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리

스토리텔링 강의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일본 최고의 명문대인 도쿄 대학 문학부 졸업생 중
소위 ‘히트 작가’라 불리는 사람은 흔치 않습니다.
대한민국도 이와 같은 상황일거라 확신합니다.
좋은 교육을 받아 수준 높은 스토리를 쓰는 것과,
대중이 열광하는작품을 탄생시키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이죠.

제 강의는 바로 이 지점에서 시작됩니다.

작가로서의 배경지식이나 학문적 소양과 상관없이
그동안 ‘스토리텔링’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을 위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스튜디오 지브리 제작국장 시절부터 밀리언셀러 작가가 되기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대중을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기획과 그 속에서 작가의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

웹툰, 웹소설, 시나리오 작가들은 물론이고
마음 한 구석 불안감을 안고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모든 창작자들에게
이 강의가 자신의 가능성과 방향을
다 잡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by 키하라 히로카츠

Top of Top

판권만 무려 2조원에 거래되는 영화사
지브리의 히트 메이커 '키하라 히로카츠'

지브리 최악의 재정난을 해결하고, 전 세계가 열광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사로 발돋움 시킨 메가 히트작 <이웃집 토토로>, <마녀 배달부 키키>의 제작자

스토리텔링 강의

어린 시절부터 오랜 시간 미야자키 하야오를 동경해온 키하라 히로카츠는 대학 졸업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한 톱 크래프트에서 커리어를 시작했으나, 회사의 갑작스러운 해산으로 설립한지 얼마 안된 스튜디오 지브리에 입사하게 됩니다. 지브리에서의 첫 작품으로 <천공의 성 라퓨타>를 제작 한 뒤, 천재적인 스토리 기획력을 인정받아 곧바로 제작국 국장 자리에 오르게 되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일하게 되었지만 사실 이 시기는 지브리 스튜디오의 존폐 여부가 불투명했을 정도로 최악의 재정난을 겪고 있던 때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시기에 키하라 작가가 탄생시킨 작품이 바로 <마녀배달부 키키>. 키키의 탄생으로 지브리는 사상 최악의 위기를 이겨내고 전 세계적인 영화사로 발돋움 하게 되죠. 또한,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로고에 사용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이웃집 토토로> 또한 그의 손끝에서 탄생된 작품입니다.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히 그 가치를 인정받는 작품의 밑바탕에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하라만의 탄탄한 스토리텔링 기획이 있었습니다.

전 세계 J 호러 붐을 일으킨 <신미미부쿠로>의 작가이자, 300만부이상 팔린 SF 판타지 밀리언셀러 <공상과학독본>의 기획자

스토리텔링 강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러로 커리어 정점을 찍은 그는 1990년, 스튜디오 지브리를 퇴사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해 일본 괴담 사상 최초이자 현재 전 세계적인 J호러 붐의 원점으로 인정받는 <신미미부쿠로>를 집필하며 작가로서 제 2의 인생을 시작합니다. 지브리 스튜디오 제작자로서의 인생을 마무리하고 써낸 첫번째 이야기가 130만부 이상 팔리며 소위 '밀리언셀러 작가'로서 대중적인 성공을 이루어 낸 것이죠. 이후 300만부 이상 팔린 SF 판타지 물 <공상과학독본>, 50만부 이상 팔린 다이어트 책 <언제까지나 뚱보일 거라고 생각하지마> 등을 집필하며 히트 메이커로서 그 존재를 공고히 합니다. 가장 최근에는 공포 만화계의 거장 이토 준지와 함께 <괴담 찌르기>를 출간하는 등 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만화, 소설 등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여러 가지 장르에서 활약 중입니다. 현재는 다양한 강연을 통해 유럽,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스토리텔링의 즐거움'을 전하고 있습니다.


• 1990 ~ 현재
프리랜서 작가
스튜디오 지브리 퇴사 후 30여년 간 작가로 활동

-대표작
130만부 발행『신미미부쿠로』
300만부 발행『공상과학독본』
50만부 발행『언제까지나 뚱보일 거라고 생각하지 마』외 다수

-강연 이력
상하이 교통 대학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창조에 대하여"
미국 샌디에고 COMIC-CON "The Art of Ghibli "
미국 워싱턴 DC 미국 의회 도서관 "Anime for ALL Returns" 외 다수
• 1985 ~ 1990
스튜디오 지브리 / 제작국 국장

-<마녀배달부 키키> 제작국장, 1989년
-<이웃집 토토로> 제작국장, 1988년
-<천공의 성 라퓨타> 제작 팀, 1986년

• 1983 ~ 1985
톱 크래프트
-대학 졸업 후 <바람계곡의 나우시카>를 제작한 톱 크래프트 입사
Heritage Story

이 강의를 통해 밀리언셀러 작가의
스토리텔링 노하우를 전수받으세요.

단 4쪽짜리 단편 글쓰기의 중요성과 실행 방법

스토리텔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완결짓는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건 겨우 원고지 4장이죠. 단언컨테 4페이지 단편 쓰기 만큼 스토리 구성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키하라의 4쪽 단편 구성법을 배워 스토리텔링의 '기본'을 채우세요.

독창적 스토리를 만드는 ‘if’ 의 힘

스토리의 독창성을 결정짓는 건 작가가 가진 if의 힘입니다. if의 재료는 항상 우리 주변에 있고, 그걸 캐치하는 것이야 말로 작가의 역량이죠. '토토로' 또한 키하라 작가의 if에서 시작된 결과물이라는 사실! ‘만약’에서 출발하는 키하라의 스토리텔링 방법과 노하우를 마음껏 배워가세요.

초 히트 제작자의 작품 분석 및 스토리 활용법
: 이웃집 토토로, 마녀배달부 키키, 공상과학독본 등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작품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오직 제작자만이 이야기해줄 수 있는 작품 속 숨은 의미를 파헤치고, 이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작가님과 함께 고민해봅시다.

밀리언셀러 작가가 영감을 얻어내는 법

책상에 앉아 노트북만 쳐다보는 업무 방식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정한 계기로 영감이 떠오르기만을 기다리는 것을 지양하고, 세상에 벌어지는 모든 일들을 의식하세요. 내 주변 어떠한 곳에서도 영감을 받을 수 있는 '키하라 식' 안테나를 세우고, 끝없이 연습해보세요.

Brand-new Sight

전 세계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은
키하라 작가의 스토리텔링 성공 법칙.

Point 01
최악의 실수는 처음부터 장편을 쓰는 것이다.
극작가든, 소설가든, 만화가든 상관없이 프로 작가를 목표로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족한 시간과의 싸움에서 안정된 결과물을 내놓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글을 쓰기 시작해서 끝내는 경험을 쌓아가야합니다. 하나의 온전한 작품을 그려내는 동안 진정한 스토리텔링을 연습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중에게 사랑받는 작가로 성장하는데 가장 적합한 4페이지 단편 쓰기 훈련법을 알려드립니다.
Point 02
이야기의 유형은 단 2개 뿐이다.
이야기를 복잡하고 어렵게 구성하려고 애쓰지마세요. 스토리를 단순하게 구조화하고 유형에 맞는 캐릭터를 창조한 다음, 개성을 입혀도 좋습니다. 키하라 작가가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유형에 따라 내 이야기를 재구성하고 캐릭터를 움직여보세요. 막혔던 글이 한순간에 풀려나갈 수 있습니다.
Point 03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내는 것은 무의미하다.
글을 쓰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머릿속 그림을 명확하게 떠올리는 것입니다.그러고 나서, 눈 앞에 극명하게 보이는 이미지를 문자로 묘사하는 훈련을 반복해야하죠. 이때, 인물과 사건없이 이야기 풍경만 아름답게 그려내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예비 작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이기도 하죠. 키하라 작가는 머릿속 그림을 어떻게 그려내고, 그것을 어떻게 활자화 할까요?
Point 04
"불평은 얼마든 들어줄테니, 일단은 시작하십시오."
by 미야자키 하야오
스튜디오 지브리에서 미야자키 하야오와 많은 작업들을 함께하며 배울 수 있었던 것들 중 키하라 작가가 한국의 창작자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이유, 실패할 이유를 찾으며 글쓰기를 주저하고 있다면 이 강의를 통해 스스로를 뒤돌아 보는 기회를 얻어가세요. 또한 슬럼프에 빠졌을때 헤어나올 수 있는 밀리언셀러 작가의 멘탈 관리법도 함께 공유해요.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0 0시간 0 0 코스 프로모션 배너 전용입니다.
(자동)
정가 (자동)
현재 판매가 (자동)
12개월 무이자 할부 시 (자동)
스토리텔링 강의 상세 커리큘럼

CH1. 키하라가 말하는 스토리텔링 성공법

- 연사 및 강의 소개
- 매체의 선택: 당신은 무엇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하고 싶은가?
- 스토리텔링의 시작: 장면을 문자화 하라
- 캐릭터 설정하기
- 작가에게 중요한 '반복'과 '변형'
- 이야기를 이끄는 단 두 가지 방식: 침몰 vs 우연
- 이야기를 이끄는 화자의 단 두 가지 관점: 객관 vs 주관

CH2. 키하라의 스토리텔링 노하우&워크 스타일

- 4 페이지의 단편 구성 및 단편 작업의 중요성
- 'if' 에서 시작되는 스토리텔링 발상법
- 질문의 대답은 끝이 없다, 그중에서 가장 유효한 정답을 찾아라
- 일상에서 만나는 if의 매력 ①
- 일상에서 만나는 if의 매력 ②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①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②
- 많은 사람이 인정하는 작품 만들기 ③
- “불평은 들어줄테니 일단은 시작 하십시오” by 미야자키 하야오
- 밀리언셀러 작가 키하라의 스토리 텔링 노하우와 마인드 컨트롤

CH3. 작품 분석 및 케이스 스터디

- Case Analysis 1
·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
· <이웃집 토토로>
· <마녀배달부 키키>

- Case Analysis 2
· <신미미부쿠로>
· <공상과학독본>

- 한국의 작가 지망생들에게 전하는 메세지

그리고 한 걸음 더

대중에게 사랑받는 스토리텔러
키하라 히로카츠가 하고 싶은 이야기

Q. 작가로서 스스로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이상하게도 극적인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연한 작은 만남이 큰 운명으로 변해가고, 예상치 못한 실패가 뜻밖의 성공으로 이어지며, 간단한 산책이 대 모험으로 발전하는 이야기 같은 것이죠. 그런데 공교롭게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의 대중들은 이런 극적인 이야기에 반응합니다. 이 점이 바로 제가 작가로서, 콘텐츠 제작자로서 가진 특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많은 경험을 통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고, 그들로 하여금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일정한 스토리텔링 방정식을 정립해 왔다는 점. 제가 이 강의에서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성공법을 습득해 작가 자신만의 개성을 입힌다면 그 누구라도 대중에게 사랑받는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Q. 본 스토리텔링 강의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창작자들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 엄청난 천재적 재능으로만 이룰 수 있는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스토리를 똑똑하게 기획하는 법을 익히고, 꾸준히 연습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이 스토리텔링이죠. 이러한 지점에서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준비한것이 바로 이 강의입니다. 수년간 대중에게 사랑받는 작품을 탄생시키며 정립할 수 있었던 이야기 전개 방식과, 이에 대한 연습 방법을 본 강의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합니다. 막연히 감에만 의존했던 스토리텔링 기획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살려보세요.

스토리텔링 강의

수강료.

국내 8개 카드사 1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간편 결제 제외)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롯데카드
  • 현대카드
  • 하나카드
  • BC카드
  • KB국민은행
  • NH농협카드

※ BC카드의 경우, 비씨(페이북)을 선택하여 결제시에만 12개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BC계열 – 우리/제일/기업/대구/경남/부산/광주/수협/전북/제주/신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