변환)

연산자 (실행흐름)

메소드

클래스

상속

구현

배열

컬렉션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살펴보기

Emulator 만들기

Debug 모드

Android Profiler 사용법

Activity 이해하기

Activity 사용법

Main 쓰레드 알아보기

Activity 생명주기

Activity Stack 관리

Activity 간 Communication 방법

Fragment 이해하기

Fragment 사용법

Fragment 생명주기

Fragment 교체 및 갱신

Glide Library 사용하기

Library 란

Glide library 사용하기

Glide library 이용하여 이미지 다루어보기

ListView 이해하기

ListView 만들기

Footer, Header 만들기

전화 번호부 만들어보기

RecyclerView 이해하기

RecyclerView 만들기

다양한 ItemView사용하기

전화 번호부 만들어보기

Pager, TabLayout 이해하기

ViewPager 사용방법

TabLayout 사용방법

ViewPager와 TabLayout 함께 사용하기

전화 번호부에 그룹 기능 넣어보기

Local DataBase 이해하기

SharePreference 이해하기

메모장 만들어 보기

동기와 비동기 이해하기

동기, 비동기 이해하기

AsyncTask 사용하기

Network 이해하기

통신 기초 설명

Json 이란

Postman 사용방법

Retrofit Library 사용하기

Retrofit 사용방법

Model 만들기

동기, 비동기 통신 해보기

Error Parsing 하기

도서 검색 앱 만들어 보기

안드로이드 권한 알아보기

권한 등록 방법

위함 권한 획득 방법

Navigation Drawer 사용방법

Realm Library 사용하기

MasterActivity 사용하기

Chapter 2.
Kotlin

Kotlin

Kotlin에 대해서

기본 – Coding을 시작하기(메인함수, 변수선언)

기본 – 숫자형 변수

기본 – 문자형 변수

기본 – 범위

기본 – 함수

기본 – Any Type

기본 – 제어문

기본 – 레이블

기본 – 컬렉션

기본 – 예외처리

객체지향상식

객체지향 – class와 상속

객체지향 – overloading, override

객체지향 – Interface, abstract, static

객체지향 – object

객체지향 – data class

함수형 프로그래밍 상식

함수형 프로그래밍 – 람다식

함수형 프로그래밍 – 주요함수

함수형 프로그래밍 – 클로져

함수형 프로그래밍 – 클로져와 확장함수

함수형 프로그래밍 – DSL

함수형 프로그래밍 – 커링

java와의 연동 – 1

java와의 연동 – 2

프로퍼티

멀티리턴

초기화 방법 (lateinit과 lazy)

infix

kotlin에서 javascrtip 프로젝트

natvie 프로그램 만들기

Android에서 편리한 kotlin 코딩 12개

미니프로젝트 – 카드공유앱

Chapter 3.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추후 공개 예정입니다.)

Chapter 4.
iOS BASIC

앱이 만들어지기 까지

iOS App 성장(WWDC 2018 공식 앱스토어 매출 소개)

유명 사례 소개(How I got 2.3 million app downloads – without marketing)

앱 만들때 고려할 8가지 스텝

Why

Idea

Design

Development

Tests

Publish

Market

Update

Xcode 기초 설명

Pane

Inspector

Editor

기초앱 1 - 포스터

UIImageView, UILabel

Storyboard

position

도전과제

Change ImageView

Add UILabel

기초앱2 - 누가누가 이기나

UIImageView

IBOutlet, IBAction

Alert

Function

개념 소개

앱은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나?

Core Concept

Objects
– App is made up of objects
– Some are provided by iOS
– Some you write yourself

Messages
– Objects communicate by passing messages

Event Driven
– Object wait for event to occur, then process

Scenario
– User taps screen > Touch Event > Show Alert > init, add action

Conclusion
– Everything your app does,,, is triggered by event

오토레이아웃

왜 오토레이 아웃이 필요할까

UI Component 프로그래밍으로 위치 수정

기본 개념

– Pinning (to screen edge)
– Alignment
– Summary > you have to provide info of x, y, width, height through Pinning or Alignment

Using 누가누가 이기나

– show different screen on current design
– Auto-layout in practice – setting Constraint
– using StrackView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1: Core concepts

Basic 5 major core concept

Variable and Constant

Int & Strings (Simple data type)

Converting Types

Basic operation

If Statements

Other concept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2: Flow Control

while

for-loop

switch

challenge – while, for-loop, switch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3: function and optional

function

optional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4: collections

Array

Dictionaries

Sets

Closure

Closures and Collections

Strings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5: structure

Structure

Protocols

Properties

Computed Property vs. Method

Closures and Collections

Swift Programming language Part6: class

class vs. structure

inheritance

when you should subclass.

memory management

App3 테이블뷰 - 상금리스트 보이기

Tableview, TableViewCell

Protocols, Delegate

Design pattern MVC

Model View Controller
– Remove duplication

Classes and MVC

Array 활용
리팩토링

App4 컬렉션뷰 - 앨범 리스트 보기

CollectionView

Custom Cell

Multiple Sections

Moving Cell

App5 애니메이션 - 상금리스트 보이기 2

Animation 1

animating constraint constant

animating dynamically created view

adding spring

Animation 2

animating view properties

fade animation

transform animation

keyframe animation

Animation 3

viewcontroller transition

setting up the animator

plan presenting animation

dismiss animation

Xcode Tips and Tricks

Keyboard shortcut

Preference and editing

App6 심플 뮤직앱 만들기

AVFoundation 이해

음악 플레이어 제작

Chapter 5.
iOS 프로젝트

(추후 공개 예정입니다.)

Chapter 6.
React Native

React Native 소개

React Native란?

무엇, 경쟁사, 원리

React Native 시작하기

Android 개발환경 구축하기

iOS 개발환경 구축하기

React Native 앱 생성 / 구조 보기

React Native 시작하기

ES6

Strings

Object 비구조화

Array 비구조화

Object 표기법

For of Loop

Spread 연산자

Rest 연산자

Arrow 함수

초기 매개변수

includes

let / const

import / export

padStart / padEnd

Classes

Trailing Commas

async / await

Sets

React Native Comonents 알아보기

Activity Indicator

Button

Flat List

Image

Input Accessory View

Keyboard Avoiding View

Modal

Picker

Refresh Control

Safe Area View

Scroll View

Section List

Slider

Status Bar

Switch

Text

Text Input

Touchable Highlight

Touchable Native FeedBack

Touchable Opacity

Touchable Without FeedBack

React Native State 관리

React Native 화면 만들기

로그인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

React Native Animation

React Native Navigation

React Native Global State 관리

Context Api

Redux

Mobx

React Native Native Module

Linking

직접 구현하기

React Native Project - Talk Talk

프로제트 구성

Firebase 연동

로그인 화면 구성

회원가입 화면 구성

친구 검색 / 추가

친구 리스트 화면

채팅 리스트

채팅 화면 구현

채팅 이미지 / 글씨 구분하여 표시

Push Notification

ios/ android release bundle 만들기

android play store 배포

iOS 배포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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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판매 마감까지 남은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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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소개 영상

안드로이드 - 은창현
iOS - 이준원
React Native - 장효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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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OS, 안드로이드, 하이브리드 앱 개발을 한 번에 학습하는 만능 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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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웹 개발 언어만으로도 모바일 앱 개발을 가능케하는 ‘React Native’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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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앱 개발을 위한 기초부터 실전 학습까지 한 번에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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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퍼패스 주의사항 및 환불규정 ]
* 수강 시작 후 7일 미만, 10개 미만의 영상을 시청하였다면 100% 환불 가능합니다.
* 구매 후 포함된 올인원 패키지 중 일부를 개별 환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일부 상품은 아직 모든 영상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영상 공개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 영상 시청 가능: 그로스해킹, 디자인툴, UXUI 디자인 입문, 브랜딩, 프로그래밍첫걸음
- 1월 19일 전체 공개: 데이터 분석 입문
- 12월 21일 1차 공개: 퍼포먼스 마케팅
- 12월 22일 전체 공개 : 컴퓨터 공학
- 1월 7일 1차 공개: 모바일앱 개발
[ 주의사항 및 환불규정 ]
* 상황에 따라 사전 공지 없이 할인이 조기 마감되거나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본 상품은 기수강생 할인, VIP CLUB 제도 (구 프리미엄 멤버십), 기타 할인이벤트 적용 불가 합니다.
* 슈퍼패스 수강 신청 및 결제 완료를 하신 분들께는 구매 후 24시간 이내에 수강권한을 부여해드립니다. 이용방법 또한 결제 후 기재하신 이메일 주소로 안내됩니다. 연락처와 이메일을 정확하게 기입 부탁드립니다.
* 해당 상품은 예약구매 상품입니다.
* 강의영상은 1/7(월)에 1차 오픈, 1/28(월)에 2차 오픈, 2/28(목)에 최종 오픈됩니다.
– 총 학습기간 : 수강기간 최초 1개월(30일), 무료수강기간은 31일차 이후로 무제한이며, 수강기간과 무료수강기간 모두 동일하게 시청 가능합니다.
* 수강기간 최초 1개월(30일)은 학원법상 환불가능일의 기준을 설정한 것이며, 수강기간은 무제한으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시작일 : 수강 시작일은 패스트캠퍼스가 수강안내를 한 날짜부터 기간이 산정됩니다. 패스트캠퍼스의 사정으로 수강시작이 늦어진 경우에는 해당 일정 만큼 수강 시작일이 연기됩니다.
* 천재지변, 폐업 등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에는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습니다.
- 본 상품은 기수강생 할인, VIP CLUB 제도 (구 프리미엄 멤버십), 기타 할인이벤트 적용 불가 합니다.
– 환불금액은 정가가 아닌 실제 결제금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 수강시작 후 7일 미만, 5강 미만 수강 시에는 100% 환불 가능합니다.
– 수강시작 후 7일 이상, 5강 이상 수강 시 수강기간인 1개월 (30일) 대비 잔여일에 대해 학원법 환불규정에 따라 환불 가능합니다.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7일 초과, 10일 이하 경과 시, 실 결제금액의 2/3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11일 초과, 15일 이하 경과 시, 실 결제금액의 1/2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 환불요청일시 기준 수강시작 후 15일 초과 시, 환불금액 없음

자주 묻는 질문

– 궁금하신 점을 한번에 해결하세요! –

휴대폰으로 수강 가능한가요?

네, 그렇습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모든 아이폰,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동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중국에서 생산된 휴대폰 및 태블릿은 접속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수강신청 및 결제 후 언제부터 수강 가능한가요?

수강 신청 및 결제 확인 후 열람할 수 있는 포탈 주소, 아이디, 비밀번호를 알려드립니다.

외국에서도 수강이 가능한가요?

해외에서도 수강 가능합니다만, 동영상은 다운로드가 아닌 스트리밍으로 제공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교육비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나요?

패스트캠퍼스는 평생교육시설로 인가 받았으나 교육비 소득공제 조건에 부합하지 않아 교육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강의 열람, 몇 개의 기기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최대 3개 기기까지 사용 가능하시고, 그보다 많은 경우 자동 차단되니 사용 시 유의해 주세요.

더 나은 개발자가 되려면, 반드시 컴퓨터공학이 필요합니다.소프트웨어 개발은 단순히 코드를 치고 프레임워크를 공부하는 것을 넘어 ‘문제 해결’ 역량을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우수한 컴퓨터 공학적 기초 역량은 더 높은 문제 해결력을 제공하고 결국 내가 원하는 직장에 대한 선택지를 넓히고, 좋은 조건의 원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프로그래밍 기초와 컴퓨터공학 지식은 단순히 스킬을 늘리는 것을 넘어 사고를 확장하고 이를 통해 더 좋은 문제해결력을 가져다 줍니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뛰어난 분석력을 가질 수 있고, 한 단계 더 높은 고급 개발자로 거듭나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문제해결력은 한 두개의 단편적인 지식을 통해 발전하기 보다, 꾸준한 훈련과 시간 투자를 통해 계단형으로 성장합니다.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하드웨어,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반적인 지식을 특정 기간을 두고 꾸준하게 학습했을때 서비스에서 마주하는 아주 커다란 문제들을 거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작은 문제로 쪼개어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단기간에 달성될 수 없는 목표이기에 패스트캠퍼스는 컴퓨터공학 올인원 패키지에 ‘평생 수강’ 을 강조합니다.딥러닝, 블록체인 등의 혁신 기술들은 모두 컴퓨터공학에 근거하고 있습니다.인터넷과 모바일 시대에 많은 개발자들이 포진한 웹 서비스 개발, 모바일 서비스 개발 영역부터 딥러닝,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들까지 주목하는 기술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업에서 포지션을 막론하고 꾸준하게 요구하는 공통적인 역량은 컴퓨터공학적인 지식입니다. 실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결국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하드웨어와의 인터랙션에 대해 이해해야 하고 컴퓨터공학을 더 잘 이해하고 있는 개발자가 더 혁신적인 기술을 주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코딩의 시작 : C/Python 으로 배우는 소프트웨어 베이직 우리가 알고 있는 Windows, Android 운영체제 모두 C 언어를 기반으로 탄생했고 C++, C#, Python, JavaScript, PHP, Verilog 등의 웹개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되는 여러 언어들 역시 C 언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소프트웨어 개발의 근간이 C 언어에서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컴퓨터공학적 지식과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가 존재합니다. 또한 최근 가장 많은 소프트웨어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웹 서비스 개발, 데이터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자동화 등 다양한분야를 넘나드는 만능언어 Python은 개발자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언어가 되고 있습니다. 이 두 언어를 활용해 소프트웨어의 기초를 학습하고, 더 고급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기본기를 쌓을 수 있습니다.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이의 상호작용의 이해 : 컴퓨터 구조 하드웨어의 성능 강화에 따라 과거 불가능했던 기술들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최근 구글, 삼성전자, 애플과 같은 IT 공룡 들이 가장 주목하는 ‘딥러닝’ 역시 매끄러운 기술구현을 위해 아주 높은 복잡도의 연산을 요구하며, 하드웨어와 GPU의 성능이 사용성 높은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위에서 동작하기에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높일 수 있고, 반대로 소프트웨어를 통해 하드웨어의 성능과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C, Python 학습으로 쌓은 소프트웨어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구조를 배움으로써 우리가 프로그래밍 한 내용이 어떻게 컴퓨터에서 동작하는지,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HW들의 구성과 CPU의 동작원리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됩니다.컴퓨터공학 주요 이론의 집합소 : OS 개발자 누구나 나만의 운영체제를 한 번정도는 만들어 보길 꿈꿉니다. 소프트웨어 가 구동되기 위한 Low level 의 이해도를 가지고 있기에 어떤 소프트웨어 개발 포지션을 막론하고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개발자는 모든 회사에서 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핵심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장합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공학의 주요한 이론들이 실제로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익히며 컴퓨터 공학의 핵심도 익힐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의 학습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웹 개발, 보안, 스마트TV OS 등에도 활용되고 더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의 기본기를 제공합니다. 효율적인 데이터 구성 및 메모리 성능 향상의 시작 : C로 배우는 자료구조 Amazon, Microsoft, Google, Facebook 등의 글로벌 회사 및 국내의 모든 IT 대기업에서 자료 구조를 채용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로 꼽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결국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이기에 프로그램의 성능과 메모리 효율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이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찾을때도, 합리적인 원칙을 바탕으로 잘 정리된 섹션과 구분에서 도서관 사용자들이 원하는 책을 더 쉽고 빠르게 찾아낼 수 있듯 효율적인 컴퓨터의 자료구조 역시 컴퓨터가 필요한 데이터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익히는 실전 감각 : C++ 프로젝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간단한 개인 프로젝트를 할 때보다 수십, 수백명의 개발자가 아주 복잡도 높은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긴밀하게 협업할때 그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등의 특성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발자가 채용되거나 교체되어도 보다 쉽게 코드를 이해하고 재사용성할 수 있도록 하며, 디버깅의 효율을 강화합니다. C와 Python 을 통해 배운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객체지향 패러다임이 적용된 C++ 언어를 활용한 실제 프로젝트를 구성합니다. 이를 통해 컴퓨터 프로그램 설계의 절차를 익히며 실제 프로그램을 완성하는 실전 감각을 제공합니다. OS 이론의 적용 : 실습으로 시작하는 System Programming 재미 없어 보이는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왜 우리가 배워야 할까요? 눈에 보이는 입력창이나 박스, 버튼 등을 유저 관점에서 최적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는 그 내부의 시스템단에서 메모리, CPU, 데이터 저장 및 통신 등의 ‘시스템 최적화’ 가 필수적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리눅스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실제 프로그래밍을 통해 보다 깊게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소프트웨어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실제로 시스템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컨트롤해보면서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체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또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 컴퓨터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유닉스/리눅스 기술에 대해서도 익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