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수강후기 인터뷰] “데이터 분석 입문자에게 최고의 강의!” – 15기 윤정훈님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수강후기 인터뷰] “데이터 분석 입문자에게 최고의 강의!” – 15기 윤정훈님

 

dab-15.001

 

 

1. 안녕하세요, 윤정훈 님! 인터뷰를 시작하기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15기 과정을 수료한 윤정훈입니다. 현재 주요 업무가 신사업 발굴 및 영업이며, 요즘 비즈니스 트렌드에 맞춰서 신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고 싶어서 본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관련해서는 완전 문외한입니다.
기존 주 업무는 영업이었으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었습니다. 항상 어떤 외부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들과 매출 자료만 가지고 앞으로의 세일즈 계획을 세우고 그걸 기반으로 영업을 진행해온 전형적인 올드 한 영업 스타일이었습니다.

 

2. ‘데이터 분석’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특별한 이유나 계기가 있으신가요?

현재는 신사업 발굴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데, 소비자 및 기업들의 변화하는 뉴 트렌드에 맞춰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고자 본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3. 패스트 캠퍼스의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는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MBA 졸업 후 1월에 우연히 패스트 캠퍼스를 알게 되어, 1월~3월에 “Startup Valuation Camp” 및 “VC가 알려주는 벤처 투자유치 Class”를 수강하게 되었는데, 너무나 생생한 현장감 있는 강의 내용을 준비해 오셔서 패스트캠퍼스 마니아가 되어버렸습니다. 작년부터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에 관심이 많았는데,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을 찾다가 역시나 패스트 캠퍼스라면 100% 신뢰할 수 있어서 바로 등록하였습니다. 지금은 “R을 활용한 빅데이터 입문” 과정을 마치고, “파이썬을 활용한 머신 러닝 CAMP”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4.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에서 배운 주된 내용은 무엇인가요?

주어진 데이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분류/분석하여 의미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visualization 하는지 등을 배웠습니다. 예를 들면, 엑셀에 숫자와 문자로만 표시되어 있는 raw data를 분석하여, 어떤 제품이, 무슨 달에, 무슨 요일에, 무슨 시간대에, 어떤 소비층에 의해서 구매가 되는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visualization 하여 분석하였고, 또한 어떤 요소가 가장 큰 purchasing impact factor 인지, 그 외 다른 요소들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등을 분석하였습니다.

 

5. 직접 수강해보시고 느끼신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강의의 특별한 점이나 인상 깊으셨던 점이 있으셨나요?

6주간의 본 과정을 들으면서 느낀 점은, 현재까지의 업무가 데이터를 분석해서 실무에 반영하는 그런 일은 아니었지만, 영업하는 사람 또는 사업을 기획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충분히 자기 실무 분야에 접목할 부분이 많다는 것입니다. 영업 및 사업 기획자 입장에서는 자사 제품에 대한 영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근거 자료를 handling 할 수 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강사님과 조교님이 쌍을 이뤄서 수업을 진행하시는데, 강사님은 강의에 집중하시고, 조교님은 수강생들의 컴퓨터 상에 나타나는 에러들을 해결해 주셔서, 모두들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너무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셔서 좋았습니다.

 

6. 강의를 수강하시고 난 후, 배운 내용을 현업에서 적용해보셨나요? 만약 적용해보신 경험이 아직 없으시다면 이를 어떻게 활용할 예정이신가요?

수업이 지난주에 끝났기 때문에 아직 실무에 적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본 과정에서 배운 스킬을 신사업 발굴에 접목해 보려고 “의미 있는 데이터 수집”을 막 시작하였습니다.

 

7. 해당 수업을 효과적으로 듣기 위해 정훈 님께서 개인적으로 노력하셨던 팁이나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항상 수업 전에 배울 내용을 미리 한번 읽어보고 왔습니다. 통계 관련 내용이 기반이다 보니, 비관련자 입장에서는 수업 내용에 대해서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수업 때마다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할지를 항상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수업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으신가요?

아쉬운 점이라면, 본 과목의 강의 기간을 조금 더 늘려서, 수강생들이 실무에 적용해 보려는 부분을 수업시간에 같이 실습해 보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아무래도 6주라는 한정된 시간이 주어지다 보니 실습에 용이하도록 데이터가 많이 정제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실무에서 쓰이는 데이터를 가지고 와서 실습을 해보는 시간이 있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9.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수강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고민하실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데이터 분석이 뭔지 궁금하다”, “뭔가를 분석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런 상황에 계신 분들이라면 꼭 본 과정을 수강하시라고 적극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최소한 “어떤 게 의미 있는 데이터”이고, “주어진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겠구나”라는 감은 잡히실 거라 생각합니다.

 

 

dab_15_2.001

자세한 강의 정보가 궁금하다면?
[ R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입문 CAMP ]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