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mmerce 산업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 Study Club

이커머스산업분석트렌드현직자리더

조기마감되었습니다.

420,000원 → 360,000 원

월 120,000 원

출시알림을 신청하세요.

일정

2019년 9월 30일 ~ 11월 25일
격주 월요일 19:30 – 22:30

준비물

필기구

말랑말랑한 뇌

담당자

홍일호 매니저
02-501-6816
study@fastcampus.co.kr

현직 롯데 E-commerce 서비스기획자와 함께 공부하는 시장 동향 및 트렌드 스터디.

최대 110조원에 이르는 E커머스 산업의 급성장과 끝없는 경쟁, 이러한 경쟁 속에서, E-commerce 산업의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 학습은 필수입니다. 국내외 E-commerce 산업 트렌드를 빠르게 Catch-up하고, 적자에서 벗어나 이익을 만들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학습하세요!

회수

5회

인원

15명

장소

강남역

E-commerce 춘추-전국시대.

본격적으로 벌어진 이커머스판 ‘쩐의 전쟁’.

국내 E-commerce 산업 시장규모는 이미 100조원 시대를 돌파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해 1월부터 11월까지 국내 온라인 쇼핑 누적 거래액은 101조 9094억원이었고, 12월 거래액을 포함하면 113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풀필먼트 서비스를 비롯하여, 롯데그룹은 지난해 5월 롯데 온라인몰을 통합하고 5년 3조 원의 투자계획을 밝혔고 신세계도 1조 원의 투자를 유치해 신규 온라인몰을 만드는 등 해당 시장은 본격적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E-commerce, 한국의 ‘아마존’ 을 향한 변화의 길목

하루에도 끊임없이 시장의 상황이 변하는 이 시장에서, 2019년 한국의 유통 강자들은 변화의 길목에 서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포화 상태인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플랫폼이라는 온라인의 공간을 확장해 고객을 모으는 발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것이죠. 온라인은 이제 오프라인의 대체재가 아닌, 오프라인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렀으며, 이에 따라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는 위기감이 이 시장 속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 현직 E-commerce 서비스 기획자와 함께
산업 분석 및 트렌드 파악, 비즈니스 모델을 논의하세요.

무엇보다 큰 변혁의 시기, 가장 Hot한 이 시장을  단순하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산업과 관련된 트렌드를 관찰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저도 상호 발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본 과정을 통해 수강생 분들이 자기성장과 소통의 즐거움을 얻고, 사람과 사람 사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 소개

리더의 클럽 소개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20년간 승자의 역사를 통해, 앞으로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E-commerce 비즈니스 모델 유형에 대한 안목을 키웁니다!

의류, 식료품, 육아용품, 음식, 도우미, 음악 스트리밍, 콘텐츠 등등 우리가 떠올리는 모든 것이 모바일과 각종 PAY를 통해 이용할 수 없는 것은 없습니다. 특히 온라인 결제가 있고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다면 모두가 ‘E-commerce’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E-commerce에 대한 접근은 이익이 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이고 온라인 서비스 내에서 작동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적합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저희 스터디클럽의 목표는’Creative Curve’ 이론을 바탕으로 E-commerce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초 역량을 닦는 것에 있습니다.

‘Creative Curve’ 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터인 앨런 가넷이 주장한 이론으로, 사람은 ‘익숙한 것을 원하면서도 색다른 것을 찾는다’는 모순되는 충동을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에 대해 ‘선호도’와 ‘친숙성’의 관계에 대한 종형 곡선을 만들고, 큰 사랑을 받는 서비스는 항상 ‘스위트 스폿’에 존재할 때 탄생한다는 이론입니다.

앨런 가넷은 이 ‘스위트 스폿’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4가지 법칙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1) 소비 :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서비스를 소비하여 친숙함과 진부한 것을 파악하는 감각 키우기
2) 모방 : 많은 양의 소비를 통해서 성공한 서비스의 패턴과 제약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색다른 점을 찾는 것
3) 창의적 공동체 : 성공적인 서비스 패턴을 알려줄 ‘마스터 티처’, 협업하면서 의견을 나눌 ‘상충하는 협업자’, 자극과 소재를 주는 ‘모던 뮤즈’, 외부에 알려줄 ‘유명 프로모터’
4) 반복 : 아이디어를 성공 패턴에 맞추어 개념화, 프로토타이핑을 만들어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을 확인하는 것

우리 스터디는 서로에게 창의적 공동체원이 되어줄 것입니다. 5회라는 시간 동안 E-commerce와 비즈니스 모델을 소비하고, 성공적인 서비스의 패턴을 탐구하여, 앞으로 더 많은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생산해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제가 정리한 패턴을 알려드리고, 여러분께 자극과 소재를 드리는 ‘모던 뮤즈’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들과 함께 하나요?

수익모델로 이커머스를 붙이는 것을 고려중인 스타트업 기획자 분들

이커머스 업계에서 일하면서 시장을 보는 넓은 안목을 키우고 싶은 서비스 기획자 분들

온라인에서 먹힐 만한 신규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싶은 모든 분들

스터디 진행 과정

① (소비) 대한민국 E-commerce의 역사와 트렌드 - 9월 30일

  • 대한민국 E-commerce 20년사 다시 보기
  • E-commerce의 사업 유형과 특징 구분
  • 최신 E-commerce 트렌드 살펴보기

② (소비) 작동하는 서비스 기획 요소와 비즈니스 모델 유형 - 10월 14일

  • 신규 서비스 기획의 절차와 비즈니스 모델
  • 서비스 프로세스의 유형과 사례

③ (모방(패턴)+창의적공동체) 파이프라인 커머스 또는 양면 플랫폼 유형의 커머스 사례 발표하기 - 10월 28일

  • 파이프라인 머스 사례 조사
  • 양면 플랫폼 머스 사례 조사
  • 서비스 패턴과 수익모델 분석하고 친숙한 점과 색다른  발표  토론

④ (모방(패턴)+창의적공동체) 커뮤니티와 SNS를 활용한 커머스 사례 조사 발표하기 - 11월 11일

  • 커뮤니티와 SNS 활용한 머스 사례 조사 발표
  • 서비스 패턴과 수익모델 분석하고 친숙한 점과 색다른  발표   토론

⑤ (반복) 메가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신규서비스 기획 워크샵 - 11월 25일

  • E-commerce 메가트렌드표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유형기반 랜덤 워크샵
  •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 발표  질의

스터디 후 우리가 가져갈 수 있는 것

E-commerce를 보는 시각이
완벽하게 달라집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구조적 시각을 가진 나로 성장하는 것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E-commerce 모델에 대한 기초체력이 생깁니다.

‘스위트 스폿’ 을 구분할 수 있는 기초체력이 생기고, 각자의 환경에서 적합한 이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할 수 있는 기준이 생깁니다.

스터디 장소 안내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364 미왕빌딩
강남역 4번 출구 바로 앞

{ FASTCAMPUS COMMUNITY MEMBERSHIP }

패스트캠퍼스 오프라인 강의를 수강하셨다면!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패스트캠퍼스 커뮤니티 멤버쉽 회원이 됩니다.
커뮤니티 멤버쉽은 수강 후 1년 동안 유지되며,
오직 멤버들만을 위한 비공개 스터디클럽, 네트워킹행사, 세미나 등 비정기적 행사에 모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