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강사 인터뷰] “단순한 아이디어를 성과를 내는 아이디어로 만드는 전략적 사고법” LG CNS 하이테크사업부 강석태 차장님

최근 들어 직장인에게 과거의 어느 때보다 글로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증명해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졌습니다. 직장인에게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PPT는 매일같이 작성하는 익숙한 문서들이지만, 정작 ‘나는 비즈니스 문서 작성에 자신 있다’고 대답할 수 있는 직장인은 많지 않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이런  직장인들을 위해 분명한 글의 컨셉,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목차, 매끄러운 스토리라인까지…비즈니스 문서 작성에 관한 모든 노하우를 담은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를 런칭했습니다.

LG CNS 하이테크사업부에서 서비스 기획 및 신사업 개발을 맡고 계시고, 최근에는 <아이디어 기획의 정석>이라는 책까지 발간하신 강석태 차장님께서 아이디어 기획력 향상을 위한 프레임워크 사고 기법 파트를 담당해 주시는데요. 강사님의 비즈니스 문서를 위한 아이디어 기획과 이번 수업에 대해 자세히 들어 보았습니다.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 자세히 보기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LG CNS에서 신사업 개발 및 서비스기획 직무를 담당하는 강석태 차장입니다. 직무상 아이디어 기획을 기반으로 신사업 기획서 같은 다양한 보고서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아이디어 기획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었지만, 그중의 큰 성과는 세계 최초로 채팅 방식으로 상품을 주문하는 ‘톡주문’ 서비스 사업을 런칭한 것이며, 창업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도 수상했습니다. 현재 LG그룹 블로거, LG CNS 블로거, LG인화원 진급과정 강사, LG CNS 신사업개발과정 강사, 한이음IT멘토링 멘토로 활동 중입니다.

참고1) LG CNS 블로그 “‘톡 기반 간편주문 서비스’ 개발 주역들을 만나다!”

참고2) 강석태의 브런치 “메모 습관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

 

 

얼마 전 <아이디어 기획의 정석>이라는 책을 출간하셨는데요, 책을 내시게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아이디어 기획의 정석] 자세히 보기 >

블로깅과 강의 같은 활동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글 쓸 일이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신사업개발이나 기획 업무 경험을 기반으로 아이디어 기획의 방법론을 전하고 싶다는 생각에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원하는 이들은 많지만, 정작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 노력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디어 기획을 위해 1,000가지 아이디어 노트를 쓰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480개의 아이디어를 노트에 메모해 두었으며, 그중 일부 아이디어는 실제 상용화되었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기록해온 아이디어의 발상 방법, 아이디어 정리 방법, 아이디어 실행의 방법을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각종 사내 수상은 물론, 창업경진대회에서의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계신데요. 끊임 없는 아이디어 발상과 상품 개발 능력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바로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만든 1,000가지 아이디어 노트에는 실생활이나 회사 업무에서 불편한 점을 느꼈을 때,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메모해 두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강석태의 브런치 “메모 습관이 가져오는 놀라운 변화”

아날로그 방식의 메모 습관은 아이디어를 꾸준히 발상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또다른 촉매제가 되어 더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해줍니다. 그렇게 떠오른 아이디어들은 실현해보고 싶다는 강한 간절함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실제 사업이나 수상 등의 성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에서는 어떤 내용을 전달하실 예정인가요?

보고서나 기획서가 필요한 경우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문제나 이슈가 생겼을 때입니다. 프로젝트든, 상품 개발이든, 사업 발굴이든 비즈니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빠르게 인지하고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게 되죠.

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빠르게 실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받기 위해 보고서나 기획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강석태의 브런치 “맴도는 아이디어를 표현하라(2)”

그러므로 보고자는 보고서 작성에 있어서 문제의 분석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제가 14년 동안 서비스기획 및 신사업 개발에서 직접 경험한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문제, 분석, 해결에 대한 실무 사례를 공유드림으로써
수강생 여러분의 문제 해결 역량 자체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본 강의를 통해 어떤 것들을 얻어갈 수 있을까요?

강의는 크게 문제 분석 역량, 아이디어 발상 역량, 아이디어 정리 방법, 아이디어의 실행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나 실무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체계적이면서 전략적으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과 실제 사례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이디어 발상을 통한 문제 해결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전달하는 데 목표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LG그룹 블로그 [강석태의 PPT 정복하기] #3. 스토리보다 강력한 설득 방법은 없습니다

 

특히 이 강의를 추천해드리고 싶은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아이디어 기획 역량은 직급과 직무에 상관없이 반드시 필요한 역량입니다. 사원에서 과장 직급에 있는 직장인에게 추천합니다.

 

끝으로 곧 만나뵙게 될 수강생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열심히 일만 하는 직장인이 좋은 평가를 받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인 기획 능력을 갖춰야 하는 시대에 접어든 것이죠.

14년 간 기획 업무의 경험을 체계적인 이론과 함께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한 번에 통과되는 비즈니스 문서 마스터 CAMP] 자세히 보기 >>>


Recent Posts