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전략 CAMP/강사인터뷰] “신사업이 모든 기업의 필수 업무가 된 시대” Noella Choi 강사님

신사업 전략 CAMP Noella Choi 강사님 인터뷰

기업들은 지금 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잘 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꾸준히 ‘신사업’을 발굴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언젠가는 지금 잘 나가는 사업이, 유효했던 시장이 시간이 지나버리면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기업이 신사업을 찾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신사업이 중요하지만, 어떤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전략을 구사하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스타트업 담당자라면 말할 것도 없고, 대기업 실무자라 해도 주니어라면 일부의 업무만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신사업 전략은 아이템 발굴부터 시작해 자금 및 인력을 조달하여 사업화 전략을 구사하고, 사업의 타당성 분석까지 진행해야하는 치밀한 과정입니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는 [신사업 전략 CAMP]를 기획하였고, 신사업 전략에서 잔뼈가 굵으신 강사님을 모셔 특별한 노하우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해당 코스를 이끌어주실 강사님의 인터뷰를 통해, 강의에서 어떤 부분을 배워갈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사업 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biz_camp_newbiz_blog_student_1_main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즐기고 여행을 좋아해 새로운 장소에서 신비로운 경험을 즐기는 성격의 사람입니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에서 다년간 국/내외 유수 대기업 대상 신규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국내 유통/식품 관련 대기업에서 신규 사업 기획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회생활 초기 엔지니어로 4년간 근무하다가 경영 전략 업무로 커리어를 완전히 전환하여, 실제 현업에서 느끼는 니즈 기반의 실질적 전략 수립에 중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 이에 따라 신사업, 신제품 전략 수립에 있어 실효성 있는 방향성/전략 수립을 한 도전들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특히,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신흥 시장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운 좋게도 관련한 다양한 프로젝트 기회를 잡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와 관련하여 많은 분들과 나누고 제 체험을 공고히 해보고자 합니다.

biz_camp_newbiz_blog_student_1_img_1

신사업 경력이 9년 정도 되시는데, 강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신사업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아무도 걸어보지 않은 길을 가 볼 수 있다는 즐거움, 누군가 갔던 길이라도 다른 각도로 비틀어 보고 접근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신사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 세상에 없던, 혹은 남들이 하던 방식을 완전히 다른 사업 전략으로 수립하고 실행한 뒤 성과가 나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는 것은 실제 경험해보면 그 어떤 기존 사업 운영과도 비교할 수 없는 즐거움을 줍니다. 무의식적으로 의심 없이 반복적으로 수행했던 업무에서 탈피하여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도전이라는 관점에서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잡는다는 것이 또 하나의 큰 즐거움이라 생각이 듭니다.

 

시장 흐름과 소비자들이 빠르게 변하면서 정체된 기업들은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신사업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은데요, 현직자로서 기업을 운영하는 신사업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기존에 존재하던 사업 기회였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았던 분야에서 다른 각도로 현상을 바라보고,  신규 사업에 도전하여 성공적 사례를 만들고 있는 Airbnb, Uber와 같은 기업이 속출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성과를 측정해 볼 수 있는 모바일 시대로의 전환이 이미 이루어졌지요. 이는 기존에 견고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던 사업이 언제, 어떤 이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무너질지 모르는 위험에 상시 노출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제 신사업은 여력이 있을 때나 기존 사업의 성장이 정체되었을 때 한시적으로 보는 기업 활동이 아니라, 상시 업무로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다각적으로 현상을 바라보며 도전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biz_camp_newbiz_blog_student_1_img_2

한국에서는 신사업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선진 국가에서는 신사업은 이미 ‘New Business’가 아닌 ‘Corporate Development’라는 용어로 표현될 정도로,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일상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신사업/신제품을 출시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 대비 재무성과 측면에서 우수한 결과를 낳고 있음을 증명한 연구 사례들도 많습니다. 신사업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자연히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신사업은 이러한 패러다임 하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활동의 하나로 바라봐야 합니다.

 

신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요?

사업을 추진하는 경영진의 의지와 열정이 그 무엇보다 우선시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사업의 특성상 동일한 사업도 어떤 사업 분야까지를 어떻게 추진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극명하게 나뉩니다

기본적인 시장의 기회요인, 경쟁 상황, 고객의 Unmet Needs(충족되지 않은 니즈)가 필연적으로 분석이 되어야겠지만, 신사업을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얼마나 빠르게 효과적으로 찾아내느냐가 신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사업에 대한 열정이 바탕이 된다는 전제하에, 그다음 사업의 성패를 가르게 되는 주요한 요소는 아이템의 시장 현황보다 추진하는 기업의 역량 수준이 얼마나 객관적으로 판단되었고, 그것을 얼마나 Leverage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신사업 전략 CAMP]에는 강사님의 9년 경력들 중 신사업 진행에 꼭 필요한 핵심 내용들을 전달받을 수 있나요?

사업을 시작할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신사업 추진 아이템 선정과 전략 방향 수립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검토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색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신사업 담당 실무자가 혹은 창업을 하려는 개인이 신사업을 한다고 하면 최소한 검토하고 확인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며, 어떻게 시작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주는지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biz_camp_newbiz_blog_student_1_img_3

어떻게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시장을 바라봐야 하는지, 남들이 보지 못한 시장을 찾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선정된 아이템의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해 관련 리소스(인력, 자금)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실제 성과가 나는 사업인지에 대한 검증, 이를 실행할 때 주의점, 실행 이후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판단해야 할지에 대한 신사업 A to Z를 저의 경험을 통해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분들에게 이 강의를 추전하고 싶으신가요?

biz_camp_newbiz_blog_student_1_img_4

신사업은 이제 모든 기업이 고민해야 할 일반적인 업무가 된다고 판단됩니다. 심지어 고령화 시대 은퇴 후 내 사업에 대한 고민을 사전적으로 해봐야 하는 모든 직장인이 교육의 대상자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side와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개발자의 경우도 전략을 포함한 신사업에 대한 이해를 지니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본인의 장점을 더욱더 leverage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모든 직장인, 창업을 꿈꾸는 모든 분에게 적극적으로 강의를 권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나 뵙게 될 수강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공유 경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제가 한 경험이 다양하지만 최선은 아닐 수 있기에 그간 흩어져 경험했던 것을 공유해볼 수 있는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신사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막막하신 분이라면?

[신사업 전략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