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HR 분야도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_16기 이상용님

[수강후기|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HR 분야도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_16기 이상용님

dab_2.001

1. 안녕하세요 이상용님,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격적인 인터뷰를 시작하기 앞서 간단한 소개 먼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G사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이상용이라고 합니다. HR 업무를 하고 있는지는 10년 정도 되어갑니다. HR 분야에도 더 이상 직관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본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패스트캠퍼스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데이터 분석 관련 강의를 여기저기 찾아보고 있었는데, 실무에 맞춰 짜여진 커리큘럼이 없어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패스트캠퍼스의 마케팅 관련 강의를 수강한 지인이  강사진이나 커리큘럼이 실무 위주로 구성되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추천해주어 패스트캠퍼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 HR 분야에서 오랫동안 근무하고 계신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느끼셨나요?

HR 분야에서 데이터는 보조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시키고, 직원들의 채용, 승진, 보상, 평가 등에 있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데이터를 참고하기는 했지만 보조적인 수단을 넘어서 온전히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서 활용하려면, 스스로 이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4. 본 강의는 R을 활용해 데이터 분석을 하는 법을 배우는 강의인데, 특별히 R을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사실 전 R이 무엇인지, python이 무엇인지 아예 몰랐습니다. 막연히 데이터 분석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담당 매니저님이 입문자이고 비개발자라면 R을 배우는 것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실제로 R을 배우고 보니 Excel에서 7-8시간 걸리는 일이 R에서는 10분 만에 코드 몇 줄로 해결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고 왜 진작 배우지 않았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물론 얼마나 숙련되어 R을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겠지만, 1차원적인 데이터 분석만 가능했던 Excel과 달리 데이터 간의 관계성과 그 관계 속에서의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R이라고 생각됩니다.

5. 그렇군요, [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는 입문자용 강의인데, 실제 수업 난이도는 적절하셨나요?

입문자 입장에서 수업을 듣기 전 궁금한 부분이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R을 어떻게 기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였고, 두 번째는 통계학적으로 어떻게 데이터에 접근해야 할지였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커리큘럼이 충분히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게 잘 구성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6.  수업을 들으시며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아무래도 R을 다루는 부분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수업에서는 분명 이해한 것 같았는데, 막상 혼자 해보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복습만이 답이라고 생각해서, 관련된 실습 위주의 책을 보면서 따라서 혼자 해보려고 하고 강사님이 제공해주신 R 스크립트를 보면서 반복 학습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전 사전 지식이 전무하다 보니 통계 용어나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이 부분도 강사님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따로 질문을 잘 받아주셔서 크게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7. 입문자 강의다보니 강사님의 역할이 정말 중요했을 것 같은데요, 강사님의 수업 방식은 어떠셨나요?

일단 설명을 차근차근 잘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질문에도 적극적으로 답변해주시고, 질문 시간 외에도 따로 질문을 드린 것이 많았는데,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강사님 이외에도 조교님께서 R 실습에 막힘이 있을 때 바로바로 옆에서 도와주셔서 강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8. 이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어떻게 활용할 생각이신가요?

[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채용시 입사지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경력, 업무스킬, 외국어 능력 등 입사지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들을 데이터화해서 주관적인 판단 보다는 데이터 중심의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해 보려고 합니다. 나아가, HR 업무를 할 때 보다 심화된 데이터
기반의 사고력과 인사이트를 가지기 위해 입문 이상의 다른 패스트캠퍼스 강의들을 수강하려고 합니다. 지금 당장은 업무의 큰 부분에 적용하기 힘들겠지만, 지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고 준비하면, 머지않은 미래에 이런 역량이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 마지막으로 [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데이터 분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최적의 강의입니다. 강사님도 조교님도 너무 친절하시고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수업을 듣기 전에 미리 쉬운 책을 한번 훑어보거나, 인터넷을 통해 간단한 용어나 개념을 읽어보고 가시면 훨씬 빠르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8주라는 시간이 길다면 길지만, 새로운 분야를 접하는 입문자에게는 그리 길지만은 않은 시간이니까요.

dab_234.001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