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강사인터뷰] “어떤 일을 자동화하고 싶은지 생각만 명확히 갖고 강의실에 오세요. 꼭 같이 만들어보겠습니다.” 이태화 강사님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이태화 강사님 인터뷰

매일같이 하루에 2~3시간씩 거뜬히 잡아먹는 단순 반복 업무.
단순히 검색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반복 업무를 프로그램이 대신해준다면 어떨까요?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는 이런 직장인들의 바람에서 기획되었습니다.
단순 반복 업무 시간을 줄여 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서 수강생의 커리어를 발전시키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를 함께 실현시킬 이태화 강사님을 만나보겠습니다.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바로보기 >>

 

파이썬업무자동화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강의를 맡고 있는 이태화입니다. 현재 글루시스라는 스토리지 솔루션 회사에서 클러스터 스토리지 관련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저는 대학교 4학년 때 1년간 인턴생활을 하며 파이썬을 처음 접했는데요, 그 당시에는 Django(장고)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웹 개발을 했었습니다. 대학원에서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스토리지 연구를 하면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전공하게 되었지만 분석이 필요한 업무나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파이썬을 사용해왔습니다.

 

이 강의를 진행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인턴 생활을 하며 처음 접한 파이썬 언어는 제 일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원 생활을 하며 조금이라도 귀찮거나, 반복적이라 지겨워진 것들을 파이썬을 통해 자동화를 시켰었죠. 그렇게 하니 한결 편해졌고, 여유시간을 확보할 수 있어서 뮤지컬과 콘서트로 자주 즐기며 대학생활을 했습니다.

그렇게 생긴 여유시간 덕분에, 영어 스터디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함께 영어 방송을 듣고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였는데, 영어 방송이 아침에 방송되어 못 듣는 스터디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영어 방송이 녹음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파이썬으로 만들었는데 함께 공부하는 스터디원들이 유용하게 사용했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전공한 저에게는 많이 어렵지 않은 자동화 구현이었는데, 비전공자분들께는 작은 자동화 프로그램이 일상생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때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이때부터 비전공자인 분들께 조금 더 쉽게 프로그래밍적 지식을 전달해드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파이썬활용한업무자동화-영어스터디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강사님이 개발한 영어 스터디 자동 녹음 프로그램)

 

 

비전공자분들이 프로그래밍을 배우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될까요?

현재하고 계신 일에 따라 각자 다른 영역에서 도움을 받으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기획자나 디자이너 시라면 개발자분들과 조금 더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으시겠죠? 🙂

이 강의는 ‘업무자동화’에 초점이 맞춰진 강의이기 때문에 일반 사무직에 계신 분들이 얻으실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제가 경험했던 것처럼 일상의 여유를 찾으실 수 있으실 것이라 기대합니다.

사무직에 계신 많은 분들이 매일 많은 시간을 단순 반복 업무에 쓰고 계신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런 지루하고 지겨운 일에 업무 시간을 빼앗겨 정작 중요한 일에 쓸 시간이 부족하여 결국 야근으로 이어지게 되죠. 이런 분들께 단순 반복되는 업무는 컴퓨터가 알아서 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배우게 되나요?

파이썬 언어를 통해 컴퓨터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 업무에 범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엑셀’, ‘이메일’, ‘구글 스프레드시트’ , ‘웹 크롤링’을 파이썬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엑셀’, ‘이메일’, ‘구글 스프레드시트’, ‘웹 크롤링’ 을 활용한 자동화 외의 다른 자동화를 배우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개강하기 전 미리 매니저님께 필요한 업무자동화 부분을 문의해주시면 제가 커리큘럼에서 다룰 수 있는 부분인지 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한 부분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커리큘럼에서 다룰 수 있는 부분이라면 다른 수강생분들과 함께 조율하여 커리큘럼에 반영하고, 그렇지 않다면 잘 정리된 문서를 통해 안내해드리거나 간단한 예제에 주석을 달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비전공자분들이 수업을 따라가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최대한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과 연관 지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비유를 통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실습은 실제 업무에 사용하는 것들을 예제로 하여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재밌고 흥미롭게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결국 ‘언어’이기 때문에 많이 써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복습이 중요한데, 프로그래밍 입문자들은 혼자 복습을 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온라인 그룹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을 것이고, 복습 파일도 매 수업이 끝나고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또한 매 수업 시작 시간보다 15~20 분 정도 일찍 나와 강의실에 있을 예정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질문을 더 하고 싶은 분들은 이때 적극적으로 질문해주셔도 좋을 것 같네요.

 

 

복습 파일이 무엇인가요?

수업시간에 배웠던 코드들에 대한 설명을 한 줄 한 줄 설명해 놓은 코드입니다. 영어 지문에 대한 해설이라고 생각하셔도 좋겠네요. #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각 코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지금은 이 설명조차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수업을 들으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170119_114402590

(각 코드에 대한 친절한 설명들)

 

 

이 강의는 어떤 분들이 수강하기에 적합할까요?

컴퓨터를 이용해 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강하시면 좋습니다. 반복되는 업무가 명확한 분들은 더할 나위 없겠지만 명확하지 않더라도 많은 귀찮은 일을 쉽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 일쯤이야 그냥 내가 하지 뭐’라고 생각했던 작은 일들도 자동화를 통해 업무를 하다 보면 얼마나 시간이 절약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프로그래밍을 직업으로 당장 삼을 생각은 없지만 프로그래밍이 궁금하고 흥미를 가져보려는 분들께도 적합합니다. 프로그래밍도 언어 공부이기 때문에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파이썬 언어는 입문자가 비교적 익히기 쉬운 언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의 재미를 느끼기에 충분한 강의입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수강하게 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수강생분들은 열정만 갖고 오시면 됩니다. 본인 업무에서 자동화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오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어떤 업무 자동화를 원하시는지 알고만 계시면, 꼭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겨운 반복 업무, 자동화 시키고 싶다면? ▼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CAMP] 자세히 보기 >>

 

파이썬업무자동화2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