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강사 인터뷰] “업무용 문서에는 반드시 담겨야 할 내용과 이를 표현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윤응서 상무님

현대의 직장인은 비즈니스 문서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보고서 작성’이나 ‘기획서 작성’이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양식 공유 사이트들과 보고서 작성 팁을 담은 다양한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아도 얼마나 많은 직장인들이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그저 좋은 양식을 사용한다고 해서 그 기획서/보고서가 통과될 수 있을까요?

패스트캠퍼스가 기획한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에서 강의해주실 윤응서 강사님은 글로벌 컨설팅펌 출신의 컨설턴트로 문서를 ‘WHY, WHOM, WHAT, HOW’의 측면으로 나누고, 이 핵심에 맞추어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는 법을 알려주십니다. ‘통과되는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강사님만의 노하우를 자세히 살펴보시죠.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Vision Consulting Firm, RAIZE GLS의 윤응서 상무입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총괄에서 공정 엔지니어, 그리고 Accenture와 A.T Kearney에서 비즈니스 컨설턴트 일을 하다, 2010년도에 RAIZE GLS를 창업하여 현재,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기획하고 직접 강의하고 있습니다. 주로 논리적 문제 해결과 문서작성 과정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대학생부터 직장인들까지 다양한 분들을 대상으로 문서 작성 강의를 하고 계신데요. 그 중 특히 인상 깊었던 사례가 있으신가요?

문서작성 과정을 수강한 이후에 ‘문서 작성이 즐거워졌다’라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좋은 문서, 잘 만든 문서도 중요하지만, 즐겁게 문서를 기획하고 작성하다 보면 본인 스스로 만족스러운 문서를 만들어내고 더 발전하려고 노력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또한, 과정 이후에 직접 작성한 문서를 보내주시고 Feedback을 받았던 분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강의 후에 언제든지 이러한 요청을 하셔도 좋다고 말씀드리지만, 실제로 문서를 보내주시는 분들은 흔치 않습니다. 저는 그러한 적극성, 그리고 하고자 하는 열정이 인상적이고, 그런 분들은 작지만 어떻게든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강사님이 생각하시는 ‘잘 만들어진 문서’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결론은 ‘통과되는 문서’입니다. 화려한 기교가 담긴 문서, 빵빵한 back data가 들어있는 문서, 논리적 흐름이 명확한 문서, 모두 좋은 문서의 조건이지만 결국 현장에서는 관리자의 승인이 되어야 잘 만들어진 문서이지요. 그리고, 하나만 더 추가하자면, ‘나만의 사상이 들어있는 문서’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잘 만들어진 문서’는 ‘통과되는 문서’

 

이번 패스트캠퍼스의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에서는 어떤 내용을 가르쳐 주실 예정인가요?

문서작성이라고 하면 파워포인트 혹은 워드 등 문서작성 Tool(소프트웨어)을 잘 다루는 법을 생각하는 게 일반적인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문서 안에 담을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가 ‘기획’ 단계이고요. 이러한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강의할 계획입니다. 물론 가장 대표적인 문서 작성 Tool인 파워포인트를 활용하여 업무용 문서를 작성할 때 꼭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도 함께 전달해드리고자 합니다.

 

시중에 있는 다른 문서 작성 강의와 이번 강의와의 차별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제가 가르칠 내용은 단순히 보기에 아름다운 문서가 아니라 ‘업무용 문서’ 작성법입니다. 어떤 직무를 담당하든 업무용 문서에 반드시 담겨야 할 내용이 있고, 이를 표현하는 원칙이 있습니다. 시중의 문서작성 강의가 Tool을 다루는 데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문서 작성으로 고민하고 계신 예비 수강생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큰돈을 지불하고 수강하는 강의입니다. 아니, 그보다 더 중요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강의입니다. 그만큼 큰 희생이 따르는 만큼’ 작은 것 하나라도 얻어가겠다’ 혹은 ‘배운 것은 꼭 써먹겠다’ 라는 분명한 의지를 가진 분들이 신청해 주셨으면 합니다. 확신하건대, 앞으로는 더 즐겁게 문서작성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즐겁게 하는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과되는 문서’를 작성하고 싶으신가요? 단순한 작성 팁이 아닌, 제대로 된 비즈니스 문서 작성 방법을 배워보세요!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